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허위매물 신고, 작년 3배… 1분기 2만6375건 역대 최다
인터넷에 올라오는 부동산 매물 중 가격이 시세보다 턱없이 높거나 존재하지 않는 매물인 경우가 크게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는 올해 1분기(1∼3월)에 접수된 부동산 허위매물 신고가 2만6375건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7557건)의 3배 이상이라고 밝혔다…
- 2018-04-06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인터넷에 올라오는 부동산 매물 중 가격이 시세보다 턱없이 높거나 존재하지 않는 매물인 경우가 크게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는 올해 1분기(1∼3월)에 접수된 부동산 허위매물 신고가 2만6375건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7557건)의 3배 이상이라고 밝혔다…
KT가 2011년 홍콩 기업에 헐값 매각했다는 논란을 빚었던 무궁화 3호 위성의 소유권을 가리는 국제소송에서 최종 패소했다. KT가 최근 공시한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국제상업회의소 중재법원(ICC)은 지난달 9일 KT의 위성전문 자회사인 KT샛에 “홍콩 위성사업자인 ABS에 손해배…
![[지표로 보는 경제]04월 06일](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8/04/06/89486542.1.jpg)

“현재 전통시장의 주요 고객은 60∼80대예요. 10년 후 시장의 모습을 생각하니 답이 없어서 새로운 시설을 유치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김정호 ㈜경동시장 상생추진위원장은 미래의 시장을 걱정했다. 서울의 대표 시장 중 하나인 동대문구 경동시장의 하루 유동인구는 2만∼3만 명 수…
정부가 국내 조선사 일감 확보를 위해 내년까지 5조5000억 원을 들여 40척 규모의 공공선박 발주를 추진한다. 지난해 위기를 넘긴 대우조선해양은 자구계획 이행 상황에 맞춰 조만간 새 주인 찾기에 나서기로 했다. 5일 산업통상자원부는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

한진해운 파산으로 침체된 국내 해운산업을 살리기 위해 정부가 3년간 국적선사의 선박 200척 발주를 지원하고 상생펀드 조성을 유도하기로 했다. 선사와 화주의 상생협력을 통해 국적선사의 국내 화물 수송 비율을 끌어올리는 것이 핵심이다. 해양수산부는 5일 이런 내용을 포함한 ‘해운재…

국내 카풀 서비스 업체 관계자는 5일 본보와의 통화에서 “착잡한 기분이다”고 말했다. 미래에셋금융그룹과 SK그룹의 사업형 지주회사 SK㈜가 각각 중국 및 동남아시아 1위 차량공유서비스 업체인 ‘디디추싱(滴滴出行)’과 ‘그랩(Grab)’에 투자한다는 소식을 듣고 난 뒤 밝힌 소감이다. …

5일 경기 성남시 판교테크노밸리에 입주한 기업용 인공지능(AI) 플랫폼 스타트업 ‘마인즈랩’. 회의실 벽을 둘러싼 화이트보드에는 회의하면서 적어놓은 도표와 수식들이 빼곡했다. 직원 100여 명은 사무실에서 각자 모니터를 들여다보며 개발에 열중하고 있었다. 2014년 1월 창업한 신생 …
KB국민카드가 한상(韓商)기업인 코라오그룹과 합작해 캄보디아 여신전문회사를 인수했다. 이동철 KB국민카드 사장 취임 이후 첫 해외시장 진출로, 향후 동남아 시장 공략의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국민카드는 5일 캄보디아 프놈펜에서 ‘토마토특수은행’ 인수 계약을 마무리하는 행사를 …

