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슬람 지도자들 “증오 대신 인내로”
이슬람권의 반(反)서방 시위가 금요예배일(21일)을 맞아 다시 세계 곳곳으로 확산되며 유혈충돌로 번지자 이슬람교 지도자들이 잇달아 시위 중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폭력시위를 선동하는 강경세력에 대한 이슬람권 내부 비판이 커지면서 이슬람 극단주의자들을 공격하는 양상까지 나타나고 있다. 리…
- 2012-09-24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이슬람권의 반(反)서방 시위가 금요예배일(21일)을 맞아 다시 세계 곳곳으로 확산되며 유혈충돌로 번지자 이슬람교 지도자들이 잇달아 시위 중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폭력시위를 선동하는 강경세력에 대한 이슬람권 내부 비판이 커지면서 이슬람 극단주의자들을 공격하는 양상까지 나타나고 있다. 리…
파키스탄 정부가 폭력사태를 막기 위해 선포한 ‘사랑의 날’은 결국 핏빛으로 물든 ‘폭력의 날’이 됐다. 이슬람교 선지자 무함마드를 모독한 동영상 ‘무지한 무슬림’으로 10일 촉발된 이슬람권의 시위가 21일 금요기도회 직후 대규모 유혈 충돌로 번졌다. AP통신은 이날 “북부 페샤와르 시…
가수 싸이(본명 박재상·35)의 '강남스타일' 인기에 힘입어 그동안 미국인에게 별 매력이 없었던 서울의 강남 지역이 인기 여행지로 떠오르고 있다고 미 전국지 유에스에이투데이가 21일 보도했다. 신문에 따르면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가 유튜브에서 2억2천만회 이상의 조회 수를 기록…
할리우드 사고뭉치 린제이 로한(26)이 뺑소니 혐의로 경찰에 체포됐다. 19일(현지시간) 로이터에 따르면 린제이 로한은 이날 오전 2시 30분께 미국 뉴욕시에서 자신의 차량인 포르쉐 카이엔을 운전하다가 길을 건너는 행인을 쳤다. 차에 치인 34세 남성은 크게 다치지는 않았다. 하…

프랑스의 풍자 전문 주간지 ‘샤를리 엡도’가 19일자 최근호에 이슬람교 선지자 무함마드를 부정적으로 그린 만화(사진)를 실어 논란이 일고 있다. 이슬람을 비하한 영화 ‘무지한 무슬림’ 때문에 반미 시위가 벌어지는 상황이어서 또 다른 파장이 예상된다. 이 잡지에는 무함마드가 유대교 랍비…
미국 유력 일간 워싱턴 포스트(WP)가 18일(현지시간) 한국의 전통 음식인 김치를 만드는 법과 그 효능을 자세히 소개했다. 이 신문 팀 카먼 기자가 최근 버지니아주(州) 센터빌의 불런(Bull Run) 공원에서 열린 코러스 페스티벌(KORUS Festival)의 부대 행사인…

리비아에서 촉발된 지 4일째 접어든 반미(反美) 시위는 14일 이슬람 금요예배와 맞물리며 전 세계 이슬람 국가로 번지고 있다. 특히 예멘 등지에서 끝내 사망자까지 발생하며 무력시위가 유혈사태로 이어졌다. 수단에서는 시위대가 영국과 독일 대사관을 습격했고, 레바논에선 미국계 음식점 체인…
전 세계 이슬람권 반미시위를 불러일으킨 동영상 ‘무지한 무슬림’을 만든 장본인은 두 명의 이집트 출신 콥트교도 미국인으로 밝혀졌다. 콥트교는 이집트에서 자생한 기독교다. 13일 로스앤젤레스타임스는 “캘리포니아 주 두아르테 시에 있는 기독교 자선단체 ‘미디어 포 크라이스트’의 대표 조…

가톨릭 국가 프랑스가 동성 결혼의 금기를 깬다. 크리스티안 토비라 법무장관은 내년 상반기 동성 간의 결혼과 입양을 합법화하기 위한 법안을 10월 국무회의에 제출하고 입법 과정에 들어갈 것이라고 10일 밝혔다. 동성 간 결혼과 동성 커플의 입양 허용은 사회당 소속 프랑수아 올랑드 대통령…

