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스라엘 “후티에 보복” 예멘 본토 직접 공격… 확전 우려 커져
이스라엘군이 F-15와 F-35 전투기들을 동원해 친(親)이란 무장단체인 예멘 후티 반군의 장악 지역을 20일 전격 공습했다. 전날 후티 반군이 무인기(드론)를 동원해 이스라엘의 제2도시이자 경제 중심지인 텔아비브를 공격해 민간인 사상자가 발생한 데 따른 보복이다. 타임스오브이스라엘에…
- 2024-07-22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이스라엘군이 F-15와 F-35 전투기들을 동원해 친(親)이란 무장단체인 예멘 후티 반군의 장악 지역을 20일 전격 공습했다. 전날 후티 반군이 무인기(드론)를 동원해 이스라엘의 제2도시이자 경제 중심지인 텔아비브를 공격해 민간인 사상자가 발생한 데 따른 보복이다. 타임스오브이스라엘에…

가자지구의 오염이 심각한 하수 샘플을 유엔아동기금(유니세프)의 협조로 검사한 결과 소아마비 바이러스가 검출되었다고 가자지구 보건부가 18일(현지시간) 발표했다. AP통신에 따르면 가자 보건부는 이를 “보건 참사사태”라고 경고했다. 소아마비 바이러스가 광대한 피난민 텐트촌의 하수도에…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의 공주가 이혼을 선언했다. 17일(현지시간) BBC에 따르면 두바이의 셰이카 마흐라 빈트 모하메드 빈 라시드 알 마크툼 공주는 이날 자신의 인스타그램을 통해 “남편에게. 당신은 다른 동료들과 바쁠 테니, 여기에 우리의 이혼을 선언한다”고 밝혔다. 이어 …

중국이 팔레스타인의 경쟁 정파인 하마스와 팔레스타인 자치정부의 집권당 격인 파타의 고위 관리들을 다음주 베이징으로 초청해 회의를 주선할 것이라고 뉴욕타임스(NYT)가 15일 보도했다. 두 정파는 가자지구와 요르단강 서안지구에서 오랫동안 권력을 놓고 경쟁하고 있다. 많은 전문가들…

폴 카가메 르완다 대통령(66)이 15일(현지 시간) 치러진 선거에서 대통령 선거에서 압도적 득표율로 승리하며 4선이 확실시 된다. 사실상 비경쟁 구도로 치러진 이번 선거를 두고 야당 진영은 “민주주의와 거리가 먼 선거”라고 반발했다.AP통신 등에 따르면 이날 16일 르완다 중앙선거관…

이스라엘군의 팔레스타인 가자지구 피란민 캠프, 학교 등 대규모 공습으로 합의에 근접했던 휴전 협상이 무산될 위기에 처했다. 하마스 지도부는 민간인 피해가 멈출 때 협상을 재개하겠다는 입장이다. 이스라엘군 지도부와 가자지구 공세를 놓고 불협화음을 노출한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는 …

이라크 북부 쿠르드 자치구의 키르쿠크 주에서 14일(현지시간) 쿠르드 보안군과 이슬람 극단주의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군이 충돌해서 쿠르드군 한 명이 사망했다고 이라크 쿠르드 보안군이 발표했다. 이번 충돌은 2명의 IS 무장대원이 키르쿠크주의 주도 키르쿠크시 동쪽 지역의 카라 하…

이스라엘이 13일 팔레스타인 가자지구 남부 칸유니스 인근 알마와시 일대에서 팔레스타인 무장단체 하마스의 핵심 지휘관 무함마드 데이프(사진)를 노린 대규모 공습을 실시했다. 이로 인해 최소 91명의 민간인이 숨지고 300여 명의 부상자가 발생했다. 다만 정작 데이프의 사망 여부는 확인되…

이스라엘군이 13일 가자지구 칸유니스 난민촌을 공습해 지금까지 적어도 71명이 목숨을 잃고 289명이 부상했다고 신화통신, 알자지라 등이 보도했다.매체에 따르면 팔레스타인 의료와 치안 소식통들은 이날 이스라엘군이 남부 가자지구 칸유니스의 알마와시 지역에 있는 피난민 텐트촌을 공중폭격해…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가 이스라엘이 가자지구 칸 유니스를 공습해 최소 20명이 숨지고 100명이 다쳤다고 밝혔다.13일(현지시간) 하마스와 연계된 온라인 매체 셰하브(Shehab)는 이스라엘이 가자지구 남부 칸 유니스의 알마와시 지역을 공습해 최소 20명 이상이 사망하고 100명 …

