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에는 국가보안법 개폐문제와 관련된 기사가 줄을 이었다. 여권의 국가보안법 개폐추진동향(6일자 A1·A3면),
언론매체의 다양성은 현대 문화의 두드러진 특징이다. 온갖 정보들이 온갖 매체를 통해 물밀듯이 쏟아진다. 그래서 사람들
한국 언론은 문제의 책임 소재를 가리는 탐사 및 분석 보도에 대체로 소홀하다. 책임 소재에는 두 측면이 있다. 하나
문화는 인간이 삶을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 그리고 그 이해를 어떻게 유형화하는지를 보여준다. 따라서 그것은 삶의
요즘 세상살이가 말이 아니다. 이런 저런 일들을 얘기할 필요도 없다. 아무튼 실망이라고 말하고 끝나면 속에서 치미
이런 것까지 골라내는 행위가 결코 트리비얼리즘만은 아니다. 사소한 것은 소홀히 취급될 수도 있는가, 아니면 사
신(新) ‘오적(五賊)’ 시를 은근히 고대할 만큼 세상이 어지럽다. 지난주 동아일보가 보도한 주요 기사에서도 그대
사람들은 언제나 미래를 알고 싶어 한다. 모든 것이 정신없이 변화하는 시대에 살고 있는 현대인들은 더욱 더 그렇
전문가는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해 적어도 ‘완벽한’ 지식을 가진 사람을 일컫는다. 그것은 그들의 긍지이고 또한
리히텐베르크는 1년치 신문을 한꺼번에 묶은 다음 마치 소설인양 처음부터 끝까지 읽어내렸다. 결론은 다시는
독자들은 신문을 왜 읽는가? 더구나 신문은 TV 뉴스처럼 가만히 있어도 영상과 말을 눈과 귀에 넣어주는 저(低)
현대사회에서 언론에는 많은 권력이 주어져 있다. 그만큼 언론이 사회에 대해 지고 있는 책무는 크다. 그러나 그동
자유로운 독립언론(저널리즘)은 민주사회에서 전통적으로 특별한 임무를 수행해야 하는 것으로 널리 인정받았다. 첫째로
동아일보 지면이 전면 가로쓰기로 바뀐 것은 작년 1월1일부터다. 가로쓰기는 그 이전의 한글전용 원칙에 뒤이은 조치
어떤 일에 대한 신문의 보도 내용을 독자들은 대체로 분명한 사실로 받아들인다. 비록 ‘신문의 기사를 전적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