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마스, 피랍 러시아인 2명 석방완료…이스라엘인 10명은 대기중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와 이스라엘이 맺은 총 6일간의 휴전 마지막 날인 29일(현지시간) 하마스에 피랍된 러시아인 2명이 안전하게 풀려난 것으로 확인됐다. 양측의 휴전 합의에 따라 이스라엘인 10명도 이날 중으로 석방될 예정이다. 일간 타임스오브이스라엘(TOI)에 따르면 이스라…
- 2023-11-30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와 이스라엘이 맺은 총 6일간의 휴전 마지막 날인 29일(현지시간) 하마스에 피랍된 러시아인 2명이 안전하게 풀려난 것으로 확인됐다. 양측의 휴전 합의에 따라 이스라엘인 10명도 이날 중으로 석방될 예정이다. 일간 타임스오브이스라엘(TOI)에 따르면 이스라…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가 가자지구에 억류된 생후 10개월 된 아기가 이스라엘의 공습으로 사망했다고 주장했다. 조사에 착수한 이스라엘군은 인질 사망의 책임은 전적으로 하마스에 있다고 못 박았다. 로이터·AFP 통신에 따르면 하마스의 군사조직인 알 카삼 여단은 29일(현지시간) 텔레그…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단체 하마스 간 한 차례 연장한 임시 휴전 종료 기한(30일 오전 7시)이 임박한 가운데 휴전을 이틀 더 연장하는 방안이 합의에 근접했다고 미국 워싱턴포스트(WP) 등이 28일 보도했다. 성사되면 휴전 기간은 총 8일로 늘어난다. 다만 일각에서 제기한 장기 휴…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 간 인질 석방을 위한 일시 휴전이 24시간 추가 연장될 가능성이 있다는 보도가 나왔다. CNN은 29일(현지시간) 휴전 논의에 정통한 소식통을 인용해 이같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현재 카타르 도하에서는 이스라엘과 미국, 카타르, 이집트 대표…

미국 하원이 28일(현지시간)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에 가자지구에 있는 모든 인질을 석방할 것을 촉구하는 결의안과 이스라엘이 독립 국가로서 존재할 권리를 인정하는 결의안을 각각 통과시켰다고 미 정치 매체 더힐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하마스 결의안’은 이날 하원에서 찬성 …

팔레스타인 내 두 번째로 큰 무장단체로 알려진 이슬라믹지하드(PIJ)가 인질 몇명을 석방했다고 28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과 로이터통신 등 외신들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PIJ의 무장조직 알쿠드스 여단은 이날 텔레그램을 통해 이스라엘과 합의의 일환으로 민간인 구금자 …
미국이 28일(현지시간) 가자지구 구호를 위해 파견하는 군용기 3대 중 1대가 이집트에 도착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이날 군용기 파견은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가 교전 중단 기간을 이틀 연장한 가운데 이뤄졌다. 미국 국제개발처(USAID)는 미 공군의 C-17 수송기…
미국이 가자지구 남부에서 민간인을 보호하기 위해 이스라엘에 공격에 신중하라고 촉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28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한 관계자는 “우리는 이스라엘 정부와 함께 이를 명확한 언어로 강조했다”며 “이스라엘이 남쪽으로 이동할 때 이스라엘의 전쟁 수행은 사람들을 추가…