“모나리자를 돌려줘.” 이탈리아 국민이 르네상스 시대를 대표하는 자국의 천재미술가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걸작 ‘모나리자’(사진)의 반환 운동을 벌이기 시작했다. 8일 프랑스 언론에 따르면 이탈리아 역사·문화·환경유산위원회(NCHCEH)는 “프랑스 루브르 박물관에 있는 모나리자의 …
홍콩 당국은 중국식 국민교육에 대한 반발이 거세지자 사실상 계획을 철회했다. 홍콩이 중국에 반환(1997년)된 지 15년이 됐지만 일부 분야에서는 자율성을 지키려는 의지를 보여준 것이어서 주목된다. 홍콩인들은 중국식 역사관과 가치관을 담은 ‘중국식 국민교육’ 과목을 홍콩 정부가 …
![[달라도 다함께/2부]<2> 벨기에-네덜란드의 이민자 정책](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2/09/10/49264796.1.jpg)
《‘모로코 출신들은 정비공으로 채용하지 않는다. 우리 고객은 모로코 사람들이 자신의 집에 와서 일하는 걸 원하지 않기 때문이다.’ 문을 만드는 벨기에의 A회사는 2005년 이 같은 채용방침을 내세웠다가 소송을 당했다. 특정 국가 출신을 채용하지 않는다고 공식적으로 밝히는 행위는 차별이…
![[Global Economy]암스테르담 보트쇼 개막](https://dimg.donga.com/a/296/167/95/4/wps/NEWS/IMAGE/2012/09/04/49118116.1.jpg)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서 4∼9일 열리는 암스테르담보트박람회(HISWA)에 참가하는 각종 요트들이 출항을 기다리며 부두에서 대기하고 있다. 해양레저업체인 HISWA의 이름을 딴 이 박람회는 1933년부터 매년 봄가을에 열리는 유럽 최대 규모의 보트 쇼로 불린다. 요트업체들은 새로 개발한…
영국의 범죄소설 베스트셀러 작가인 알제이 엘로리(47·사진)가 익명으로 온라인에 자신의 작품을 극찬하고 경쟁 작가들의 작품에 혹평을 남긴 사실이 발각됐다. 2일 영국 일간 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엘로리는 인터넷 서점 ‘아마존’에 익명으로 자신의 작품인 ‘그는 천사

예술인가? 모욕인가? 스페인의 한 잡지가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의 부인 미셸 오바마 여사를 반라의 흑인 노예 여성으로 묘사해 논란이 일고 있다. 28일(현지시간) 뉴욕데일리 뉴스 등 미국 언론에 따르면 스페인 '페라 데 세리에(Fuera de Serie)' 8월호는 흑인 여성의 …
가수 싸이의 '강남스타일' 열풍에 대한 해외 언론들의 조명이 이어지고 있다. 최근 CNN, 월스트리트저널(WSJ), 타임스지, 이코노미스트 등 해외 유력 언론들이 싸이 신드롬을 앞다퉈 다룬 데 이어 AP통신도 24일 싸이와 인터뷰 기사를 실었다. AP는 강남스타일이 …
미국에서 결혼할 상대를 구하려면 결혼정보업체를 찾기보다는 찰스 슈머 연방 상원의원을 찾아가거나 그의 스태프로 들어가는 게 빠를 듯하다. 슈머 의원의 보좌관들이 서로 눈이 맞아 결혼하기 일쑤이기 때문이다. 민주당 찰스 슈머(뉴욕주) 의원의 보좌관 가운데 사무실 내에서 …
런던 올림픽이 끝나고 각국 선수단도 귀국했다. 어떤 국가는 선수들을 영웅 대접하고 어떤 국가는 선수단을 냉대하는 등 후유증도 만만치 않다. 미국 외교 전문 매체인 포린 폴리시(FP)가 18일(현지시간) 각국이 대표 선수들을 맞이하는 방식을 소개하면서 최고(Best)·…
세계적인 뉴스통신사 로이터의 웹사이트에 또다시 해킹이 발생했다. 로이터 측은 사우디아라비아 외무장관인 사우드 알 파이살 왕자가 사망했다는 허위 기사가 해킹을 통해 15일(현지시간) 자사 기자의 블로그에 불법적으로 게재됐다고 이날 밝혔다. 사우디아라비아는 시리아 반군…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인터넷 한국어판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WSJ를 발행하는 미 다우존스사의 렉스 펜윅 최고경영자(CEO)는 “한국어와 러시아어 등 4개 언어로 운용되는 웹사이트를 새로이 개설할 것”이라고 14일 일본 요미우리신문과의 인터뷰에서 밝혔다. WSJ는 현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