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봉준호·한강·리사·로제·이정재·이병헌·세븐틴·페이커, 美 영향력 있는 亞 100인
영화 ‘기생충’ ‘미키 17’의 봉준호 감독, 한국인 첫 노벨문학상 수상자인 한강 작가 등이 올해 미국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아시아인 100명에 포함됐다. 아시아-태평양 지역 문화 크리에이터를 지원하는 비영리 단체 골드하우스(Gold House)가 1일(현지시간) 발표한 올해 ‘A10…
- 2025-05-02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영화 ‘기생충’ ‘미키 17’의 봉준호 감독, 한국인 첫 노벨문학상 수상자인 한강 작가 등이 올해 미국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아시아인 100명에 포함됐다. 아시아-태평양 지역 문화 크리에이터를 지원하는 비영리 단체 골드하우스(Gold House)가 1일(현지시간) 발표한 올해 ‘A10…
![[오늘의 운세/05월 02일]](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5/01/131533651.1.jpg)
![6년전 ‘이매진’ 노래에, 보수파 공격 받는 교황 후보[지금, 이 사람]](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5/01/131533613.1.jpg)
아시아권 출신 추기경 중 차기 교황에 가장 근접하다고 평가받는 필리핀의 루이스 안토니오 타글레 추기경(68·사진)이 6년 전 한 행사장에서 부른 노래 때문에 가톨릭 보수파의 공격을 받고 있다. 워싱턴포스트(WP) 등은 타글레 추기경이 2019년 존 레넌의 ‘이매진(Imagine)’을 …

제주 한라산 백록담 외곽에 있는 암석 지대가 천연기념물로 지정 예고됐다. 국가유산청은 1일 “‘한라산 모세왓 유문암질 각력암(流紋巖質 角礫巖) 지대’(사진)를 국가지정유산 천연기념물로 지정 예고한다”고 밝혔다. 유문암은 이산화규소(SiO₂) 함량이 높고 색이 밝은 화산암 중 하나다. …

바다를 삶의 터전으로 삼아온 오세아니아 문화권을 조망하는 전시가 국내에서 처음으로 열린다. 국립중앙박물관은 9월 14일까지 서울 용산구 국립중앙박물관 특별전시실2에서 프랑스 케브랑리-자크시라크 박물관과 공동으로 특별전 ‘마나 모아나―신성한 바다의 예술, 오세아니아’를 개최한다. ‘마…

“누구나 세상을 살면서 따돌림당했거나 분리된 것 같은 경험이 있잖아요. 다른 사람과 달라도 괜찮다는 것을 느끼게 해준 작품이에요.”(셰리든 애덤스) “작은 사랑이 먼 곳까지 닿을 수 있다고 느꼈어요. 사랑하는 사람한테든 스쳐 가는 사람한테든, 조그만 사랑으로 세상이 바뀔지도 모르잖아요…

“K컬처의 전성기가 계속될지는 우려스럽다. 하지만 기회는 있다. 이제 숨 고르기를 넘어 체질 개선이 필요한 시점이다.” 동아일보의 기획시리즈 ‘K컬처, 해외 석학에게 길을 묻다’와 관련해 한류를 대표하는 엔터테인먼트사의 고위 관계자가 보내온 메시지다. 갈수록 글로벌 콘텐츠의 경쟁이 치…

대세 그룹 ‘투어스(TWS)’가 일본에서 정식 데뷔한다. 1일 소속사 플레디스 엔터테인먼트에 따르면, 투어스가 오는 7월2일 일본 데뷔 싱글 ‘하지메마시테(はじめまして)’를 발표한다. 이와 함께 공개된 싱글 로고는 ‘처음 뵙겠습니다’라는 뜻의 싱글명과 맞물린다. 싱글에는 일본 오리지널…

글로벌 걸그룹 ‘캣츠아이(KATSEYE)’의 히트곡 ‘터치(Touch)’ 뮤직비디오가 유튜브에서 조회 수 1억 회를 돌파했다고 하이브가 1일 밝혔다.‘터치’는 작년 8월 발매된 캣츠아이 데뷔 EP ‘SIS (Soft Is Strong)’의 더블 타이틀곡 중 하나다. 섬세한 선율이 듣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