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정치’로 日총선 11석, 신생당 돌풍 이끈 엔지니어[지금, 이 사람]](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6/02/10/133331086.3.jpg)
‘AI 정치’로 日총선 11석, 신생당 돌풍 이끈 엔지니어[지금, 이 사람]
8일 치러진 일본 중의원 선거에서 신생 정당으로 돌풍을 일으킨 1990년생 젊은 당 대표가 주목받고 있다. 인공지능(AI) 엔지니어 출신으로 지난해 ‘팀 미라이’를 창당해 이번 선거에서 비례대표 11석을 차지한 안노 다카히로 대표(35)가 주인공이다. 이념보다 기술을 중시하고, 젊은 …
- 2026-02-10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AI 정치’로 日총선 11석, 신생당 돌풍 이끈 엔지니어[지금, 이 사람]](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6/02/10/133331086.3.jpg)
8일 치러진 일본 중의원 선거에서 신생 정당으로 돌풍을 일으킨 1990년생 젊은 당 대표가 주목받고 있다. 인공지능(AI) 엔지니어 출신으로 지난해 ‘팀 미라이’를 창당해 이번 선거에서 비례대표 11석을 차지한 안노 다카히로 대표(35)가 주인공이다. 이념보다 기술을 중시하고, 젊은 …

“우리는 양심적인 일꾼으로서 구글이 민간인에 대한 폭력에 동참하지 않을 것을 촉구한다.” 1000명이 넘는 구글 임직원이 미국 이민세관단속국(ICE)과 세관국경보호국(CBP) 등 이민 단속 기관과의 협력 중단을 회사 측에 촉구했다. 이들은 6일(현지 시간) ‘ICE에 반대하는 구글러(…

한 어린이가 부모의 휴대전화 와이파이 핫스팟 이름을 장난삼아 ‘테러리스트’로 바꿨다가 이스라엘 공군 전투기가 출격해 여객기를 호위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8일(현지 시간) 영국 데일리메일 보도에 따르면 이스라엘 공군은 이날 오후 런던 루턴 공항에서 출발해 텔아비브 벤구리온 공항으로 향하…

최근 소셜미디어(SNS)에서 화제가 된 미녀 샴쌍둥이가 알고 보니 인공지능(AI)으로 생성된 캐릭터라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7일(현지 시간) 영국 데일리메일 보도에 따르면 이 인플루언서는 발레리아와 카밀라라는 이름으로 활동하며, 화려한 외모와 패션 감각, 친구들과의 라…

중국 소셜미디어에서 노년층 인플루언서, 이른바 ‘그랜플루언서’의 존재감이 커지고 있다.지난 8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중국에서는 2019년부터 ‘그랜플루언서(granfluencers·노년층 인플루언서)’가 늘어나고 있다. 현지 플랫폼 ‘샤오훙수’는 2024년…

미국 국무부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제재위원회가 대북 인도적 지원 사업 제재 면제를 승인한 것에 대한 논평을 거부했다.이번 조치는 미국의 입장 변화로 가능했던 것으로 알려졌으나, 미국의 직접적인 대북 메시지 발신까지는 이어지지 않은 모습이다. 미 국무부 대변인은 9일(현지 시간) 대…

러시아군이 우크라이나 전역에 160발의 무인기(드론), 탄도미사일을 발사해 최소 5명이 사망했다. 9일(현지 시간) 우크라인스카 프라우다, 유로뉴스 등에 따르면 우크라이나 공군은 지난 8일부터 9일까지 러시아군이 탄도미사일 11발, 샤헤드 등 공격용 드론 149대를 보내 자국을 공격했…

미국 샌타모니카의 고급 스테이크 레스토랑 내부에서 발생한 해충 문제를 두고 레스토랑 바로 옆에 위치한 노숙자 보호소가 해충 발생의 원인이라는 주장이 나와 논란이 되고 있다.8일(현지 시간) 뉴욕포스트 보도에 따르면 스테이크 가격이 120달러(약 17만원)에 달하는 고급 레스토랑 엘레판…

태국에서 숙제를 제출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학생에게 스쿼트 800회를 시킨 교사가 교육당국의 조사를 받고 있다.태국 매체 더타이거(The Thaiger)는 5일(현지시간) 태국 기초교육위원회(OBEC)가 롭부리주 한 중등학교에서 해당 체벌이 실제로 이뤄진 사실을 확인하고 조사에 착수했다…

