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기사 523
구독 3





기술력 향상과 함께 글로벌 기업으로 가는 문턱에 선 중소·중견기업들이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기술력을 인정받아 해외 수주가 급증하더라도 계약을 이행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제작 자금이 필요하고, 생산 능력을 키워가기 위해서는 시설 투자 또한 병행돼야 한다. 자금 수요는 커져만 가는데 미…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청장 김기영, 이하 경자청)은 2024년 상반기 소식을 담은 청보 ‘Hello BJFEZ’ 93호(사진)를 발간했다고 19일 밝혔다. 경자청 청보는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BJFEZ)에 대한 국내외 투자자와 시민의 이해도를 높이고 구역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반기별로…

3대 공적 연금(사립학교교직원연금·공무원연금·국민연금) 기관과 한국투자공사가 절세 기회 발굴을 통한 수익성 제고를 위해 협력 체계를 구축한다. 사립학교교직원연금공단(이사장 송하중)은 지난 15일 오후 국민연금공단 서울남부지역본부에서 공무원연금공단, 국민연금공단, 한국투자공사(가나다순)…

한국전기안전공사(사장 박지현)는 지난 19일 서울 호텔스카이파크 킹스타운 킹스홀에서 구역전기협회 우재화 회장을 비롯한 전력 설비 관계자를 초청해 ‘전기안전협력 워크숍’을 개최했다. 올해로 6회를 맞은 전기안전협력 워크숍은 구역 전기 사업의 전력 설비 안전성 향상을 위해 해당 분야 관계…

한국해양진흥공사(이하 공사)가 지난 12일 개최한 ‘KOBC 글로벌 물류·공급망 투자지원 설명회’가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이번 행사에는 물류사, 항만운영사, 건설사, 금융기관, 유관 협회 등 350여 명이 참석해 공급망 지원 체계에 대한 이해를 높였다. 특히 코로나로 촉발된 공급망 재…
![[알립니다] ‘2024 K-ESG 경영대상’ 시상합니다](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4/07/24/126079508.7.jpg)
동아일보는 지속적이고 다양한 ESG 경영 활동을 통해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과 기관의 모범 사례를 널리 알리는 취지로 제3회 ‘2024 K-ESG 경영대상’을 시상합니다. K-ESG 평가위원회는 환경 경영(E), 사회적 가치 창출(S), 지배구조 건전성 확보(G) 등 모범적인 ES…

강지연 대표의 하루는 곤충에서 시작해서 곤충으로 끝난다. 아침 일찍 일어나 꽃벵이(흰점박이꽃무지, 굼벵이) 사육장에 가서 음악을 틀어주고 곤충들이 먹이를 잘 먹고 있는지 살펴본다. 환경제어시스템을 확인하고 먹이와 수분을 보충해주며 발효 톱밥을 만들어 교체해준다. 인터넷 사이트에 접속해…

한국산업기술기획평가원(이하 산기평)은 반도체, 바이오, 이차전지, 디스플레이 등 국내 경제를 지탱하는 산업기술 R&D 지원 전문기관이다. 산기평은 최근 ‘화합물 전력반도체’ 시대가 본격화함에 따라 거대 글로벌 기업 중심으로 형성된 기존의 전력반도체 생태계에 대응하기 위해 국내 …

6월 14일은 ABO와 Rh 혈액형을 발견한 칼 랜드 스타이너 박사의 생일을 기념해 국제적십자사연맹과 세계보건기구를 비롯한 4개 국제 헌혈 운동 관련 기관이 헌혈의 중요성을 알리고 생명 나눔을 실천하는 헌혈자에게 감사의 뜻을 전하기 위해 제정한 ‘세계 헌혈자의 날’이다. 전 세계적으로…

한국해양진흥공사(사장 김양수, 이하 공사)는 지난 21일 서울 여의도 글래드호텔에서 ‘2024년 벌크·탱커 선사 CEO 간담회’를 성황리에 마쳤다고 밝혔다. 이번 간담회는 공사에 대한 현안 의견과 애로사항 청취를 통해 공사 지원 사업에 반영하고 주요 이슈 특강 등 업무 지식을 공유하기…

한국도로공사는 ‘길을 열어 행복한 세상을’이라는 슬로건 아래 ‘생명나눔’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생명나눔 사업으로는 헌혈뱅크, 심장병 어린이 치료지원 사업 등 다양한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먼저 헌혈뱅크는 2008년 공기업 최초로 도입해 운영 중이며 공사의 대표 사회공헌 활동 중 하나…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 산하 정부출연연구기관인 세계김치연구소(소장 장해춘)가 국가과학기술연구회(이사장 김복철)에서 시행한 소관 연구기관 기관운영평가에서 기관 설립 이래 최초로 ‘우수’ 등급을 획득했다고 10일 밝혔다. 과학기술분야 정부출연연구기관의 기관운영평가는 국가과학기술심…

한국저작권위원회(위원장 강석원)가 운영하는 국립저작권박물관(이하 박물관)은 6월 문화가 있는 날을 맞아 오는 29일 ‘비눗방울과 함께라면 나도 창작자’ 행사를 경남 진주시 박물관 일원에서 개최한다. 상설 전시 해설 프로그램 ‘찾고 들어봐요 저작권 이야기’와 함께 열리는 이번 행사는 아…

사립학교교직원연금공단(이사장 송하중, 이하 사학연금)이 교육부 소관 ‘2023년도 기타공공기관 경영평가’에서 2010년도 경영평가(기획재정부 주관) 이후 13년 만에 ‘A등급’을 달성했다고 20일 밝혔다. 기타공공기관 경영평가는 기타공공기관의 자율·책임경영 체계 확립을 위해 매년도 경…
![일본의 ‘전력 난민’ 사태로 보는 전력시장 자유화의 현실 [기고/유승훈]](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4/06/25/125595829.3.jpg)
이웃 일본에는 전력을 공급받기 어려운 소비자를 의미하는 ‘전력 난민’이라는 말이 있다. 이것은 전력시장 자유화로부터 생겨났다. 일본은 1995년 발전 부문을 개방하기 시작했고 전력 판매 부문은 2000년 일부 자유화를 거쳐 2016년부터 완전 자유화됐다. 송배전 부문을 제외한 발전 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