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 소방관 옷에 사인
문재인 대통령이 3일 충남 천안시 중앙소방학교에서 열린 소방의 날 기념식에 참석한 뒤 시범 훈련을 보인 소방관의 옷에 사인을 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소방충혼탑 참배 뒤 방명록에 ‘숭고한 헌신과 희생, 안전한 대한민국으로 보답하겠습니다’라고 적었다. 천안=청와대사진기자단
- 2017-11-04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문재인 대통령이 3일 충남 천안시 중앙소방학교에서 열린 소방의 날 기념식에 참석한 뒤 시범 훈련을 보인 소방관의 옷에 사인을 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소방충혼탑 참배 뒤 방명록에 ‘숭고한 헌신과 희생, 안전한 대한민국으로 보답하겠습니다’라고 적었다. 천안=청와대사진기자단

3일(현지 시간) 시작되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첫 아시아 순방을 앞두고 백악관이 한국과 중국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갈등을 봉합한 ‘3노(NO) 원칙’과 관련해 “확정적(definitive)인 건 아니다”라며 회의적인 시각을 드러냈다. 허버트 맥매스터 미 백악…
![[동아광장/최강]한 바구니에 모든 알을 담지 마라](https://dimg.donga.com/a/296/167/95/4/wps/NEWS/IMAGE/2017/11/04/87106253.1.jpg)
지난달 31일 남관표 국가안보실 2차장이 한중 관계 개선 관련 양국 간 협의사항을 발표했다. 골자는 사드 문제와 관련된 양국 간 입장 차이를 인정하고 봉합하는 한편, 최악의 상황으로 치닫던 양국 관계를 복원하겠다는 것이다. 지난해 7월 사드 배치 결정 이후 엄청난 경제적 보복을 받고 …
![[횡설수설/주성원]말더듬이 영웅](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7/11/04/87106250.1.jpg)
“해피 버스데이, 미스터 프레지던트∼.” 1962년 뉴욕 매디슨스퀘어가든에서 열린 존 F 케네디 대통령의 45세 생일 축하 파티에서 메릴린 먼로는 특유의 속삭이는 듯한 목소리로 역사상 가장 유명한 생일 축하 노래를 불렀다. 뭇 남성들의 마음을 뒤흔들었던 먼로의 섹시한 발성은 사실 그가…
![[오늘과 내일/김갑식]강수연과 임권택, 그리고 김동호](https://dimg.donga.com/a/296/167/95/4/wps/NEWS/IMAGE/2017/11/04/87106244.1.jpg)
간판스타란 말이 있다. 사전적으로는 어떤 분야를 대표할 만한 최고 수준의 기량을 갖춘 사람을 가리킨다. 단어의 속사정을 들여다보니 간판(看板)과 스타(star)가 합쳐진 말이다. 영화관 간판이 풍미하던 시절 나온 말이 아닌가 싶다. 한국 영화를 대표해온 간판스타는 누구일까? 지금은…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장녀 이방카가 조성 중인 여성기금에 5000만 달러(약 558억 원)를 출연하겠다고 밝혔다. 3일 교도통신에 따르면 아베 총리는 이날 도쿄에서 열린 ‘국제여성회의(WAW) 2017’에서 이방카가 설립에 관여한 여성기업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3일(현지 시간) 하와이 방문을 시작으로 아시아 순방을 시작하기 하루 전날인 2일 미 전략폭격기 B-1B(일명 ‘죽음의 백조’) 편대가 한반도에 기습 출격했다. 3일 군 당국에 따르면 괌 앤더슨 공군기지에서 이륙한 B-1B 2대는 2일 오후 동해를 통…

정부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국빈 방문(7, 8일)을 앞두고 이르면 5일 대북 독자 제재를 발표한다. 3일 청와대 관계자는 “트럼프 대통령의 방한 전 (대북 제재안을) 발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첫 독자 제재다. 미국이 지속적으로 요구해 온…

