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죽인 강남 재건축… 송파 31주만에 내림세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10월 24일 03시 00분


코멘트

정부 규제책 예고에 시장 주춤

 지난주 서울 재건축 아파트 매매가 상승률이 약 7개월 만에 가장 낮았다. 최근 정부가 서울 강남권 부동산 시장에 대한 규제 의사를 잇달아 밝히면서 시장이 숨고르기에 들어간 것으로 보인다. 다만 저금리에 인기 주거지의 재건축 아파트를 사두려는 대기 수요가 여전히 많아 일시적 조정에 그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 집주인도, 수요자도 ‘몸 사리기’

 23일 부동산114의 주간 아파트 시장동향 자료에 따르면 지난주 서울 재건축 아파트의 주간 평균 매매가 상승률은 0.10%로 전주(0.42%)의 4분의 1로 떨어졌다. 3월 넷째 주(0.03%) 이후 29주 만에 가장 낮은 상승률이다.

 서울 재건축 아파트 값은 주택시장의 계절적 성수기가 시작된 9월 첫째 주부터 이달 둘째 주까지 매달 0.40∼0.90%의 급격한 상승세를 보였다. 강남구 개포동, 서초구 잠원동 등에서 3.3m²당 4000만 원 안팎에 분양된 단지들이 잇달아 ‘완판’되면서 시장 분위기를 끌어올렸다.

 하지만 정부 당국자들이 잇달아 강남권 재건축 시장 규제 가능성을 밝힌 이달 둘째 주부터는 상황이 달라졌다. 분양권 전매제한기간을 6개월에서 1년 이상으로 늘리거나, 재건축 조합원 지위의 양도를 제한하는 등의 시장 안정책이 언급되면서 집주인과 매수자가 모두 관망세로 돌아선 것이다.

 특히 최근 집값 상승을 주도했던 강남 3구의 변화가 두드러진다. 지난주 송파구의 재건축 시세는 0.17% 떨어지며 31주 만에 내림세로 돌아섰을 정도다. 송파구 잠실동 잠실주공5단지의 경우 올해 1∼9월 매매시세(전용면적 76m² 기준)가 3억 원 정도 뛰었다. 하지만 10월 둘째 주 들어 호가가 5000만 원 이상 떨어진 급매물이 나오고 있다. 강남구 개포동 개포주공1·4단지 역시 최근 1주일 새 호가가 최대 2000만 원 정도 떨어졌다.

○ “안정책 늦어지면 머잖아 다시 과열”

 시장 일각에서는 “일시적인 ‘눈치보기 장세’일 뿐”이라는 목소리도 나온다. 기준금리 1%대의 초저금리 기조가 지속되면서, 재건축 아파트를 구입할 ‘실탄’을 갖춘 투자자들이 여전히 많기 때문이다. 시공사가 중도금 대출을 알선하지 않는 분양가 15억 원대 신규 분양 단지에 연일 수천 명의 청약자가 몰리고 있다는 점이 근거로 꼽힌다.

 서초구 반포·잠원동, 강남구 압구정동의 일부 인기 단지들은 10월 들어서도 시세가 소폭 올랐다. 압구정동 현대아파트 전용면적 82m²의 경우 지난주 올해 최고가인 약 16억7000만 원에 거래된 것으로 알려졌다. 반포동 G공인중개소 대표는 “다음 달 잠원동 한신18·24차의 일반분양이 성공하면 주변 아파트 시세가 더욱 뛸 것으로 예상하는 매도자도 많다”고 전했다.

 규제 대상으로 언급되지 않은 강남 이외 지역의 분양시장의 열기도 여전하다. 서울 영등포구 신길뉴타운에서 분양되는 ‘신길뉴타운 아이파크’ 본보기집에는 주말 3일 동안 3만여 명의 관람객이 다녀갔다. 지난주 1순위 청약을 받은 서울 마포구, 경기 화성시 동탄신도시의 단지들은 각각 75 대 1, 47 대 1의 경쟁률로 청약을 마쳤다.

 박상언 유엔알컨설팅 대표는 “관망세가 지속되는 동안 전매제한기간 조정 등 실수요자 보호에 초점을 맞춘 정책을 내놓아야 시장의 ‘연착륙’을 유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천호성 기자 thousand@donga.com
#강남#재건축#투기#규제#정부#부동산#가격#청약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