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재생 참여기업에 금융-세제 지원을”
“도시재생은 단순한 물리적 환경 개선이 아니라 종합 처방책이다. 고령화, 청년주거 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한 사회적 비용을 줄이고 국토 균형발전, 일자리 창출 등 다양한 효과를 낼 수 있다.”(김호철 한국도시재생학회장) “도시재생사업을 개수만 채우고 양적으로만 확대할 게 아니라 지역…
- 2017-11-03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도시재생은 단순한 물리적 환경 개선이 아니라 종합 처방책이다. 고령화, 청년주거 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한 사회적 비용을 줄이고 국토 균형발전, 일자리 창출 등 다양한 효과를 낼 수 있다.”(김호철 한국도시재생학회장) “도시재생사업을 개수만 채우고 양적으로만 확대할 게 아니라 지역…

“지난 50년간 과학기술에 대한 관심이 사회 저변에 스며들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펼쳐왔다. 앞으로는 한 걸음 더 나아가 과학기술이 산업의 밑거름이 될 수 있도록 인재를 육성하는 등 기반 조성에 힘쓰겠다.” 박태현 한국과학창의재단 이사장(60·사진)은 지난달 31일 동아일보와의 …

집 안에 공기청정기를 설치하려고 할 때 어느 곳에 놓아야 효율적일지 궁금할 때가 있다. 중견 가전기업 코웨이는 이를 증강현실(AR) 기술을 활용해 해결하려는 계획을 세웠다. 스마트폰으로 공기청정기 주위를 비춰 보면 공기청정기 주위로 바람이 빨려 들어가고 나오는 모습이 붉고 노란 화살표…

“기존 도심을 신산업 육성의 플랫폼으로 삼아 산학연(産學硏)이 함께 연구하는 ‘리빙 랩(living lab)’을 조성하겠습니다.”(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2일 ‘2017 동아건설·부동산정책포럼’에 참석한 전문가들은 스마트시티가 4차 산업혁명의 다양한 첨단 기술이 집약되는 무대가 …

1957년 11월 3일. 60년 전 오늘 개 한 마리가 우주로 향했다. 최초의 ‘우주비행사’로 기록된 라이카다. 라이카는 지름 2m, 무게 504kg의 소련 인공위성 스푸트니크 2호에 실려 지구 궤도로 향했다. 인류 최초의 인공위성 스푸트니크 1호가 발사된 지 고작 한 달 만의 일이다…

정세균 국회의장은 2일 국회의장 비서실장(62·차관급)에 황열헌 전 문화일보 편집국장(사진)을 임명했다. 대전 출신인 황 비서실장은 서울대 정치학과를 졸업하고 동아일보 기자와 문화일보 정치부장, 논설위원, 편집국장 등을 역임했다. 동아일보 재직 시절인 1987년에는 박종철 고문치사 은…

한국인이 제안한 ‘암흑물질’의 존재를 우리 손으로 입증할 기회가 열릴까. 기초과학연구원(IBS) 액시온 및 극한상호작용연구단은 2일 오후 대전 KAIST 문지캠퍼스에서 열린 ‘제1회 암흑세계 콘퍼런스’에서 독자적으로 구축한 암흑물질 검출 실험실의 개소식을 열고 그동안 만든 장비를 정식…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대표가 앞으로 자신의 정치적 행보에 대해 “이제 내 역할은 끝났다”고 말했다. 2일 김 전 대표는 서울 용산구 그랜드하얏트호텔에서 열린 만화책 ‘김종인의 경제민주화’ 출판기념회에서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와 만난 직후 기자들과 만나 이렇게 말했다…

문재인 정부 초대 국무위원의 재산 평균은 17억5725만 원이었다. 박근혜 정부 초대 내각(평균 18억4533만 원)과 비슷하고 이명박 정부 초대 내각(평균 32억5327만 원)의 절반가량이다. 정부공직자윤리위원회는 3일 관보에 고위 공직자 19명의 재산을 공개해 장관이 임명되지 …
![[종이비행기]드론 파파라치](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7/11/03/87091423.1.jpg)
지난달 31일 서울 중구 장충동 신라호텔에서 열린 송중기 송혜교 커플의 결혼식은 철저한 비공개로 치러졌다. 하루 전에 불의의 사고로 숨진 배우 김주혁에 대한 애도 분위기 속에서 하객들에 대한 포토라인 행사도 없앴다. 그런데 결혼식에 참석했던 한 인사는 “하늘에 드론 2, 3대가 날아다…

