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지막까지 고심한 文, 사면카드 결국 접었다
문재인 대통령이 이명박 전 대통령,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등에 대한 임기 마지막 특별사면을 단행하지 않기로 했다. 8일 부처님오신날을 계기로 전격 사면에 나설지 최근까지 고심을 거듭했지만 결국 사면 카드를 접은 것. 문 대통령은 3일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대통령으로서 주재…
- 2022-05-04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문재인 대통령이 이명박 전 대통령,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등에 대한 임기 마지막 특별사면을 단행하지 않기로 했다. 8일 부처님오신날을 계기로 전격 사면에 나설지 최근까지 고심을 거듭했지만 결국 사면 카드를 접은 것. 문 대통령은 3일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대통령으로서 주재…

문재인 대통령이 3일 국무회의에 앞서 청와대 본관 세종전실에서 열린 공식 초상화 공개행사에서 40대 청년 화가가 선물한 초상화를 가리키고 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국무위원들과 환담하며 “중앙 무대에는 거의 알려지지 않은 김형주라는 청년 작가가 어려운 시기에 임기 마지막까지 수고가 많으…
멘토 이승철이 멤버들을 별장으로 초대해 ‘제1회 신랑수업 단합대회’를 연다. 브런치를 직접 만들어 먹고 갯벌에서 족구대결을 펼친다. 신랑수업의 하이라이트로 요리 실습을 한다. 박태환은 고난도 요리에 도전한 반면 요리에 서툰 김준수는 해물라면을 선택한다.

더불어민주당의 인천 계양을 보궐선거에 이재명 전 경기도지사가 등판할 가능성에 점차 힘이 실리면서 한껏 복잡해진 공천 방정식을 둘러싼 당 지도부의 고민이 커지고 있다. 당 안팎에서 이 전 지사 등판에 대한 찬반이 이어지는 가운데 당 지도부에 속한 채이배 당 비상대책위원이 계양을 출마 계…
![[오늘의 운세/5월 4일]](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2/05/04/113221870.1.jpg)
김무호(19·울주군청)가 3일 열린 ‘위더스제약 2022 민속씨름 괴산장사씨름대회’에서 생애 첫 한라장사(105kg 이하)가 됐다. 김무호는 이날 한라장사 결정전(5전 3승제)에서 박동환(31·부산갈매기)을 3-1로 꺾고 우승을 차지했다. 김무호는 올해 공주생명과학고를 졸업하고 울주군…

올 시즌 미국프로농구(NBA) 정규리그 최고 승률 팀인 피닉스가 플레이오프(PO) 2라운드 첫판을 승리로 장식하며 2년 연속 콘퍼런스 결승으로 향하는 청신호를 밝혔다. 피닉스는 3일 열린 댈러스와의 NBA 서부콘퍼런스 PO 2라운드(7전 4승제) 1차전에서 121-114로 이겼다. 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부인 김건희 코바나컨텐츠 대표가 ‘7시간 통화 녹음’ 내용과 관련해 경찰의 서면조사를 받게 됐다. 일부 시민단체가 공직선거법을 위반했다며 김 대표를 고발해 피고발인 신분으로 조사를 받게 된 것이다. 3일 동아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서울경찰청 반부패·공공범죄수사대는…

유럽 축구 5대 리그에서 슈팅 수의 25% 이상을 골로 연결한 선수는 엘링 홀란(도르트문트)과 손흥민(토트넘·사진) 등 2명인 것으로 조사됐다. 축구통계 매체 ‘스쿼카’는 2020∼2021시즌 이후 1일까지 유럽리그에서 총 100개 이상의 슈팅을 날린 선수 152명을 대상으로 슈팅 수…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상임고문의 핵심 측근인 정진상 전 성남시 정책실장과 대장동 민간사업자인 화천대유자산관리의 대주주 김만배 씨 등이 대장동 사업과 관련해 ‘도원결의’를 맺었다는 의혹이 이른바 ‘정영학 녹취록’을 통해 3일 공개됐다. 이날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부장판사 이준철) 심…

