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정은 ‘용기백배 싸우라’ 러 파병군에 편지”
“새해에도 간고한 전투 포화로 이어가고 있는 동무들의 헌신과 노고에 무슨 말을 골라 격려하고 감사를 표해야 할지 모르겠소. (중략) 모두가 건강하고 더욱 용기백배하여 싸워주기 바라오.”전사한 러시아 파병 북한군 병사의 소지품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보낸 메시지를 담은 것으로 보이…
- 2025-01-21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새해에도 간고한 전투 포화로 이어가고 있는 동무들의 헌신과 노고에 무슨 말을 골라 격려하고 감사를 표해야 할지 모르겠소. (중략) 모두가 건강하고 더욱 용기백배하여 싸워주기 바라오.”전사한 러시아 파병 북한군 병사의 소지품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보낸 메시지를 담은 것으로 보이…

러시아 정부가 자국에서 일본어 교육 등을 실시해 일·러 우호의 상징이 돼온 ‘일본센터’ 시설에 관한 일본 정부와의 각서 이행 중단을 명령했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이 20일 보도했다.일본 외무성에 따르면 일본 정부가 1994년부터 2001년에 걸쳐 극동 하바롭스크와 블라디보스토크, 모스크바…

“새해에도 간고한 전투 포화로 이어가고 있는 동무들의 헌신과 노고에 무슨 말을 골라 격려하고 감사를 표해야 할지 모르겠소 (…) 동무들 모두에게 뜨거운 감사의 인사를 보내오.”전사한 러시아 파병 북한군 병사의 소지품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편지가 나왔다고 워싱턴포스트(WP)가 1…

러시아 파병 북한군 사상자가 지금처럼 속출할 경우 4월 중순이면 1만2000명 규모의 전체 북한군이 숨지거나 다칠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미 전쟁연구소(ISW)가 지난 16일(현지시각) 발표한 ‘러시아 공세 평가’ 보고서에서 그같이 전망했다고 미 자유아시아방송(RFA)이 17일 보도…

러시아에 파병 온 북한군의 무장과 훈련 상태가 일부 러시아군보다 좋다는 우크라이나군 평가가 나왔다.페트로 하이다슈크 우크라이나군 제80독립공중강습여단 선임상사는 15일(현지 시간) 현지 매체 에스프레소TV와 인터뷰에서 “러시아 포로는 북한 군인의 장비, 무장, 훈련이 러시아 계약 군인…

우크라이나와 러시아가 14일(현지 시간) 대규모로 무인기(드론) 공격을 주고받았다. ‘취임 24시간 내 종전’을 공언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의 취임이 한 주 앞으로 다가오자 종전 협상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하기 위해 공세를 강화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14일(현지 시간) …

우크라이나군에 포로로 잡힌 북한군 병사의 추가 심문 영상이 14일(현지시각) 공개됐다.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현지매체 UATV는 이날 소셜 미디어를 통해 수사관들과 북한 병사들의 대화를 공개했다.심문은 통역을 통해 진행됐으며, ‘증인’이라고 포로를 부르며 존댓말로 진행…

러시아 크렘린궁은 우크라이나 측이 제안한 북한군과의 포로 교환안에 논평할 내용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타스에 따르면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은 13일(현지시각) 포로 교환 제안과 관련한 질문에 “우리는 어떠한 내용과 관련해서도 논평할 수 없다”고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페스코프 …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 귀환으로 미국과 러시아가 관계를 재설정할 가능성이 있는 가운데 러시아 고위 외교관은 12일(현지시간) “러시아는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를 공격할 계획이 없다”고 강조했다.러시아 외무부 유럽 문제 담당 국장인 블라디슬라프 마슬렌니코프는 이날 이즈베스티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의 회담을 조율 중이라고 9일(현지 시간) 밝혔다.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트럼프 당선인은 플로리다주 사저 마러라고 리조트에서 열린 공화당 소속 주지사들과의 회동에서 “푸틴 대통령이 회동을 원하고 있고 우리 역시 준비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의 회담을 조율 중이라고 9일(현지 시간) 밝혔다.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트럼프 당선인은 플로리다주 사저 마러라고 리조트에서 열린 공화당 소속 주지사들과의 회동에서 “푸틴 대통령이 회동을 원하고 있고 우리 역시 준비하…

