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미 정상회담서 ‘中이 대만 침공시 韓역할’ 논의 가능성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동맹 현대화(modernization of the alliance)’를 주장하는 가운데 첫 한미 정상회담에서 미국의 요구에 따라 중국의 대만 침공 가능성과 관련한 한국의 대(對)중국 견제 역할 등이 논의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정부 고위 관계자…
- 2025-08-05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동맹 현대화(modernization of the alliance)’를 주장하는 가운데 첫 한미 정상회담에서 미국의 요구에 따라 중국의 대만 침공 가능성과 관련한 한국의 대(對)중국 견제 역할 등이 논의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정부 고위 관계자…

국방부는 4일 대북 확성기 철거에 착수한 사실을 발표하며 북한과 사전에 협의하지 않은 우리 정부의 선제적인 조치라는 사실을 분명히 했다. 앞서 6월 11일 약 1년 만에 대북 확성기 방송을 중단한 데 이어 이번에도 우리 정부가 먼저 대북 유화 제스처를 취한 것임을 밝힌 것이다.● 김여…

군의 대북 확성기 철거는 이재명 정부 출범 이후 이어지고 있는 대북 긴장 완화 조치의 일환으로 평가된다. 정부는 남북 대화 재개와 신뢰 회복을 목표로 대북 확성기 방송 중단과 철거 외에 대북 전단 살포 중단, 북한 주민 접촉신고 처리 지침 폐기 등 조치를 취해 왔다. 선제적 조치를 통…

한미 연합작전의 핵심 시스템인 연합지휘통제체계(AKJCCS)가 10년 만에 대대적인 성능 개량에 들어간다. AKJCCS는 한반도 전구(戰區)에서 한미 연합작전을 지휘통제하는 체계다.이달 중순 시작되는 ‘을지 자유의방패(UFS·을지프리덤실드)’를 비롯한 한미 연합연습에서 활용되고 있다.…

한미 정상회담 사전 협의 테이블에서 대만 문제가 논의되는 것은 사실상 미국이 중국 견제를 위한 주한미군 역할 조정과 연계해 중국의 대만 침공에 대한 한국의 역할을 압박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는 해석이 나온다. 미국이 양안(중국과 대만) 전쟁에 대비해 동맹국에 보다 적극적인 역할을 요구…

조현 외교부 장관(사진)이 중국과 안정적인 관계를 유지하면서도 중국이 국제 질서에 위협이 되지 않도록 미국 일본과 협력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조 장관은 주한미군 재조정에 대해선 “주한미군이 지금처럼 남아 있고 역할도 오늘과 같을 것”이라고 했다. 조 장관은 3일(현지 시간) 공개된 …

더불어민주당과 정부가 추진에 속도를 내던 온라인 플랫폼 공정화법(온플법) 제정 논의를 한미 정상회담 이후로 미루기로 했다. 미국 내에서 구글 등 자국 빅테크 기업을 타깃으로 하는 규제법이 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자 정상회담을 앞두고 속도 조절에 들어간 것으로 풀이된다. 국회 정무위원…

더불어민주당 정청래 대표가 4일 최근 당내에서 불거진 주식 양도소득세 대주주 기준 강화 논란에 대해 “(의원들은) 공개적인 입장 표명을 자제해 달라”며 “빠른 시간 안에 입장을 정리하겠다”고 밝혔다. 당 안팎에서 세수 확보를 위해 불가피하다는 의견과 자본시장 성장에 저해가 된다는 주장…

국민의힘 송언석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가 강훈식 대통령비서실장에게 홍문종 전 의원 등 야권 인사들에 대한 특별사면과 복권을 요청한 것으로 나타났다. 4일 국회 본회의에 참석한 송 비대위원장이 강 실장에게 텔레그램 메시지로 홍 전 의원 등의 광복절 특사를 요청하는 장면이 언론 카메라…

