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만성 신경통-요통에 가바펜틴 복용, 치매 위험 높인다”
다양한 신경통증 치료에 쓰이는 가바펜틴(제품명 뉴론틴)이 치매와 경도인지장애 위험을 증가시킨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학술지 국부마취와 통증 의학(Regional Anesthesia & Pain Medicine)에 발표한 대규모 관찰 연구에 따르면, 가바펜틴을 6회 이상 처방 받은 사람…
- 2025-07-11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다양한 신경통증 치료에 쓰이는 가바펜틴(제품명 뉴론틴)이 치매와 경도인지장애 위험을 증가시킨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학술지 국부마취와 통증 의학(Regional Anesthesia & Pain Medicine)에 발표한 대규모 관찰 연구에 따르면, 가바펜틴을 6회 이상 처방 받은 사람…

조업 중이던 어선에서 동료에게 흉기를 휘두른 50대 선원이 해경에 붙잡혔다. 목포해양경찰서는 11일 살인미수 혐의로 선원 A 씨(58)를 입건했다. A 씨는 전날 오후 7시 19분쯤 전남 신안군 재원도 해상 조기잡이 배에서 조업 중이던 동료 선원 B 씨(48)에게 흉기를 휘두른 혐의를…

서울이 12일 만에 열대야에서 벗어났다.11일, 기상청에 따르면 서울의 밤사이 최저기온은 24.6도까지 내려가며 열대야 기준인 25도 아래로 내려갔다.서울 열대야는 지난달 28일 시작해 하루도 거르지 않고 계속됐다.다만 서울 열대야는 일시적으로 해제된 것일 뿐, 밤사이 무더운 날씨는 …

술에 취해 구급차 유리창을 파손하고 경찰관에 침을 뱉은 20대 남성이 경찰에 붙잡혔다.전북 군산경찰서는 공용물건손괴, 공무집행방해 혐의로 A 씨(20대)를 붙잡아 조사 중이라고 11일 밝혔다.A 씨는 이날 오전 3시께 군산시 나운동 일대 술집 앞에서 술에 취한 상태로 구급차를 파손하고…

자신의 여자 친구를 ‘10분이면 꼬실 수 있다’는 지인의 말에 격분해 폭력을 행사한 20대에게 징역형의 집행유예가 선고됐다.춘천지법 형사1단독 송종환 부장판사는 특수상해 혐의로 기소된 A 씨(28)에게 징역 6개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하고 80시간의 사회봉사를 명령했다고 11일 밝혔…

자신의 아버지뻘인 택시 기사를 폭행하고 수사 기관을 조롱하는 영상을 올린 20대 유튜버가 항소심에서 형량이 가중됐다.11일 법조계에 따르면 전주지법 제2형사부(부장판사 김도형)는 전날 사기, 폭행, 상해, 특수협박 등 10개 혐의로 구속 기소된 A 씨(28)에게 징역 3년 6개월을 선…

의료기관이 진료비를 과다 청구하는 등의 사례를 신고하면 포상금이 지급된다.제주시는 ‘의료급여 부당청구 신고포상금 제도’를 운영 중이라고 11일 밝혔다. 의료급여 기금의 건전한 운용과 수급권자의 권익 보호를 위한 차원이다.의료기관이 진료비를 과다 청구하거나 불법 의료행위를 통해 급여를 …

5대 국경일이지만 공휴일에서 제외된 ‘제헌절(7월17일)’을 공휴일로 재지정하자는 법안이 발의돼 관심이 쏠린다.지난 9일 강대식 국민의힘 의원은 ‘공휴일에 관한 법률 일부 개정안’을 대표발의했다. 이번 개정안은 제헌절을 다시 공휴일로 지정하는 게 핵심이다. 또 토요일·일요일, 다른 공…

제주 해안지역에서 밤사이 최저기온이 25도를 웃도는 열대야 현상이 발생했다.11일 제주지방기상청에 따르면 전날 저녁부터 이날 아침 사이 지점별 최저기온은 서귀포(남부) 25.5도, 성산(동부) 25.4도, 제주(북부) 25.2도를 기록했다.열대야는 오후 6시 1분부터 이튿날 오전 9시…

