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EDI “부모 사회적 지위 높을 수록 N수·정시 비율 높아”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가 높을수록 N수를 택하거나 정시 전형을 통해 대학에 입학한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29일 한국교육개발원(KEDI)이 낸 ‘대입 N수생 증가 실태 및 원인과 완화 방안’ 보고서에 따르면 연구진이 패널 학생들을 부모의 사회적 지위에 따라 5그룹으로 나눈 결과,…
- 2025-05-29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가 높을수록 N수를 택하거나 정시 전형을 통해 대학에 입학한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29일 한국교육개발원(KEDI)이 낸 ‘대입 N수생 증가 실태 및 원인과 완화 방안’ 보고서에 따르면 연구진이 패널 학생들을 부모의 사회적 지위에 따라 5그룹으로 나눈 결과,…

건진법사 전성배 씨(65)가 청탁용 명품 가방을 김건희 여사에게 건넸다는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김 여사의 수행비서로 일한 유경옥 전 대통령실 제2부속실 행정관의 휴대용 저장장치(USB)를 확보한 것으로 확인됐다.해당 USB엔 윤석열 전 대통령 부부의 공동인증서가 담겨 있는 것으로 …

‘12·3 비상계엄’ 사태를 수사 중인 검찰이 윤석열 전 대통령의 ‘비화폰’ 서버 기록 등 관련 자료 확보를 시도하고 있다.29일 법조계에 따르면 검찰 비상계엄 특별수사본부(본부장 박세현 서울고검장)는 비화본 서버 기록, 실물 등 자료 제출과 관련해 경호처와 협의 중이다.비화폰은 윤 …

정조대왕은 아버지 사도세자를 가슴에 묻었다. 아버지의 억울한 죽음을 지켜보며 어린 정조는 감당하기 어려운 슬픔을 품었다. 그 애틋한 마음은 평생 그를 지배했다. 아버지의 명예를 회복하기 위해 지금의 경기 화성에 융건릉을 조성하고, 천년 사찰 ‘용주사’를 능침 사찰(왕릉 제사와 능역 보…

대법원이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의 뇌물 혐의 등 대북송금 사건 최종 판결을 대선 이틀 뒤인 다음달 5일로 정했다.이 전 부지사는 2018년과 2021년 두 차례 김성태 전 쌍방울 회장과 공모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를 쪼개기 후원하도록 한 혐의를 받는다. 당시 이 전 부지…

경찰이 방시혁 하이브 의장의 사기적 부정거래 혐의를 들여다보기 위해 검찰에 하이브 본사 압수수색 영장을 신청했다. 금융당국도 같은 사안을 조사 중이다.29일 경찰 등에 따르면 서울경찰청 금융범죄수사대는 전날 서울남부지검 증권범죄합동수사단에 서울 용산구 하이브 본사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

미국계 헤지펀드 엘리엇이 삼성물산을 상대로 제기한 200억 원대 약정금 반환 소송에서 1심에 이어 2심에서도 패소했다.서울고등법원 민사합의16부(부장판사 김인겸)는 29일 엘리엇이 삼성물산을 상대로 낸 267억 원의 약정금 반환 청구 소송 항소심에서 원고 패소 판결을 내렸다.엘리엇은 …

정부가 전공의 추가모집에서 복귀 전공의의 수련 기간을 최대 3개월 단축한다고 밝힌 이후, 빅5 병원을 중심으로 전공의 지원자 수가 두 자릿수를 기록하며 막판 지원자가 몰리고 있다. 그러나 이번 지원자 수는 평소 모집 규모에 비하면 여전히 부족한 수준이어서, 병원의 인력 운영에 실질적으…

인천에서 40대 여성이 몸에 성조기를 두른 채 21대 대선 사전투표소 참관인으로 참여했다가 경찰에 붙잡혔다.29일 인천 서부경찰서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35분쯤 서구 가좌동의 한 사전투표소에서 40대 여성 A 씨가 “성조기를 몸에 두른 채 참관하고 있다”는 서구선거관리위원회의 112…

국가정보원(국정원)을 무단 촬영하던 대만인 남성이 29일 경찰에 현행범 체포됐다.경찰에 따르면 서울경찰청 산업기술안보수사대는 군사기지 및 군사시설 보호법 위반 혐의로 대만 국적의 30대 남성 A 씨를 조사 중이다.A 씨는 이날 오후 12시 33분쯤 서울 서초구 내곡동 국정원 입구에서 …