이스라엘군이 12일(현지시각) 가자지구 안전지대를 공습하면서 구호단체 직원 4명이 목숨을 잃었다고 AP와 IANS 통신 등이 보도했다.매체에 따르면 영국에 본부를 두고 있는 구호단체 알카이르 재단은 이날 이스라엘 측이 가자지구 내 인도주의 안전지대로 선포한 무와시 지역에 소재한 구호품…
레바논의 이슬람 시아파 무장단체 헤즈볼라와 이스라엘의 전면전 우려가 고조되고 있다. 헤즈볼라는 지난해 10월 팔레스타인 무장단체 하마스와 이스라엘의 전쟁이 발발한 후 하마스를 지지하며 거듭 이스라엘과 교전을 벌이고 있다. 9일 타임스오브이스라엘 등에 따르면 헤즈볼라는 이날 이스라엘 북…

가자지구 인질 석방 및 휴전을 위한 협상이 재개되는 가운데 이스라엘이 가자 북부 가자시티를 공격했다. 하마스는 협상에 “재앙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경고했다. 8일(현지시각) AP에 따르면 이스라엘 방위군(IDF)은 이날 성명을 내 무장 세력 활동이 있다는 정보에 따라 가자시티에서…

7일 이스라엘 텔아비브에서 하마스에 억류된 민간인 인질의 조속한 귀환을 촉구하기 위해 한 인질의 어머니가 도심 육교 아래 설치된 철창 속에 들어가 시위를 벌였다. 이들은 베냐민 네타냐후 총리의 퇴진 및 조기 총선 실시도 외쳤다. 이날은 지난해 10월 7일 이스라엘과 하마스의 전쟁이 발…

“첨단 제조업 강자 한국과 세계 최대 인구대국 인도가 힘을 합치면 어떤 분야에서든 고속 동반 성장이 가능합니다.”아미트 쿠마르 주한 인도대사(53)가 3일 서울 용산구 주한인도대사관에서 가진 동아일보 인터뷰에서 “반도체, 전자기기, 방위산업, 자동차, 신재생에너지, 조선, 소형 모듈원…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마수드 페제시키안 이란 대통령 당선인이 전화 통화를 나눴다고 크렘린궁이 밝혔다. 8일(현지시각) 이란 메흐르통신에 따르면 푸틴 대통령은 페제시키안 당선인에게 대선 승리를 축하한다면서, 상호 이익 발전을 위해 긴밀히 협력할 의향이 있다고 말했다. 푸틴…

이란 정부의 ‘히잡 시위’ 강경 진압을 공개 규탄하는 등 정부 비판 발언을 해오던 변호사가 7일(현지 시간) 투옥됐다. 히잡 착용 단속 완화를 공약으로 내건 개혁파인 마수드 페제슈키안 대통령의 당선 확정 하루 만에 반(反)정부 인사가 투옥되면서 개혁 동력이 상실됐다는 우려가 나온다.…

2022년 히잡 시위와 관련해 이란 당국의 강경 진압을 비판한 이란 변호사가 체포됐다. 이란에서 개혁파 대통령이 당선된 지 하루 만이다. 7일(현지시간) 이란인텔에 따르면 이란 변호사인 모센 베르하니가 이날 체포됐다. 사법부 산하 미잔통신은 부르하니의 체포 소식을 확인하며 “그가 …
![모처럼 협상 진전에…네타냐후 “휴전해도 군사작전 보장” 훼방 [이-팔 전쟁]](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4/07/08/125821909.2.jpg)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가 하마스와 휴전을 해도 가자지구에서 군사 작전을 다시 할 수 있도록 보장해야 한다는 조건을 내걸었다. 협상이 모처럼 진전을 보이는 가운데 협상팀 출국 직전 네타냐후 총리가 사실상 훼방만 놓는 발언을 하자 안보당국 내부에선 불만이 나오고 있다. 7일(현…

6일(현지 시간) 이란 대통령 결선 투표에서 승리한 마수드 페제슈키안 당선인이 당선 확정 뒤 이란의 신정일치 정치체제 창시자인 루홀라 호메이니의 묘소를 찾아 연설하고 있다. 대선을 완주한 후보 4명 가운데 유일한 중도 개혁파인 그는 서방과의 대화, 히잡 착용 단속 완화 등을 공약으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