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과 놀자!/풀어쓰는 한자성어]累卵之危(누란지위)(묶을 루·누, 알 란, 어조사 지, 위태할 위)](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1/06/130803468.1.jpg)
[신문과 놀자!/풀어쓰는 한자성어]累卵之危(누란지위)(묶을 루·누, 알 란, 어조사 지, 위태할 위)
● 유래: 사기(史記) 범수채택열전(范睢蔡澤列傳)에서 유래한 성어입니다. 중국 전국시대 때 위나라 범수(范睢)가 제나라에 사신으로 가는 중대부(中大夫) 수가(須賈)의 부하로 수행하면서 뛰어난 언변으로 상전인 수가보다 후한 대접을 받았습니다. 이를 시샘한 수가는 귀국 후 위나라 재상에게…
- 2025-01-06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신문과 놀자!/풀어쓰는 한자성어]累卵之危(누란지위)(묶을 루·누, 알 란, 어조사 지, 위태할 위)](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1/06/130803468.1.jpg)
● 유래: 사기(史記) 범수채택열전(范睢蔡澤列傳)에서 유래한 성어입니다. 중국 전국시대 때 위나라 범수(范睢)가 제나라에 사신으로 가는 중대부(中大夫) 수가(須賈)의 부하로 수행하면서 뛰어난 언변으로 상전인 수가보다 후한 대접을 받았습니다. 이를 시샘한 수가는 귀국 후 위나라 재상에게…

아주대 오일권(지능형반도체공학과·전자공학과) 교수가 참여한 연구팀이 기존에 알려진 금속과는 완전히 다른 성질을 가진 새로운 비정질 준금속 나노 극 초박막 물질을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 그동안 이론 연구로만 존재했던 미지의 물질에 대해 처음 실험적으로 입증해 낸 것으로, 차세대 반도체의…

우석대(총장 박노준)가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지원하는 지방대학 활성화 사업(대학혁신지원사업 Ⅲ유형) 종합평가 결과에서 A등급을 획득했다. 지방대학 활성화 사업은 대학-지자체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비수도권 사립대학의 특성화를 통해 대학과 지역이 동반 성장할 수 있도록 비수도권 사립대학 …

새해 들어 서울 주요 대학이 잇따라 등록금 인상을 결정한 것과 관련해 교육부가 “가급적 올리지 말아 달라고 요청하고 있다”고 밝혔다.구연희 교육부 대변인은 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등록금은 대학이 자율적으로 결정하는 부분이지만 물가 상황도 그렇고, 어려운 사정을 고려…

교육부는 서울 주요 사립대를 중심으로 등록금 인상 움직임이 나타나자 동결 기조에 동참해 줄 것을 재차 호소했다. 다만 제재나 추가 지원책을 내놓을 계획은 현재로서는 없다고 밝혔다.구연희 교육부 대변인은 6일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등록금 인상을 결정하는 대학들을 상대로 한 대응책을 묻자 …
KAIST가 전 세계 대학의 경쟁력 지표로 쓰이고 있는 ‘QS 세계대학순위’ 평가와 관련해 해외 교수 수백 명에게 “QS 설문에 참여하면 100달러 상품권(token)을 제공하겠다”는 메일을 보낸 것으로 확인됐다. 영국의 글로벌 대학평가기관인 QS는 KAIST를 대상으로 자체 조사를 …

올해 서울 초등학교 입학 대상자는 5만3956명으로 역대 최저치를 기록했다. 5일 서울시교육청에 따르면 올해 서울 지역 초등학교 입학 대상자는 5만3956명으로 지난해(5만9492명)보다 9.3% 감소했다. 서울 지역 초등학교 입학 대상자는 2023년 6만6324명으로 처음 6만 명…

서울 초등학교 입학대상자가 지난해보다 9.3% 감소한 5만 3956명으로 역대 최저인 것으로 집계됐다. 5일 시교육청에 따르면 올해 취학대상자(공립 566개교 대상, 휴교 3교 제외)는 지난해 취학유예아동과 조기입학아동을 포함해 5만 3956명으로 역대 최저다. 서울 초등학교 입학대상…

