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북한산 수산물, 러시아 통해 간접수입… 北근로자는 외주 방식으로 고용
“대부분 북한산(産)이에요.” 5일 북-중 접경지역인 훈춘(琿春) 시내 수산물시장에서 만난 해산물 가게의 중국인 사장은 ‘파는 조개가 어디서 생산됐느냐’고 묻자 아무렇지도 않게 이렇게 답했다. 중국 당국이 지난달 15일부터 북한산 수산물 수입을 전면 금지한 데 이어 이날부터 지난달…
- 2017-09-06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대부분 북한산(産)이에요.” 5일 북-중 접경지역인 훈춘(琿春) 시내 수산물시장에서 만난 해산물 가게의 중국인 사장은 ‘파는 조개가 어디서 생산됐느냐’고 묻자 아무렇지도 않게 이렇게 답했다. 중국 당국이 지난달 15일부터 북한산 수산물 수입을 전면 금지한 데 이어 이날부터 지난달…

중국 랴오닝(遼寧)성 단둥(丹東) 북쪽 외곽의 한적한 농촌 마을에 있는 작은 석유 저장소 한 곳이 다시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북한이 6차 핵실험으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에 탑재할 수소폭탄 개발에도 성공했다고 주장하면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북한 석유 공급 중단 논의가 시작됐…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북한의 6차 핵실험 제재를 위해 “기존의 제재 결의 이상의 강력한 요소를 담은 신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문 채택을 추진하겠다”면서 “여기엔 북한에 대한 원유 공급 중단이 포함될 수 있다”고 밝혔다. 강 장관은 5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대북제재…

북한의 6차 핵실험에 대응하고 해상 도발에 대비하는 차원에서 해군이 5일 동해에서 강도 높은 함포 실사격 훈련을 실시했다. 속초함(앞)에서 함포가 불을 뿜고 있다. 광명함, 이병철함, 현시학함이 뒤를 따르고 있다. 해군 제공

문재인 정부의 첫 주러시아 대사에 우윤근 국회 사무총장(60·사진)이 내정됐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5일 브리핑에서 “우 주러 대사 내정 사실을 당사국에 통보하고 대사임명 동의 절차(아그레망)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지난달 30일 조윤제 주미, 노영민 주중, 이수훈 주일…
북한의 6차 핵실험 이후 한국과 미국이 초강경 대북제재를 공동 추진하기로 한 가운데 러시아가 공개적으로 반대 의사를 내비치며 북핵 외교전의 최대 변수로 부상하고 있다. 전날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의 통화에서 이례적으로 직접 ‘원유 공급 중단’은 물론이고 ‘북한 노동자 송출 금…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는 어떻게 진행되고 있습니까?”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4일 오후 문재인 대통령과의 전화 통화에서 사드에 대한 질문을 먼저 꺼냈다고 한다. 이날 통화의 핵심인 한미 미사일지침 개정에 따른 탄도미사일 탄두 중량 해제를 논의하기 전에 사…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4일 통화에서 “한국 국방력 강화에 필요한 첨단무기 또는 기술 도입을 미국이 지원하는 협의를 진행하자”는 얘기를 주고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청와대는 이 대목을 통화 직후엔 공개하지 않다가 백악관이 추후 이 대목을 공개하자 뒤늦게 밝…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전격 합의로 한국군은 미국과의 미사일지침 체결 38년 만에 탄두 중량 제한의 ‘족쇄’에서 완전히 벗어나게 됐다. 2012년 10월 탄도미사일 사거리를 최대 800km(탄두 중량 500kg)까지 연장한 지 5년 만에 탄두 중량 제한까지 사라지…
북한 핵실험으로 발생한 인공지진의 여파로 2차 함몰지진이 관측됐는데도 기상청이 관련 정보를 공개하지 않다가 뒤늦게 발표해 ‘고의 은폐’ 논란이 일고 있다. 기상청은 “3일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 일대에서 규모 5.7의 인공지진 발생 이후 약 8분 30초 뒤인 낮 12시 38분 32…
북핵 위기 상황이 고조되면서 국내 거주 외국인의 불안감도 커지고 있다. 일부 외국인학교는 비상시 대책을 알리는 안내문을 급히 학부모들에게 배포했다. 외국인 강사들이 한국 내 취업을 기피하는 움직임도 감지되고 있다. 서울외국인학교(SFS)는 최근 전체 학부모에게 안내문을 보냈다. …
![[단독]“北 핵실험장 갱도 붕괴”… 中, 동북지역 방사능오염 초긴장](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7/09/06/86186343.1.jpg)
중국 정부가 북한의 6차 핵실험 여파로 인한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 핵실험장의 붕괴 및 방사능 누출 가능성과 중국 동북지방에 미칠 영향에 촉각을 곤두세우면서 5일 북-중 접경지역 방사능 유출 여부 검사를 이례적으로 전면 강화한 것으로 확인됐다. 외교 소식통은 “핵실험장 갱도가 무너지면…

