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기사 55,293
구독 0

정부 합동 대표단이 다음주 초 서방의 군사 동맹인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본부를 찾아 북한의 러시아 파병에 대한 정보를 공유한다. 북한이 우크라이나와 전쟁 중인 러시아에 파병한 ‘폭풍군단’의 전선 투입이 임박했다는 관측이 나오는 가운데 우리 정부와 나토의 협력도 가속화되고 있…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전쟁 참전을 위해 최소 1500명의 북한군 병력을 배치한 사실을 네덜란드가 확인했다고 루벤 브레켈만스 네덜란드 국방장관이 25일 밝혔다고 유에스 뉴스 & 월드리포트가 로이터 통신을 인용해 전했다.러시아는 북한이 러시아에 군대를 파견했다는 미국의 주장을 부인하지 않…

13일(현지 시간) 볼로미디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북한군의 러시아 파병설’을 제기한지 9일 뒤인 24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처음으로 관련 언급을 내놓았다. 한국 국가정보원이 18일 파병 정황을 발표한 것과 달리, 미국 역시 23일에야 북한의 참전을 공식화했다. …

북한군 3000명가량이 러시아로 파병되고 격전지 투입을 위한 이동도 시작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한미 국방 수장이 직접 만나 대응책을 논의한다. 윤석열 대통령이 24일 처음으로 우크라이나에 대한 살상 무기 지원도 유연하게 검토할 수 있다고 밝힌 만큼 한미동맹 차원의 우크라이나 무기 직…

“우리 대표부는 우리 국호를 ‘노스 코리아(North Korea·북한)’라 부른 대한민국 대표부에 강력 항의한다.”북한의 러시아 파병으로 긴장이 고조되는 가운데, 24일(현지 시간)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유엔총회 제1위원회 회의에서 남북 설전이 벌어졌다. 한국 대표부가 북한을 …

북한이 ‘국가법’을 새로 제정했다고 밝히면서 북한 국가(國歌)에 한민족 관련 용어가 삭제됐을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25일 2면에서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 제14기 제33차 전원회의가 24일 만수대의사당에서 진행되었다”며 “최고인민회의 …

북한이 남북 연결도로 폭파 이후 동해선에 이어 경의선에도 방벽을 설치하기 시작했다. 김인애 통일부 부대변인은 25일 정례 브리핑에서 “북한이 지난 15일 동해선 철도·도로 폭파 이후에 폭파 지점의 추가 공사 작업 활동과 함께 방벽을 설치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경의선도 최근까지 굴착…

북한이 24일 새벽 30번째 오물 풍선을 살포하며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를 원색적으로 비난하는 대남 전단(삐라)을 대량으로 실어 보냈다. 현 정부 들어 북한 전단이 뿌려진 건 이번이 처음으로, 용산 대통령실 경내까지 이런 전단이 떨어졌다. 특히 이날 오후 1시경 안제이 두다 폴란…

윤석열 대통령이 24일 “(우크라이나에) 살상 무기를 직접 공급하지 않는다는 원칙을 가지고 있었는데 더 유연하게 북한군의 활동 여하에 따라 검토해 나갈 수 있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이 직접 살상 무기 지원 가능성을 거론한 것은 처음이다. 윤 대통령은 이날 안제이 두다 폴란드 대통령…
![[단독]北, 동해안 해안포 포문 개방](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4/10/25/130291346.1.jpg)
24일 오전 북한이 동해안 해안포 진지의 포문(빨간 점선 안)을 개방한 모습이 본보 카메라에 포착됐다. 앞서 북한은 12일 우리 합동참모본부에 해당하는 총참모부 지시로 국경 부근 포병부대들에 완전사격 준비태세를 지시한 바 있다.

“하루 세끼 고기, 신선한 야채, 빵을 제공합니다.” 우크라이나가 23일(현지 시간) 러시아에 파병된 북한군을 상대로 ‘한국어 선전전’에 돌입했다. 러시아를 도와 의미 없는 죽음을 맞이하지 말고 양질의 음식과 쉼터를 제공하는 우크라이나에 투항하라는 내용이다. 최근 키릴로 부다노프 우…

24일 오전 윤석열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를 원색적으로 비난하는 내용의 ‘삐라(전단)’가 용산 대통령실 경내에 떨어졌다. 낙하 시점은 윤 대통령 부부가 참석한 폴란드 정상 공식 환영식 직전이다. 북한이 풍선으로 삐라를 살포한 건 첫 오물 풍선 살포에 나선 올 5월 이후 처음이다.채…
![[단독]北 동해안 해안포 포문 개방…본보 카메라에 포착[청계천 옆 사진관]](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4/10/24/130284606.1.jpg)
강원도 고성 DMZ 북방한계선(NLL) 인근 금강산 구선봉 뒤편 말무리반도 해안 절벽에서 북한 해안포 진지 포문이 개방된 모습이 확인됐다. 24일 오전 동아일보 카메라에 포착된 이 장면에서는 사각형 모양의 해안포 진지 2곳이 포문을 열고 있는 모습이 선명하게 드러났다. 해안포 진지 바…

러시아 하원(국가두마)이 24일(현지시간) 북한과 체결한 ‘포괄적 전략 동반자 관계 조약(북러조약)’을 비준했다. 이 조약에는 쌍방 중 한쪽에 대한 침략이 있을 경우 다른 한쪽이 군사적 원조를 제공한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타스통신에 따르면 하원은 이날 본회의에서 북러 조약 비준안을 만…

윤석열 대통령은 24일 안제이 두다 폴란드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고 북한이 러시아에 3000여 명의 군인을 파병한 것에 대해 “절대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국정원에 따르면 북한은 12월까지 병력 1만여 명을 러시아로 파병할 것으로 전망된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회담 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