현대백화점그룹이 순환출자를 개선해 지배구조를 투명화하기로 했다. 현대백화점그룹 오너 형제인 정지선 회장과 정교선 부회장이 사재로 계열사 지분을 사들여 순환출자 구조를 끊기로 한 것이다. 현대백화점그룹 계열인 현대쇼핑은 5일 이사회를 열어 대주주인 정 회장이 현대쇼핑이 가진 현대A&…
ING생명이 국내 보험사 최초로 애자일(agile·민첩한) 체계를 도입하는 조직 개편을 단행했다. 애자일은 부서 간 경계를 없애고 마케팅, 영업, 기획 등 각 부서의 직원을 소그룹별로 모아 조직을 꾸리는 방식이다. ING생명은 이달 초 본사 직원 500여 명 중 200명을 애자일 …

은퇴가 임박한 50대 이상 고령층의 노후 준비 수준이 갈수록 후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한국인은 은퇴 후 노후자금으로 매달 200만 원 정도가 필요하다고 여기지만 실제로는 월평균 41만 원을 저축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삼성생명 은퇴연구소가 5일 내놓은 ‘은퇴준비지수 보고…
![[단독]“스타트업 생태계 구축”, 현대차의 ‘조용한 상생’](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8/04/05/89485279.2.jpg)
《 현대자동차그룹이 국내 스타트업과 창업자를 지원하는 오픈 이노베이션센터의 문을 열었다. 한국 및 해외 4대 거점에 오픈 이노베이션센터를 운영해 미래 먹거리를 찾겠다는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의 구상에 따른 것이다. 현대차그룹이 지난해 미국에 이어 본거지인 한국에 오픈 이노베이션센터 운영…

부산농협 직원들이 7, 8일 강서체육공원 일대에서 열리는 ‘제18회 대저토마토축제’를 홍보하고 있다. 올해 18번째 열리는 대저토마토축제에는 토마토 생태탐방 걷기대회, 토마토 경매 이벤트 등 다양한 체험행사와 공연, 농산물 직거래 장터가 마련된다. 박경모 기자 momo@donga.…
동아일보와 채널A가 주최하는 ‘2018 생명의 바다 그림대회’가 7일 부산과 울산, 경남 거제 등 전국 8곳에서 열린다. 이번 대회는 ‘생명의 바다, 희망의 바다, 안전한 바다’를 주제로 유치원생과 초등학교 1학년∼고교 3학년이 참가한다. 마감일인 5일까지 전국에서 8000명 안팎이 …

재일교포들이 호미와 괭이를 들었다. 봄비가 촉촉하게 내린 고국 땅에 꽃말이 ‘겸손’인 명자나무와 모란, 영산홍 등을 정성 들여 심었다. 기념 사진을 찍고 도란도란 둘러앉아 국밥을 먹으며 소중한 추억을 담았다. 식목일인 5일 오전 11시 경남 의령군 의령읍 정암공원에서 열린 ‘201…
“일부 투자자만 수익금을 받는다는 게 말이 되나요. 판결도 오락가락해 정말 힘듭니다.” 5일 부산 해운대구 센텀호텔에서 만난 A 씨(68)가 호텔 프런트를 바라보며 한숨을 내쉬었다. 그는 이 호텔에 약 1억5000만 원을 투자했다. 하지만 1년 10개월간 투자 수익금을 한 푼도 …
동아일보와 채널A가 공동 주최하는 ‘2018 제4회 생명의 바다 그림대회’가 7일 충남 서천의 국립해양생물자원관 등 전국 8곳에서 열린다. 올해는 참가 대상이 초중고교생에서 유치원생까지로 확대돼 가족 단위 참가가 크게 늘었다. 마감일인 5일까지 전국에서 8000명 안팎이 신청했다. …

5일 광주 북구 충효동의 한 축산농가에서 북구 농축산유통팀 기동 방역반원들이 구제역 예방을 위한 긴급 방역을 하고 있다. 박영철 기자 skyblue@donga.com
전남대를 비롯한 호남지역 8개 대학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함께 청년 과학기술인의 일자리 창출에 앞장선다. 5일 전남대에 따르면 과기정통부와 전남대 산학협력단을 비롯해 광주과학기술원, 군산대, 목포대, 원광대, 전북대, 전주대, 조선대 등 8개 대학 산학협력단은 ‘호남지역 청년 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