자유한국당이 3일 ‘1호 당원’인 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적을 정리한 것은 보수 야당은 물론이고 정치권 전체에 정계 개편의 소용돌이를 몰고 올 수 있다. 우선 박 전 대통령 출당을 보수 재결합의 전제조건으로 내세운 바른정당 소속 의원 20명 중 7, 8명이 이르면 5일 탈당한 뒤 한국당…
박수환 전 뉴스커뮤니케이션 대표(59·여)가 효성그룹 가족 분쟁 당시 조현문 전 효성 부사장(48)의 배후 역할을 한 정황이 법정에서 대거 공개됐다. 3일 조현준 효성그룹 회장(49)이 박 전 대표와 송희영 전 조선일보 주필(63)의 대우조선해양 비리 연루 사건 재판에 증인으로 출…
검찰은 박근혜 전 대통령(65·구속 기소)이 국가정보원의 특수활동비(특활비)를 받아 어디에 썼고, 어떻게 보관했는지 밝히는 데 수사력을 모으고 있다. 이재만 전 대통령총무비서관(51·구속)은 검찰 조사에서 “박 전 대통령에게 국정원 특활비를 전달했지만 돈을 어디에 썼는지는 모른다…

당단부단 반수기란(當斷不斷 反受其亂).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가 3일 오후 박근혜 전 대통령 제명 발표 전에 페이스북에 남긴 글이다. 사마천의 ‘사기(史記)’에 나오는 말이다. ‘당연히 처단해야 할 것을 주저하여 처단하지 않으면 훗날 그로 인해 도리어 재화(災禍)를 입게 된다’는…

33세에 직장에서 나왔다. 직장은 문을 닫았다. 은행이 망할 거라고는 상상도 못 했기에 충격은 컸다. 김상훈(가명·52) 씨는 1998년 6월 29일 퇴출된 동화은행의 직원이었다. 상고 졸업 후 취직한 지 14년 만이었다. 재취업을 알아봤지만 허사였다. 퇴출 은행 직원에게 문을 …
박근혜 전 대통령이 자유한국당에서 제명됐다. 한국당 홍준표 대표는 3일 ‘1호 당원’이자 한국 보수정당의 아이콘이었던 박 전 대통령 제명을 확정했다. 1997년 12월 정계에 입문하면서 한국당의 전신인 한나라당에 입당한 박 전 대통령은 20년 만에 당에서 불명예 퇴진하게 됐다. 전직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3일(현지 시간) 취임 이후 첫 아시아 순방길에 올랐다. 첫날 하와이에 들러 미군 태평양사령부 등을 둘러본 트럼프 대통령은 5일 일본 방문을 시작으로 14일까지 한국 중국 베트남 필리핀 순으로 방문한다. 백악관은 “트럼프 대통령의 아시아 방문의 첫 번째…
20년 전 외환위기는 우리 사회에 길고 깊은 후유증을 남겼다. 많은 기업과 금융기관이 문을 닫았고 대량실업으로 직장에서 밀려난 사람들은 고통과 좌절에 시달려야 했다. 국제통화기금(IMF)이 요구한 고강도 구조개혁에 온 국민이 피와 눈물로 동참한 결과 한국은 2001년 8월 구제금융 1…
박근혜 전 대통령이 마침내 자유한국당에서 제명됐다. 한국당은 어제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박 전 대통령 출당 문제를 놓고 격론을 벌인 끝에 홍준표 대표에게 일임했고, 홍 대표는 “한국당이 보수우파의 본당으로 거듭나기 위해 ‘박근혜당’이란 멍에에서 벗어나지 않을 수 없다”며 제명을 최종 결…
청와대가 성탄절과 연말연시를 앞두고 대규모 특별사면 검토에 착수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에서 사면 필요성을 꾸준히 제기하는 데다 촛불집회를 주도한 시민단체에서도 ‘양심수 석방’을 명분으로 이석기 전 통합진보당 의원과 한상균 전 민주노총 위원장의 석방을 촉구하는 시위를 벌이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