문재인 대통령이 5일 대통령 직속 자문기구인 정책기획위원회 위원장에 대표적인 진보 성향 학자인 정해구 성공회대 사회과학부 교수(사진)를 위촉했다. 진보 학술단체인 ‘한국정치연구회’ 창립 멤버인 정 위원장은 노무현 정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정무분과 연구위원으로 참여한 뒤 2003년 대…

김장겸 MBC 사장 체포영장 발부를 둘러싼 여야의 대결이 청와대 앞 항의 방문으로 이어졌다. 정기국회 보이콧을 선언하고 장외투쟁에 나선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앞줄 가운데 안경 쓴 인물)와 한국당 의원들이 5일 청와대 항의 방문 직후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청와대의 언론탄압을 규탄하…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후보자 국회 표결을 반대하는 일부 종교계가 국민의당 의원들에게 ‘문자폭탄’을 쏟아 부었다. 김 후보자 표결의 캐스팅보트를 쥔 국민의당 의원들에게는 지난 주말부터 개신교계가 중심이 돼 수천 개의 문자메시지를 보냈다. 의원당 적게는 2000개에서 많게는 6000개…
![[단독]새 헌법재판관 후보 유남석-윤영미 압축](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7/09/06/86186296.1.jpg)
청와대가 진보 성향 법관 모임인 ‘우리법연구회’ 창립 멤버 유남석 광주고등법원장(60·사법연수원 13기)과 판사, 헌법연구관 출신인 윤영미 고려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54·16기)를 헌법재판관 후보자로 유력하게 검토 중인 것으로 5일 확인됐다. 청와대는 이유정 변호사(49·23기)가 …
통합진보당 출신인 김종훈(울산 동), 윤종오 의원(울산 북)이 주축이 돼 최근 창당한 새민중정당이 4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정당 등록을 마쳤다. 정치권에서는 새민중정당에 대해 ‘제2의 통합진보당’이라는 논란이 나오고 있다. 통진당은 2014년 12월 북한식 사회주의를 추종한다는 등의 …
중학생의 학교폭력 발생 건수 자체는 줄어들고 있지만 신체폭행 등 직접적이고 심각한 폭력의 비중이 높아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5일 교육부와 전국 시도교육청이 공동으로 실시하는 ‘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학교 폭력 피해를 봤다고 응답한 중학생은 2013년 2.4%였지만 △2…
부산과 강원 강릉에서 잇달아 발생한 10대 여학생 집단 폭행 사건으로 소년법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가해자 한 명이 만 14세 미만의 촉법소년(觸法少年)이라 형사처벌을 받지 않는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형사미성년자의 처벌 연령을 두고 논란이 일고 있다. 현행 소년법은 만 10세 이상…

“우리 얼굴 다 팔리는 거야? 와, 페북(페이스북) 스타 돼야지∼!” 강릉 10대 소녀 집단폭행 사건의 가해자들은 약 두 달 전 자신들이 A 양(17)을 무차별 폭행한 사실이 뒤늦게 드러나자 페이스북 ‘단톡방’에서 이 같은 반응을 보였다. 동아일보가 5일 입수한 가해자들의 ‘단톡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