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평균 역대최고 환율… ‘종가 낮추기’ 총력전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국내 은행들이 올 9월 말까지 21조 원이 넘는 누적 순이익을 내며 역대 최대 실적을 다시 썼다. 핵심 수익원인 이자이익은 거의 늘지 않았지만 비이자이익, 영업외손익 등이 급증하며 아홉 달 만에 작년 한 해 순이익에 근접했다. 금융감독원이 20일 발표한 ‘국내 은행 영업실적’(잠정)에…
국민연금이 스웨덴 주식에 투자하면서 냈던 배당소득세 약 115억 원을 돌려받는다. 앞으로 내야 할 세금 부담도 덜게 됐다. 국민연금은 20일 스웨덴 과세당국이 국민연금의 스웨덴 상장주식 배당 원천세 면세 지위를 인정했다고 밝혔다. 앞서 낸 세금의 환급이 결정돼 2016∼2020년 스웨…

“건설경기 영향으로 서울의 착공 물량이 2017년 9만1000채에서 지난해 2만6000채로 71% 감소했습니다. 공급이 답이라는 생각으로, 공공 주도뿐만 아니라 민간 정비사업도 중요한 공급 수단으로 보고 활성화에 나서겠습니다.”(김규철 국토교통부 주택토지실장) “펼쳐 놓은 도시 구조를…

“4년 전부터는 40대 건설기술인까지 줄기 시작했습니다. 인력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디지털 전환, 글로벌 기준에 맞는 건설문화 표준 도입에 속도를 내야 합니다.” 20일 ‘2025 동아 건설·부동산 정책포럼’에서 성유경 한국건설산업연구원 연구위원(사진)은 ‘건설 생산성 퍼즐을 풀 첫 …

“로봇은 궁극적으로 건설 현장에서 안전성을 향상할 수 있는 핵심 기술이자, 생산성도 높일 수 있는 새로운 기회입니다. 건설업이 스마트 기술을 좀 더 적극적으로 받아들여야 합니다.” 박영준 현대건설 스마트건설연구실장(사진)은 20일 ‘2025 동아 건설·부동산 정책포럼’에서 ‘건설 현장…

“여기 오면 쇼핑뿐만 아니라 식사도 하고 즐길 거리도 많아서 한 달에 3, 4번은 꼭 방문하고 있어요.” 지난달 30일 베트남 호찌민에 있는 이마트 고밥점에서 만난 찐티빅탄 씨(20)가 이렇게 말했다. 빅탄 씨는 이날 가족들과 함께 이마트를 찾아 생필품을 구매했다. 빅탄 씨는 “시장 …
이재명 대통령의 아랍에미리트(UAE) 국빈 방문을 계기로 국내 식품기업들이 현지 기업과 협력을 강화하며 중동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내고 있다. CJ제일제당은 19일(현지 시간) UAE 아부다비에서 열린 ‘한-UAE 비즈니스 라운드 테이블(BRT)’ 행사에서 현지 소비재 유통 기업 ‘알 …
중소벤처기업부가 다음 달 10일부터 12일까지 3일간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글로벌 스타트업 축제 ‘컴업(COMEUP) 2025’를 연다. 중기부는 20일 서울 글로벌스타트업센터(GSC)에서 ‘컴업 2025 미디어데이’를 열고 이 같은 사실을 밝혔다. 2019년 시작된 축제는 국내외 …

롯데 유통군은 19일 서울 송파구 시그니엘 서울에서 한국유통학회와 함께 ‘제7회 상전유통학술상’ 시상식을 열었다고 20일 밝혔다. 상전유통학술상은 유통학계의 우수 연구자를 발굴·양성하기 위해 2019년 고(故) 신격호 롯데그룹 창업주의 호 ‘상전(象殿)’을 따 제정된 상이다. 올해 학…

핀테크 기업 핀다는 이혜민 핀다 공동대표(41·사진)가 한국핀테크산업협회 산하 핀테크AI 협의회 초대 회장으로 선출됐다고 20일 밝혔다. 협의회는 핀테크 업계의 목소리를 수렴하는 역할을 맡고 있으며, 현재 40개 회원사가 참여 중이다. 향후 핀테크와 AI 융합 사례 연구 등을 추진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