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6일 창당발기인대회를 열고 ‘새로운미래(가칭)’ 공식 창당을 선언했다. 대회에서 이낙연 전 대표는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를 비롯한 제3지대 정당 인물들과 함께 손을 잡고 협력을 약속했다.대회가 열린 서울여성플라자는 새로운미래 창당을 환영하는 지지자 수…
“저수지는 아예 들어가지 않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수난구조 훈련을 마친 김진수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구조총괄팀장이 해빙기(얼음이 녹아 풀리는 때) 사고 예방법을 설명했다. 16일 경기도 양주시 남면 원당저수지에서는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가 2024년 동계수난구조 교육·훈련을 실시했다.…
지난주 쏟아진 사건들이 이번주로 넘어오면서 월요일 언론사의 아침은 속보와 후속기사로 분주히 시작 되었습니다. ‘대한민국 초토화’와 ‘주적’을 언급한 김정은, 퇴원하는 이재명 대표와 탈당하는 이낙연 전 대표의 발언들, 대만 총통 선거, 100일을 맞은 중동전쟁과 또 다른 지역에서 벌어진…
▶ 용의 해가 시작되었습니다. 100년 전 신문에 실린 사진을 통해 오늘의 사진을 생각해보는 [백년사진]입니다. 오늘은 1924년 1월 7일 자에 실린 사진을 골랐습니다. ▶ 사람 키의 3배쯤 되는 긴 사다리 네 개가 나란히 서 있습니다. 그 아래에서 유니폼을 입은 수십 명의 사람들이…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1일 국회에서 더불어민주당 탈당을 선언했다. 취재진과 지지자 수백명이 몰린 기자회견 현장에서 이 전 대표는 내내 차분한 모습으로 탈당 소감과 향후 창당 계획을 발표했다.이 전 대표는 이날 오후 2시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당을 벗어나 새로운…
북한이 새해 들어 연평도·백령도 인근 서해 북방한계선(NLL) 해상에 사흘 동안 포격 도발을 감행하며 긴장 수위를 높이고 있는 가운데 연평도에 주둔한 해병대의 해안경계작전 방식이 최근 변경된 점이 포착됐다.과거 해병대 연평부대는 일출·일몰 전후로 해안가에서 총기를 휴대하고 순찰했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흉기 피습 8일만인 10일 입원 중이었던 서울대병원에서 퇴원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11시께 퇴원 절차를 밟은 뒤 병원 정문 옆 출구를 통해 직접 걸어 나왔다. 흉기로 가격당한 왼쪽 목 부위에 큰 밴드를 붙인 채 병원을 나선 이 대표는 포토라인 너머 지지…
더불어민주당 비이재명계 의원 모임인 ‘원칙과 상식’이 10일 탈당을 선언했다. 이날 오전 9시 40분경 김종민, 이원욱, 조응천 의원은 국회 소통관을 찾아 기자회견을 가졌다.이들은 “지난 2022년 대선에서 기득권 정치를 심판하기 위해 여의도 정치에 물들지 않았던 윤석열 대통령과 이재…
예열도 안 된 차량이 급발진 하듯 새해 첫 주 부터 지구촌 곳곳은 숨고르기 없이 사건 사고가 쏟아졌습니다. 1일 일본 진도 7.6 강진, 다음날 비행기 화재, 국내에선 여당 대표의 피습 사건, 이틀에 걸친 북한 서해 도발, 여기에 크고 작은 사건 사고 까지.., 서론 없이 본론…
2023년 10월 25일.새벽에 눈을 떴다. 오랜만에 장거리 출장이라 억지로 잠자리에 들었지만 직전에 본 유튜브 영상이 머릿속에 맴돌았다. 울릉도에 입도해서 열흘에 걸쳐 촬영을 시도했지만 결국 실패하고 말았다는 내용이었다. 이걸 보고 나니 내가 독도를 너무 만만하게 생각한 건 아닐까 …
괴한으로부터 습격당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입원하고 있는 서울대병원이 3일 오전부터 유튜버·취재진·경찰로 북적이는 모습을 보였다.특히 이 대표가 입원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응급의료센터 맞은편의 어린이병원 입구에는 유튜버들과 취재진이 일제히 같은 방향을 바라보며 진을 치고 있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피습 다음 날인 3일 민주당 국회 공식 행사는 침울한 분위기 속 진행됐다. 심각한 분위기 속 최고위원회의와 비상 의원총회를 연 민주당은 전날 일어난 이 대표 피습 사건을 규탄하고 수사당국에 빠른 수사를 촉구했다.이날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
주민 1명이 숨진 경기도 군포시의 한 아파트 화재 현장이 2일 오전 합동 감식을 위해 모인 소방·경찰 관계자들로 북적였다. 아파트 외벽 검은 흉터와 다수의 사상자를 남긴 불은 신고 접수 약 1시간 11분 만에 꺼졌다.아파트 입구 주변으로 출입 통제선을 설치한 소방 관계자들은 분주히 움…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가 갑진년(甲辰年) 새해 첫 출근길 지하철 탑승 시위를 벌였다. 전장연은 오전 7시 40여분부터 지하철 4호선 혜화역 5-2 승강장(동대문 방향)에 속속 모여 8시부터 ‘제56차 출근길 지하철 탑니다’ 시위를 진행했다. 전장연은 지하철 탑승을 여러 차례 시…
동도 트지 않은 28일 새벽, 충북 진천 선수촌 운동장에는 건장한 청년들이 모이기 시작했다. ‘2024 파리올림픽’을 앞둔 국가대표 선수들의 훈련을 공개하는 날이었다. 어두워서 얼굴도 제대로 보이지 않았지만, 취재진의 카메라는 부지런히 선수들을 좇기 시작했다. 유행가에 맞춘 가벼운 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