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을 오해한 20년, 한국이 놓친 것들[기고/허욱]2007년에 중국 베이징대 석사 과정에 입학했다. 중국 대학은 오전 8시부터 1교시 수업이 시작되지만 모든 학생이 기숙사 생활을 했던 터라 전혀 문제가 없었다. 1교시 수업 강의실에는 일찍 도착해서 아침으로 먹은 만두, 전병 등 별로 유쾌하지 않은 냄새가 진동했다. 화장은 고사하고 머…4시간 전 좋아요 개 코멘트 개 PDF지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