제21대 대통령 선거 사전투표 첫날인 29일 부산의 사전투표소 곳곳에서 소동이 잇따랐다.부산 사하경찰서는 이날 사전투표소에서 소란을 벌인 혐의(공직선거법 위반)로 60대 남성을 붙잡아 조사 중이라고 밝혔다. 이 남성은 이날 오전 11시 40분경 술에 취한 채 사하구 다대동 사전투표소를…

해군의 P-3C 해상초계기가 29일 경북 포항 일대에서 이·착륙 훈련 중 추락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사고기에 타고 있던 승무원 4명은 모두 현장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해군이 1990년대 중반부터 미국에서 도입 운용 중인 P-3C 기종이 추락한 것은 처음이다. 초계기는 인근 아파트를 피…

제21대 대통령선거 사전투표 첫째 날인 29일 서울의 한 투표소에서 투표지가 외부로 반출되는 일이 벌어져 당국이 상황 파악에 나섰다.이날 오후 12시쯤 서울 서대문구 구 신촌동주민센터 사전투표소 입구를 생중계하는 유튜브 영상에는 투표를 기다리는 시민들이 손에 투표용지와 회송용 봉투를 …

쿠팡이 대통령 선거일인 6월 3일 택배기사의 투표권 보장을 위해 주간 로켓배송(오전 7시~오후 8시)을 중단하기로 했다. 로켓배송이 멈추는 것은 2014년 서비스 도입 이후 처음이다.29일 업계에 따르면 쿠팡의 배송 자회사 쿠팡로지스틱스서비스(CLS)는 택배영업점에 e메일을 통해 “노…

CJ올리브영(이하 올리브영)이 자립준비청년을 대상으로 한 정기 기부 활동에 나선다. 뷰티·헬스 전문 유통업체로서 자사의 업과 연계한 사회공헌을 강화하겠다는 방침이다.올리브영은 초록우산어린이재단을 통해 자립준비청년에게 기초화장품과 위생용품 등 생활 밀착형 제품을 분기마다 정기적으로 기부…

12·3 비상계엄 당일 국군방첩사령부의 정치인 등 체포조 지원 요청을 조지호 경찰청장 등 경찰 수뇌부가 승인하고 명단을 제공하라고 지시했다는 법정 증언이 나왔다.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5부(부장판사 지귀연)는 29일 내란중요임무종사 혐의로 기소된 조 청장과 김봉식 전 서울경찰청장에 대한…

경북의 한 지자체에서 대선 투표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만든 홍보 영상에 폭력적인 장면이 포함되면서 논란이 일었다. 해당 지자체는 영상을 삭제한 뒤 “불쾌감을 드릴 수 있음을 미처 인식하지 못했다”며 사과문을 올렸다. 경산시는 26일 지자체 공식 유튜브 채널에 6·3 대선 투표를 독려하…

서울 광진구 동서울터미널이 2031년이면 상업·업무·문화시설을 갖춘 초대형 복합공간으로 거듭난다.29일 서울시는 전날 열린 제9차 도시·건축공동위원회에서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지구단위계획구역 지정 및 계획 결정안을 수정 가결했다고 밝혔다. 동서울터미널은 1987년 문 연 이래 40년 …

제주 서귀포의 한 레저시설에서 카트 차량 전복·화재 사고가 일어나 타고있던 10대가 중상을 입었다.29일 제주소방안전본부에 따르면 이날 오후 3시43분경 서귀포시 표선읍 소재 카트 체험장에서 A 군(17)이 탑승한 카트에 불이났다.카트가 옆으로 전도되면서 불이 난 것으로 파악됐다. 불…

전쟁기념사업회(회장 백승주)가 국립중앙도서관(관장 김희섭)과 양기관 소장 국가지식자원 공동활용을 위한 업무협약을 29일 전쟁기념관에서 체결했다. 양 기관은 업무협약을 통해 ▲ 국가지식자원의 공유 및 공동 활용 협력 ▲ 국가지식자원의 데이터 구축을 위한 기술정보 교류 ▲ 6·25전쟁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