미국은 28일(현지시간) 공군 수송기를 이용해 24.5메트릭톤(2만4500㎏) 규모의 UN 인도적 지원품을 수송했다고 미 국제개발처(USAID)가 밝혔다.USAID의 요청에 따라 국방부 산하 미 중부사령부가 구호품 수송을 지원하고 있다고 한다. 미 공군 수송기는 이집트에 물과 식량 등…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단체 하마스가 추가 인질 석방 및 휴전 이틀 연장에 합의했다고 로이터통신 등이 27일 보도했다. 이에 따라 양측이 24일 오전 7시부터 발효한 4일간의 휴전은 30일 오전까지 이어지게 됐다. 인질을 최소 10명씩 석방할 때마다 하루씩 휴전 기간을 연장한다는 기…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단체 하마스가 추가 인질 석방 및 휴전 이틀 연장에 합의했다고 로이터통신 등이 27일 보도했다. 이에 따라 양측이 24일 오전 7시부터 발효한 4일 간의 휴전은 30일 오전까지 이어지게 됐다.인질을 최소 10명씩 석방할 때마다 하루씩 휴전 기간을 연장한다는 기…

이스라엘이 추가로 석방할 수 있는 팔레스타인 수감자 명단에 팔레스타인 운동가 아헤드 타미미(22)가 포함됐다. 타미미는 이스라엘방위군(IDF)에 대항하는 행동으로 이름을 알린 인물이다. 28일(현지시간) 타임스오브이스라엘(TOI) 등에 따르면 이날 이스라엘 총리실이 발표한 추가 석방…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에 50일 가까이 붙잡혀 있던 인질들이 당시의 생생한 경험을 털어놓기 시작했다. 한 인질은 갇힌 곳에서 탈출했다가 다시 붙잡혀 오기도 했다.27일(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WP)에 따르면 하마스에 납치된 인질들의 이야기가 이스라엘-하마스 간 인질 교환으로 수십…

미국 버몬트주 벌링턴시 버몬트대 인근에서 괴한의 공격으로 총상을 입은 팔레스타인 대학생 3명이 부상에서 회복 중이라고 정치매체 더힐 등 미국 언론이 2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미로 와인버거 벌링턴 시장은 “이 끔찍한 이유 없는 공격은 환대받는 포용적 공동체의 가치와 성격을 위반하…

일시적으로 총성이 멈춘 가자 지구에서 주민들이 오랜만에 가족들 소식을 확인하고 생필품을 마련하고 바닷가에 나가 즐기는 등 일상을 회복했다고 미 뉴욕타임스(NYT)와 워싱턴포스트(WP)가 2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가자시티에서 프리랜서 사진 기자로 활동하는 모함마드 알-아크라스(3…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27일(현지시간) 이스라엘을 방문해 이스라엘 정부의 승인을 조건으로 팔레스타인 가자지구에 자신이 설립한 우주기업 스페이스X의 저궤도 위성통신 네트워크인 ‘스타링크’를 제공하기로 합의했다. 이날 슐로모 카르히(Shlomo Karhi) 이스라엘 …

아덴만 해역에서 이스라엘 관련 선박을 나포한 세력이 소말리아인으로 추정된다고 미국 국방부가 발표했다. 27일(현지시간) 미국 CNN 등에 따르면 팻 라이더 미국 국방부 대변인은 아덴만 유조선 공격 관련 예멘 후티 반군이 아닌 소말리아 개인 소행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라이더 대변인은…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단체 하마스가 일시 휴전을 이틀 연장하기로 합의했다고 로이터통신 등 외신이 2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양측의 휴전, 인질 석방 협상을 중재해 온 카타르 외무부의 마지드 알 안사리 대변인은 이날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X’(옛 트위터)를 통해 “가자지구…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이 가자지구 휴전 연장 가능성을 모색하기 위해 이번 주 중동 지역을 순방할 예정이라고 미 국무부 고위 관리가 밝혔다고 27일(현지시간) CBS뉴스 등 현지 언론이 보도했다. 익명의 미 관리는 블링컨 국무장관이 28일과 29일 벨기에 브뤼셀과 북마케도니아 스코…
이스라엘 중앙은행이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와의 전쟁 비용에 대해 530억달러(약 70조원, 1980억셰켈)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전체 국방비의 절반이 넘는 규모다. 27일(현지시간) 로이터와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이스라엘 중앙은행은 이날 기준금리를 4.75%로 4회 연속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