◇김정숙 씨 별세·최현배 씨 부인상·덕권 씨(자영업) 혁근 서울신문 광고국 과장 모친상=24일 서울 이대목동병원, 발인 26일 오전 6시 반 02-2650-2747 ◇박병준 유래코 회장 별세·건규 유래코 부회장 한규 KIB대표이사 부친상·인비 프로골퍼 조부상=24일 경기 성남시 분…

백무현 KAIST 화학과 교수(사진)가 올해 신설된 ‘현우 KAIST 학술상’ 1회 수상자로 선정됐다고 KAIST가 24일 밝혔다. 현우 KAIST 학술상은 곽수일 현우문화재단 이사장이 KAIST에서 우수한 학술적 업적을 남긴 학자들을 포상하고자 기부한 재원을 통해 신설됐다.

“일본 정부의 도쿄 올림픽 개최 의지가 강해 무관중 형태로라도 올림픽이 개최될 겁니다. 재일본대한체육회 또한 재일교포 선수들의 선전을 물심양면으로 돕겠습니다.” 대한체육회의 일본 지부(支部) 역할을 하는 재일본대한체육회의 최상영 회장(73·사진)이 20일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재일…
포스코는 여성가족부, 한국건강가정진흥원과 결혼이주여성 및 그 자녀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고 24일 밝혔다. 포스코와 두 기관은 이날 서울 강남구 포스코센터에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결혼이주여성의 기초학습 및 정보기술(IT) 교육 지원과 그 자녀의 진로 및 장학…

지난해 10월 ‘전당포 영업’이란 표현으로 중국 금융규제의 후진성을 비판해 당국의 눈 밖에 난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기업 알리바바 창업자 마윈(馬雲·57·사진)이 자신이 세운 후판(湖畔)대 총장에서도 물러나기로 했다고 23일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가 보도했다. 마윈이 후판대에서 강…

수도 테헤란을 비롯한 이란 주요 도시에서 연일 정전 사태가 벌어지는 가운데 주요 언론들이 정전의 원인 중 하나로 비트코인 채굴을 들었다. 이란에 대한 미국발 금융 제재가 장기화되면서 비트코인 채굴이 외화벌이 수단이 된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AFP통신과 이란 타스님통신 등에 따르…

미얀마 군부에 의해 구금 중인 아웅산 수지 국가고문(76)이 24일 법정에 출석했다. 그가 외부에 모습을 드러낸 건 군부가 쿠데타를 일으킨 2월 1일 이후 약 넉 달 만이다. 그는 불법 무전기 소유 등 혐의로 3월 1일 구금됐다. 그동안엔 모두 화상 재판으로 진행됐다. 로이터통신 등에…

일본 지방자치단체와 언론사들이 재일 한국·조선인에 대한 혐오를 조장하고 있는 일본 화장품 대기업 DHC와의 관계를 정리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24일 아사히신문에 따르면 DHC와 재해 발생 때 협력 협정을 맺고 있는 21개 지자체 중 3곳이 협정 해제 및 중단 의사를 나타냈…

28년째 집권 중인 ‘유럽 최후의 독재자’ 알렉산드르 루카셴코 벨라루스 대통령(67)이 자국 공군 전투기를 띄워 비행 중이던 다른 나라 여객기를 강제로 착륙시켰다. 이 여객기에 타고 있던 반체제 인사를 체포하기 위해서이다. 이를 두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은 국가가 자행한 ‘하이재킹’…

경기 부천시 도당동 춘의산에 있는 부천천문과학관이 주관하는 ‘City of Star’ 프로그램에 참여한 어린이들이 천체망원경을 이용해 별자리를 관측하고 있다. 이곳은 운석과 별자리, 블랙홀, 망원경, 로켓, 우주체중계 등 다양한 체험형 시설을 갖추고 있다.최승훈 채널A 스마트리포터
인천시립교향악단이 다음 달 4일 오후 7시 반 인천 송도국제도시 내 아트센터인천 콘서트홀에서 미완의 대곡인 모차르트의 ‘레퀴엠’을 연주한다. 라틴어로 ‘안식’을 뜻하는 레퀴엠은 죽은 자의 영혼을 위로하는 미사음악이다. 모차르트가 1791년 경제적 압박에 시달리던 중 작곡을 의뢰받았지만…
<알림> 인천 □환경보호 강연=‘지속 가능한 지구를 위한 그린슈머와 에코브리티’ 참가자 30명. 6월 1일 화요일 오후 7시 반∼9시 반 온라인. □만들기=6, 7세 대상 ‘에코 텀블러&크로스백 만들기’ 참가자 12명. 6월 5일 토요일 오전 10시 반∼11시 반 온라인. 부천 □…

iH공사(인천도시공사) 나눔홍보부 오수진 부장과 직원 1명은 어버이날을 앞둔 6일 인천 동구 송림4동에 있는 ‘작은이들 무료 급식소’를 찾았다. 1회용 비닐장갑을 끼고 마스크까지 쓴 오 부장은 급식소를 찾은 어르신들에게 미리 준비한 떡을 건네며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iH공사 직원들은…
■ 부천시는 미치료 또는 치료 중단으로 방치된 정신질환자를 대상으로 입원 치료비 및 외래치료비를 지원하는 ‘마음건강케어’ 사회안전망 사업을 펼치고 있다. 지원 대상은 △응급 입원환자 △행정 입원환자 △외래치료 지원 결정 환자 △정신건강의학과 초진 연도가 2021년인 환자 △질병코드 F…

충북 음성군 반기문 평화기념관에서 기획전시인 ‘칼&지팡이―용기와 지혜, 평화를 이끌다!’전(展)이 8월 15일까지 열린다. 이 전시에서는 오만, 예멘, 카타르 등 중동국가의 칸자르, 알제리 은 단검, 지부티 질레, 지팡이 컬렉션 등 칼과 지팡이 공예품 21점을 소개한다.음성군 제공

강원 양구군 해안면의 국립 ‘DMZ자생식물원’이 비개방 지역인 ‘북방계식물전시원’을 24일 일반에 공개했다. 다음 달 13일까지 3주일 동안의 특별 개방은 봄은 늦게, 여름은 일찍 찾아오는 비무장지대(DMZ) 지역 특유의 기후 특성으로 인해 이 시기에만 꽃을 피우는 북한 및 북방계 식…
충남과 충북, 경북지역 12개 시군이 ‘중부권 동서 횡단철도 건설사업’을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에 반영해 달라고 국토교통부에 요구했다. 천안시는 중부권 동서 횡단철도 건설사업 12개 시장·군수 협력체(대표 박상돈 천안시장)가 국토교통부를 방문해 이 같은 내용의 주민 서명부를…

“지금 당장 쓰레기를 줄이기 위해 한 가지를 실천하는 것이 ‘지구촌 생태시민’이 되는 첫걸음입니다.” 충북 청주에서 지난해 12월부터 시즌 1, 2로 나눠 진행 중인 ‘쓰레기 줄이기 100일간의 실험&실천 운동’이 전국적인 관심을 끌고 있다. 이 운동을 기획하고 진행하는 청주새활용시민…

24일 전남 담양군 봉산면에서 모내기를 위해 써레질을 하는 트랙터 뒤에서 황로 한 무리가 벌레를 사냥하느라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박영철 기자 skyblue@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