국방부가 직권남용과 폭언 등 민원 신고가 접수된 채일 국방홍보원장을 4일 직위해제했다고 밝혔다. 채 원장은 이재명 대통령이 최근 국무회의 석상에서 공개적으로 안규백 신임 국방부 장관에게 기강 확립을 지시한 국방홍보원의 책임자다. 국방부는 이날 “감사 결과에 의거해 채 원장이 국가공무원…

이재명 대통령이 한미·한일 정상회담을 연달아 개최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4일 파악됐다. 한미정상회담 전후로 일본을 방문해 이시바 시게루 총리와의 만남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4일 여권 관계자의 말을 종합하면 대통령실은 한미·한일 정상회담을 패키지로 추진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

대통령실은 4일 주식 양도소득세 과세 대상인 대주주 기준을 50억 원에서 10억 원으로 낮추는 세제 개편안으로 인한 주가 하락 가능성 우려에 대해 “선후 관계는 있으나 인과 관계가 있는지는 분석적인 접근이 필요하다”며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대통령실 강유정 대변인은 이날 서울 용산 대통…

강훈식 대통령 비서실장은 4일 “머지않은 시간에 한미정상회담이 열릴 것으로, 한미정상의 첫 만남인 만큼 경제안보 분야의 철저한 대비”를 당부했다.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은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에서 브리핑을 통해 “오늘 강 실장 주재로 제6차 수석보좌관회의가 열렸다”며 이같이 주문한 …

주식 양도소득세 과세 대상인 대주주 기준을 50억 원에서 10억 원으로 낮추는 내용을 포함한 정부의 세제 개편안을 둘러싸고 여권 내부에서 갑론을박이 벌어지고 있다. 개편안 발표 다음 날인 1일 코스피가 4% 가까이 급락하고, 개편에 반대하는 국민청원에 동의한 인원이 10만 명을 넘는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한국과의 우호적 관계를 강조하며 “우리는 한국과 훌륭한 관계(great relationship)를 맺고 있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1일(현지 시간) 워싱턴 백악관에서 뉴저지주 베드민스터 트럼프 내셔널 골프 클럽으로 출발하는 길에 ‘한국과 정상회담을 …

주식 양도소득세를 부과하는 대주주 기준을 하향하는 세제 개편안을 두고 여당 내에서 의견이 엇갈리는 건 해당 개편을 전 정부의 ‘부자 감세’에 대한 원상 복구로 볼지, 현 정부에서 추진하는 ‘코스피 5000’ 공약에 장애 요소로 볼지를 두고 의원마다 입장 차가 있기 때문이다. 여당 내…
이재명 대통령이 공공 주도 개발의 핵심 주체인 한국토지주택공사(LH)의 공공택지 개발 사업에서조차 ‘벌떼 입찰’과 ‘로또 분양’이 횡행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3일 공개된 6월 19일 국무회의 회의록에 따르면 이 대통령은 대통령정책실과 국토교통부가 함께 택지 공급 시스템 개선을 검토하라…
이재명 대통령은 2일 더불어민주당 정청래 신임 대표에게 전화로 당선 축하 인사를 건넸다. 정 대표는 ‘이재명 당 대표 1기’ 체제에서 수석최고위원을 지냈다. 대통령실 강유정 대변인은 이날 공지를 통해 “이 대통령은 원팀 정신을 당부하며 국민께 효능감을 보여 드릴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

한미 관세협상의 비밀 무기로 쓰였던 ‘마스가 모자’가 챗 GPT AI 기술을 활용해 지난 6월 초부터 디자인된 것으로 알려졌다.3일 산업통상자원부는 언론 공지를 통해 “마스가 모자는 산업부 조선해양플랜트과 아이디어로 약 3~4개의 디자인 시안이 있었다”면서 “골프를 선호하고 빨간색 모…

정부가 지난달 31일 주식 양도소득세 과세 대상인 대주주 기준을 50억 원에서 10억 원으로 낮추는 내용을 포함한 2025년 세제개편안을 발표한 가운데 해당 개편안에 반대하는 국회 국민동의 청원이 8만 명을 넘어섰다.청원인 A 씨가 지난달 31일 올린 ‘코스피 붕괴를 막기 위해 청원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