우리나라에 거주 중인 유학생 절반 이상이 현재 거주지에서 취업하길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방 소재 기업들도 약 65%가 외국인 채용 확대에 긍정적이라고 밝혔다.교육부는 외국인 유학생 취업박람회에서 실시한 외국인 유학생과 지역 기업 대상 설문조사 결과를 5일 발표했다.교육부는 외국…

최근 마감한 의과대학 정시모집에서 지원 건수가 6년 만에 처음 1만 건을 넘었다. 서울대 자연계열 지원 건수는 20% 가까이 줄었다. 의대 증원으로 최상위권 수험생이 의대에 집중적으로 지원한 영향으로 풀이된다.5일 종로학원에 따르면 3일 마감한 전국 39개 의대 2025학년도 정시모집…

올해 대학 입학 정시 전형에서 의과대학에 지원한 수험생 수가 학부 전환 이래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5일 종로학원이 39개 의대 정시 지원자 수를 분석한 결과 1만519명이 지원했다. 이는 전년 대비 29.9% 증가한 것이다. 특히 의료 인력 양성 체계가 학부로 전환된 2022학년도 …

인공지능(AI) 디지털 교과서 도입이 두 달 앞으로 다가왔지만 교과서 지위 인정 여부조차 정해지지 않아 현장에 혼란이 일고 있다. AI 교과서를 참고서와 같은 교육 자료로 격하하는 법 개정안이 지난해 말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하지만 최상목 대통령 권한대행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인공지능(AI)디지털교과서를 교육 자료로 규정하는 초중등교육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했지만 교육부가 재의요구를 예고하면서 논란은 현재진행형이다. 2025년 새해가 밝았지만 AI디지털교과서를 두고 교육 현장의 갈등도 여전히 이어지고 있다.4일 교육부에 따르면 전날 오후 6시15분 기준으로…

2025학년도 대학 입학 정시 전형 접수가 마감된 가운데 ‘다군’에 속한 대학들의 경쟁률이 전년 대비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원 확대로 관심이 모아진 의대는 정시 전형 경쟁률이 일반전형 기준으로 6.87대1를 기록했다. 3일 진학사가 서울 소재 11개교 정시 모집 마감 경쟁률을 분…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AI디지털교과서 도입으로 학생 맞춤형 교육이 실현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이 부총리는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소재 TP타워에서 열린 제61차 함께차담회에서 이같이 말했다.이날 함께차담회는 ‘인공지능(AI) 디지털교과서를 활용한 초·중·고 영어 수업 …

올해 대학생 약 200만 명 중 최대 150만 명까지 국가장학금을 받게 된다. 한국장학재단은 2025년 한국장학재단 예산을 11조630억원 편성했다고 3일 밝혔다. 한국장학재단은 초·중·고·대학생과 대학원생까지 장학금 및 학자금대출 지원, 기숙사 제공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2…

2025학년도 대입 정시모집에서 서울·고려·연세대(SKY) 지원자 57.7%가 마감 직전에 몰린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보다 수험생들의 ‘눈치 작전’이 더 치열해진 것으로 풀이된다. 3일 종로학원에 따르면 전날 마감한 서울·고려·연세대 정시 모집에서 마감 직전 3시간 동안 전체 지원…

“SKY(서울대 고려대 연세대) 대학 재학생들이 의대로 빠지고, 중위권 대학 학생들은 SKY를 채우고…. 연쇄 상향 이동이죠.”(입시업계 관계자) 정부의 의대 증원 여파로 편입학 시장이 들썩이고 있다. 의대 정원으로 지난해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21년 만에 N수생(대입에 2번 이상 도전…

2일 대구 수성구 범어초등학교에서 보호자와 함께 학교를 찾은 어린이가 선생님과 손을 맞대며 인사하고 있다. 대구시교육청은 2, 3일 초등학교 신입생 예비소집을 한다. 학부모는 예비소집 기간 자녀와 함께 학교에 방문해야 한다.

2025학년도 대입 정시모집에서 ‘SKY’(스카이)로 불리는 서울대·고려대·연세대의 정시 평균 경쟁률이 4.28대 1로 지난해(4.42대 1)보다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세 대학의 의과대학의 경쟁률은 3.80대 1로 지난해 3.71대 1보다 상승하고 자연계열의 경쟁률은 큰 폭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