우크라이나 남부 자포리자 시에서 8일(현지시간) 러시아군이 유도 폭탄 공격으로 최소 13명이 죽고 63명이 다쳤다고 우크라이나 검찰총장실이 발표했다. AP, 로이터 통신 등에 따르면 이 날 자포리자에는 현지시간 오후 4시에 유도 폭탄 2기가 날아 들어 산업시설과 아파트 건물 들을 …

러시아 남부 케르치해협에서 침몰한 러시아 유조선의 기름 유출로 32마리 돌고래가 죽었다고 6일 AP통신이 보도했다. 5일 러시아 델파 돌고래 구조연구소는 3주 전 침몰한 러시아 유조선에서 흘러나온 기름 때문에 돌고래 32마리가 죽었다고 밝혔다.지난달 15일 러시아 유조선 볼고네프트 2…

덴마크 국왕이 자치령 그린란드와 페로제도를 강조한 새 왕실 문장을 6일(현지시각) 공개했다. 갑작스러운 변경은 그린란드를 매입하겠다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을 겨냥한 조치라는 해석이 나온다.영국 가디언 등에 따르면 새 문장에는 세 개의 왕관이 있던 자리에 북극곰이 몸집을 키…

러시아 국방부는 자국 본토 쿠르스크주에서 우크라이나가 새로운 공세를 시작했다고 발표했다.러시아 국방부는 5일(현지시각) 성명을 내어 우크라이나 공격 부대 격퇴 작전이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그러면서 우크라이나군이 쿠스르크 방면 러시아군 공세를 막기 위해 전차 2대, 대전차 장애물개척차량…

러시아 군에게 지난 한 해 동안 새로 3600㎢의 영토를 빼앗겼다고 4일 우크라이나 언론이 보도했다.우크라 매체 ‘밀리터리 누이’는 지난해 동남부 도네츠크주와 동북부 하르키우주에서 이 같은 우크라의 영토 손실이 있었다고 말했다. 3600㎢는 서울 면적의 5.5배에 해당된다. 앞서 지난…

러시아군의 화생방(화학·생물학·방사능) 무기를 총괄하는 사령관인 이고르 키릴로프 중장이 2024년 12월 17일(이하 현지 시간) 모스크바 랴잔스키대로의 한 아파트 입구에서 보좌관과 함께 출근하려다가 인근에 있던 전동 스쿠터(킥보드)가 폭발해 숨졌다.모스크바에서 죽은 러시아 장군이 스…

러시아에 파병된 북한군이 오발 사고를 내 러시아군이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했다는 주장이 나왔다.지난해 12월 31일 자유아시아방송(RFA)에 따르면 친러시아 텔레그램 채널 ‘크렘린윈드’는 북한군이 우크라이나 진지를 습격한 뒤 퇴각하는 과정에서 오발 사고를 일으켜 러시아군 3명이 사망하는…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2025년 신년사에서 우크라이나 전쟁을 언급하지 않았다. 그가 신년사에서 우크라이나 전쟁을 언급하지 않은 건 2022년 2월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이후 처음이다. 올해 집권 25년을 맞은 푸틴 대통령이 장기 집권에 대한 자신감을 드러낸 동시에 전쟁 와중…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2025년 신년사에서 우크라이나 전쟁을 언급하지 않았다. 그가 신년사에서 우크라이나 전쟁을 언급하지 않은 건 2022년 2월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이후 처음이다. 올해 집권 25년을 맞은 푸틴 대통령이 장기 집권에 대한 자신감을 드러낸 동시에 전쟁 와중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