중국 캐릭터 인형 ‘라부부(LABUBU)’ 가품 사기를 당한 가수 이영지의 사연이 대만 뉴스에까지 보도돼 화제를 모았다.10일 이영지는 자신의 소셜미디어(SNS)에 “짭부부 샀다고 뉴스 나왔다. 실화다. 한국 뉴스도 아니다”라는 글과 함께 대만 방송 TVBS 뉴스 영상을 공유했다.■ …

서울 강남의 한 초등학교 인근 도로에서 온몸을 긁거나 앞뒤로 고개를 심하게 흔들던 남성이 경찰에 붙잡혔는데, 알고 보니 마약 투약자였다.9일 ‘서울경찰’ 유튜브 채널에 따르면, 지난달 강남의 한 어린이보호구역 도로변에서 한 남성이 이상한 행동을 한다는 신고가 경찰에 접수됐다. 경찰이 …

부산에서 만취한 남성이 승용차를 몰다가 중앙선을 넘어 마주오던 택시와 충돌하는 사고가 발생했다.경찰에 따르면 10일 오후 10시 37분경 부산 남구 황령대로에서 40대 남성 A씨가 몰던 승용차가 중앙선을 넘어 마주오던 택시와 충돌했다.이 사고로 택시 기사와 승객 등 2명이 다쳐 인근 …

약 20년간 신장 투석 생활을 하면서도 밝은 얼굴을 잃지 않던 60대 남성이 장기기증으로 생명을 살리고 세상을 떠났다.한국장기조직기증원은 지난달 10일 고려대 안산병원에서 한영석 씨(69)가 폐장을 기증하고 눈을 감았다고 11일 밝혔다.한 씨는 지난달 8일 교회 예배를 마치고 귀가하다…

지난 6월에 이어 7월 1~10일 수출이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미국 트럼프 행정부발(發) ‘관세 쇼크’로 인한 대미 수출 감소세가 주춤하는 모양새다.미국, 중국, 유럽연합 베트남으로의 수출이 증가한 가운데 반도체, 승용차, 선박이 상승세를 주도했다. 일평균수출액도 증가했다. 수입은…

대낮 부산 도심 주택가에서 여고생을 납치하려 한 30대 남성이 경찰에 붙잡혔다.10일 부산 사하경찰서는 미성년자 약취미수 혐의로 A 씨(31)를 구속해 검찰에 송치했다고 밝혔다.■ “성적 충동 느껴서”…여고생 껴안고 납치하려다 도주A 씨는 지난 1일 오후 4시 5분경 부산 사하구 주택…

유명 외식사업가인 백종원 대표가 이끄는 더본코리아가 농지법 위반 논란이 일었던 충남 예산군 백석공장의 생산을 중단했다.10일 더본코리아는 백석공장의 생산을 지난달 30일부로 중단하고, 예산공장 및 협력 제조사로 기능을 이전했다고 밝혔다. 백석공장에서 일하던 근로자들은 예산공장으로 전환…

인천 강화도 한 주택에서 액화석유가스(LPG) 폭발로 60대 남성이 중상을 입었다.11일 인천 강화소방서에 따르면 전날 오후 8시 17분쯤 강화군 선원면 냉정리의 비닐하우스에서 불이 났다는 신고가 접수됐다.이 불로 남성 A 씨(69)가 전신에 1~2도 화상을 입어 소방 구급대원에 의해…

11일 오전 3시45분께 당진대전고속도로 당진방향 31㎞ 지점 충남 예산군 대흥면 신양IC 부근에서 3중 추돌사고 후 차량화재가 발생했다.고속도로순찰대와 예산소방서 등에 따르면 뒷 차량 운전자가 “차량에서 불이 났다”고 신고했다.소방당국은 소방차 등 20대와 대원 등 50명을 투입해 …

11일 오전 1시52분께 인천 중구 항동의 한 12층짜리 아파트 2층에서 불이 나 1시간 여 만에 진화됐다.이 불로 2층 거주자 60대 여성 1명이 중상을 입고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주민 57명이 스스로 대피해 추가 인명피해는 발생하지 않았다.신고를 받고 출동한 소방당국은 인력 57명…

‘12·3 비상계엄’ 사태와 관련해 내란·외환 사건을 수사하는 내란특검팀(특별검사 조은석)이 재구속된 윤석열 전 대통령을 11일 소환 조사할 예정이다.내란특검팀은 전날 윤 전 대통령에게 이날 오후 2시에 출석하라고 요구했다.특검팀은 윤 전 대통령이 소환에 응하지 않으면 강제 구인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