“제 축구 인생은 아직 시작도 안 했습니다.” 파울루 벤투 감독이 이끄는 한국 축구대표팀의 미드필더 황인범(26·FC서울)은 자기 축구인생의 시곗바늘이 아직 제대로 움직이지도 않았다고 생각한다. 충남기계공고를 졸업한 황인범은 2015년 K리그 대전에서 프로 데뷔를 한 뒤로 아산(군복무…

어린이날을 이틀 앞둔 3일 경남 함양군 상림공원 청보리밭을 찾은 연꽃어린이집 원생들이 뛰어놀고 있다. 어린이날인 5일은 서울 낮 최고 기온이 영상 24도에 이르는 등 전국적으로 맑고 포근한 날씨가 예상된다.

“심지어 피해자는 사건이 발생한 지 35시간이 경과한 시점에야 고소장을 제출했으며….” 올 1월 성폭행을 당한 후 가해자를 고소한 피해자 A 씨는 지난달 경찰로부터 이 같은 내용의 불송치 결정서를 받았다. “회사 대표로부터 성폭행을 당했다”며 고소했는데, 경찰이 무혐의 결정을 내리고 …
▽프로야구 △잠실: 두산 이영하-LG 이민호 △문학: 한화 장민재-SSG 이태양 △수원: 롯데 박세웅-KT 배제성 △광주: 키움 애플러-KIA 임기영 △대구: NC 김시훈-삼성 백정현(이상 18시 30분) ▽프로농구 챔피언결정 2차전 △SK-KGC(19시·서울 잠실학생체육관)

SSG의 선발투수 김광현(34·사진)이 평균자책점 1위에 오르며 한미 프로야구 통산 150승을 달성했다. 김광현은 3일 인천 SSG랜더스필드에서 열린 프로야구 한화와의 안방경기에서 선발 등판해 7이닝 동안 7피안타 1볼넷 8탈삼진 1실점으로 호투해 팀의 4-2 승리를 견인했다. 김광현…
![[알립니다]100년 이어온 동아일보기 정구, 6일 문경서 팡파르](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2/05/04/113221825.1.jpg)
제100회 동아일보기 전국소프트테니스대회가 5월 6일부터 15일까지 경북 문경국제소프트테니스장에서 열립니다. 이 대회는 1923년 국내 최초의 여성 스포츠 대회로 시작했습니다. 또한 단일 종목 대회로는 최초로 100회째를 맞이하는, 국내에서 가장 오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대회이기도…

앞으로 부모에게 학대를 당한 미성년 자녀가 직접 법원에 “부모의 친권을 상실시켜 달라”고 청구할 수 있게 된다. 법무부는 100주년 어린이날을 앞둔 3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가사소송법 전부 개정안을 입법 예고했다. 개정안에 따르면 부모가 친권을 남용해 자녀의 행복과 이익을 해치는 경…

관중이 늘어날 분위기가 감지되던 프로야구에 악재가 또 터졌다. 삼성과의 3연전 방문경기를 위해 대구를 찾은 NC구단 코치들이 늦은 새벽시간까지 술자리를 갖다가 주먹다짐을 해 경찰 조사를 받는 일이 벌어졌다. NC구단은 폭행을 가한 코치와의 계약을 곧바로 해지하고 사과문을 내는 등의 …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가 3일 지하철 승하차 시위를 재개했다. 지난달 24일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에게 “인사청문회가 열리는 2일까지 장애인 관련 예산에 대한 입장을 밝혀 달라”며 시위를 중단한 지 9일 만이다. 전장연은 이날 오전 9시경 서울 종로구 지하…
국제근대5종연맹(UIPM)이 공정성 논란 속에 근대5종 세부종목에서 제외하기로 한 승마 대체 종목으로 ‘장애물경기’를 채택했다. UIPM은 3일 헝가리 부다페스트에서 집행위원회를 열고 승마를 대체할 종목으로 제안된 60개 종목 중 2가지 종류의 장애물경기를 테스트 종목으로 결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