2026 밀라노-코르티나담페초 겨울올림픽에서 메달이 깨지거나 리본과 분리되는 사례가 잇따르고 있다. 문제가 제기되자 조직위원회 측은 대책 마련에 나섰다. 8일(현지 시간) 미국 알파인 스키 대표팀 브리지 존슨은 여자 활강에서 1분36초10의 기록으로 선수 인생 첫 올림픽 금메달을 획득…

일본에서 고가의 스포츠카인 람보르기니를 몰다 순찰차를 향해 돌진해 경찰관 2명에게 골절 등 중상을 입히고 도주한 40대 중국인이 검거됐다.9일 후지TV에 따르면 현지 경찰은 전날 중국 국적의 리우 장연(41·劉長然)을 체포했다.리우는 전날 오전 5시께 도쿄도 주오구 츠키지 대교에서 람…

이란은 만약 모든 국제 제재가 해제된다면 60% 순도 농축 우라늄을 희석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다고 모하마드 에스라미 원자력기구 대표가 말했다고 9일 이란 메르 통신이 보도했다.이란과 미국은 간접 대화 방식이긴 하지만 사흘 전 6일 오만 중재로 핵 및 미사일 관련 협상을 했다. 오만 …

베스트셀러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저자 로버트 기요사키가 “단 하나의 자산만 선택해야 한다면 비트코인을 선택할 것”이라고 밝혔다.9일 기요사키는 자신의 X(구 트위터)를 통해 “‘금인가 비트코인 중 어느 쪽이 더 나은 투자냐’는 질문을 종종 받는다”며 이같이 말했다.그는 “자산 분…

다카이치 사나에(高市早苗) 일본 총리는 지난해 10월 총리에 취임했을 때만 해도 지지 기반이 약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당시 그는 총리 지명이 불확실한 상황을 겪었고, “자민당 총재는 되었지만 ‘총리는 될 수 없을지도 모르는 여자’라 불리고 있는 불쌍한 사나에”라고 자신을 소개한 적도 …

2026 밀라노-코르티나담페초 겨울올림픽 현장에서 피겨스케이팅 해설위원을 맡은 임은수가 수려한 외모로 일본 언론의 관심을 받고 있다. 일본 매체 데일리 스포츠는 9일 “중계석에 등장한 한 여성으로 인해 소란스러워졌다”고 전했다. 언급된 여성은 피겨 국가대표로 활약했던 임은수다. 매체는…

지난해 10월 프랑스 파리 루브르 박물관 도난 사건 당시 절도범들이 훼손했던 외제니 황후의 왕관을 원형 그대로 복원하는 방안이 추진된다.루브르 박물관은 9일(현지 시간) 전문가들을 동원해 외관이 다소 변형된 외제니 황후 왕관을 복원하겠다고 밝혔다. 이 왕관은 나폴레옹 3세가 1855년…

미국 ‘꽃중년’으로 불리는 할리우드 스타 조지 클루니와 배우 박보검이 만났다. 클루니와 박보검은 7일(현지 시간)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열린 명품 시계 브랜드 오메가(OMEGA) 행사에 나란히 참석했다. 두 사람은 오메가의 엠버서더다. 이날 박보검은 유창한 영어 실력으로 “이 자리에서…

미국 월가의 유명 투자자로 2019년 감옥에서 극단적인 선택을 한 성착취범 제프리 엡스타인을 둘러싼 각종 의혹이 미국, 영국, 프랑스 등 세계 주요국 정계를 강타하고 있다. 하워드 러트닉 미국 상무장관, 키어 스타머 영국 총리, 모건 맥스위니 전 스타머 총리 비서실장, 자크 랑 전 프…

가수 겸 프로듀서 박진영(J.Y. Park) JYP엔터테인먼트 일본에서도 ‘영원한 현역’임을 증명했다. 9일 JYP에 따르면, 박진영은 지난 5일 일본 도쿄 카나데비아 홀에서 단독 공연을 열었다. 이번 공연은 작년 12월13~14일 서울 경희대학교 평화의전당에서 열린 단독 콘서트 ‘해…

다카이치 사나에(高市早苗) 일본 총리가 이끄는 집권 자민당이 8일 치러진 중의원 선거에서 압승을 거두자, 미국과 중국이 엇갈린 반응을 내놨다. 미국은 군사력 강화를 꾀하는 다카이치 총리의 안보 정책이 대중(對中) 견제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 반면에 중국은 일본 정부를 항해 “군국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