정의당 이정미 대표는 2일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적폐 청산 작업은 너무나 상식적인 일”이라고 말했다. 그는 “쓰레기 폐기물을 불법으로 매립한 곳 위에 건축물을 지으면 10∼20년 후 침출수 등이 발생할 것이고 애써 지은 건축물조차 썩어 헐어내야만 하는 상황이 올 것인데 결국 이중삼…

야무지게 답하는 말투가 꼭 변호사 같았다. 2일 개봉한 영화 ‘침묵’(감독 정지우)에서 정의감 가득한 변호사 최희정 역을 맡은 배우 박신혜(27·사진)를 만난 첫인상이었다. 그는 본보와의 최근 인터뷰에서 “(대배우인) 최민식 씨와 함께 출연한다는 것에 긴장했었는데, 영화를 보고 나서 …
최근 집권 2기를 시작한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축전에 답전을 보냈다.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2일 “김정은 동지께 중국 공산당 중앙위원회 총서기 습근평(시진핑) 동지가 1일 답전을 보내왔다”고 전했다. 시 주석이 김정은에게 보낸 전문이 공개된 …

인터넷 은어 ‘급식체’가 유튜브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넘어 최근 방송 프로그램에까지 상륙했다. 급식체는 ‘급식’을 먹는 나이인 중고교생이 쓰는 언어라는 의미다. 최근 tvN 예능 프로그램 ‘SNL코리아 시즌9’는 유명 강사의 강의를 패러디해 ‘오지다’ ‘지리다’ ‘ㅇㅈ’ 등…

공군이 2일 충남 보령시 방공유도탄사령부 대천사격장에서 실시한 ‘2017년 방공유도탄 사격대회’ 도중 지대공 미사일 ‘천궁’이 발사되고 있다. 천궁은 이날 첫 실사격에서 마하 4.5의 속도로 날아가 약 40km 떨어진 표적에 명중했다. 공군 제공

한국이 지난달 한미 연례안보협의회(SCM)에서 조인트스타스(JSTARS) 지상감시 전략정찰기의 최우선 도입 의사를 미국에 타진한 것은 막강한 감시정찰 능력 때문이다. 조인트스타스는 최대 10시간가량 비행하면서 고성능 감시레이더로 250km 밖의 지상 표적 600여 개를 동시에 추적…
![[눈과 귀가 즐거운 주말]영화 부라더 外](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7/11/03/87091404.1.jpg)
■영화 부라더(사진) 감독 장유정. 출연 마동석, 이동휘, 이하늬. 2일 개봉. 12세 이상. 3할 타율의 웃음, 배우들의 새로운 면모, 눈물의 드라마로 마무리되는 코미디. ★★★ (★ 5개 만점) 메소드 감독 방은진. 출연 박성웅, 윤승아, 오승훈. 2일 개봉. 15세…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한동안 자제해 오던 본보기식 숙청과 처형을 재개했다고 국가정보원이 2일 국회 정보위원회 비공개 국정감사에서 보고했다. 현재 김정은은 지위에 불안을 느껴 잔뜩 움츠려 있고 2월 살해된 김정남의 아들 김한솔의 행방도 예의주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여…

이광구 우리은행장(사진)이 채용 비리 의혹에 대한 책임을 지고 사퇴했다. 지난해 우리은행 민영화 이후 연임에 성공해 올해 3월 새로운 임기를 시작한 지 7개월여 만이다. 이번 정부 들어 시중은행장이 중도 사퇴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 행장은 2일 전체 임직원에게 e메일을 보내…

지난해 폴란드에서 열린 헨리크 비에니아프스키 콩쿠르 때 현지 TV 해설자는 바이올리니스트 김봄소리(27)의 우승을 예상했다. 2위에 그치자 “1위보다 낫다”며 전폭적 지원을 약속했고, 앨범을 준비하던 바르샤바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에 협연자로 추천했다. 1위보다 먼저 데뷔 앨범을 발매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