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황교안, 광주서 ‘5·18 진상규명’ 묻자…“깊은 논의 필요”
자유한국당 2·27전당대회 당대표 선거에 출사표를 던진 황교안 전 총리가 3년 만에 광주를 찾아 문재인 정부를 신랄하게 비판하고 자신이 당대표 적임자임을 강조했다. 7일 자유한국당 광주시당·전남도당 당사에서 열린 당원 간담회에서 황 전 총리는 “자유한국당과 함께 정부의 폭정을 막고 …
- 2019-02-07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자유한국당 2·27전당대회 당대표 선거에 출사표를 던진 황교안 전 총리가 3년 만에 광주를 찾아 문재인 정부를 신랄하게 비판하고 자신이 당대표 적임자임을 강조했다. 7일 자유한국당 광주시당·전남도당 당사에서 열린 당원 간담회에서 황 전 총리는 “자유한국당과 함께 정부의 폭정을 막고 …

하늘을 나는 특급호텔로 불리며 대형 항공기 시장에 등장한 에어버스사의 A380기종이 잇달아 생산 주문이 취소되는 등 퇴출위기에 놓였다고 외신들이 보도했다. 7일(현지시간) 블룸버그 통신 등 외신보도에 따르면 호주 콴타스 항공사는 이날 기존에 보유한 A380 여객기 12대를 개량해 …

자유한국당이 베트남에서 열리는 북미정상회담과 겹치는 전당대회 날짜를 두고 논란에 휩싸인 가운데 당 선관부위원장인 김석기 의원은 8일 오후 2시 출마대리인들을 국회로 불러 전대 일정에 대한 의견을 들을 예정이다. 박관용 위원장은 오후 3시 선관위 회의를 열고 추가 논의를 이어갈 예정이다…

더불어민주당은 7일 성폭행 혐의를 받고 있는 조재범 전 빙상 쇼트트랙 대표팀 코치(38·수감 중)를 경찰이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넘긴 것과 관련, “경찰의 판단을 존중한다”며 “다시는 같은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현 체육계의 강압적·전근대적 구조의 개선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
할리우드 배우 리암 니슨이 인종 차별적 발언으로 곤욕을 치르고 있다. 6일(현지시간) 외신에 따르면 리암 니슨은 최근 인디펜던트와의 인터뷰에서 40년 전 자신의 가까운 여성 지인이 당한 강간 사건에 대해 이야기하던 중 범인을 ‘흑인’(Black bastard)으로 지칭하며 “죽여버…
![[단독]‘美 스파이’로 몰렸지만…조선 독립 도와야 했던 日 변호사의 사연](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9/02/07/94004551.6.jpg)
“전 조선청년독립단은 우리 2000만 민족을 대표해 정의와 자유의 승리를 득(得)한 세계 만국의 앞에 독립을 기성(期成)하기를 선언하노라….” 1919년 2월 8일 오후 2시. 일본 도쿄 한복판에 위치한 조선기독교청년회관(현재 ‘재일본한국YMCA’). 메이지(明治)대 유학생이었던 …
일부 수녀들이 사제들의 성노예 수준에 처해 있었다는 프란치스코 교황의 ‘미투 발언’ 후 교황청이 발언의 의미를 명확히 하겠다며 나섰다. 6일(현지시간) CNN 등 언론들에 따르면 알렉산드로 지소티 교황청 임시 공보실장은 “교황 성하가 ‘성노예’를 말하고 공동체의 해산을 언급할 때 …

“설연휴기간에 꼬박 하루 동안 잠도 못자고 응급실로 밀려오는 환자 200여명을 동료들과 진료했다. 솔직히 사람이 할 짓이 아닌 것같다.” 7일 서울의 모 대학병원 응급의학과 레지던트 A씨는 국내 응급의료센터의 노동강도를 이같이 표현했다. 그는 “평소 100명 내외이던 응급환자가 이…

충북도가 설 명절 연휴도 반납한 채 이뤄진 비상근무로 구제역 확산의 1차 고비를 무사히 넘겼다. 구제역 바이러스 잠복기 등을 감안할 때 다음 주가 구제역 종식의 마지막 고비가 될 것으로 보인다. 7일 충북도 구제역 재난안전대책본부에 따르면 지난달 31일 충주시 주덕읍에서 구제역이 …

문재인 대통령은 7일 “정부가 혁신성장을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아직도 여러모로 부족하고 아쉬운 부분이 많다”고 밝혔다. 아울러 벤처·기업인들에게 ‘한반도 리스크’가 급속도로 줄어들고 있다며 자신있게 기업활동을 해 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2시 청와대 인왕실에서 1세대 …

설 전날인 4일 병원 집무실에서 숨진 채 발견된 윤한덕 중앙응급의료센터장(51)을 향한 추모 물결이 정계에서도 이어지고 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7일 블로그를 통해 “우리는 너무 아까운 사람 한 분을 잃었다”며 “변화를 두려워했던 기득권에 맞서 국민의 생명을 최우선적으로 지켰던 …

설 연휴였던 지난 4일 국내 응급의료 시스템 구축에 공헌해 온 윤한덕 국립중앙의료원 중앙응급의료센터장이 병원 집무실에서 안타깝게 돌연사한 가운데 국립중앙의료원이 윤 센터장에 대해 애도의 뜻을 전했다. 국립중앙의료원은 7일 오후 기자회견을 열고 “윤 센터장은 묵묵히 자기 본분과 역할을…

배우 오나라가 남자친구 김도훈과 20년째 연애 중이라고 밝힌 가운데, 네티즌들의 응원이 쏟아지고 있다. 오나라는 7일 진행된 JTBC 드라마 ‘SKY 캐슬’ 종영 인터뷰에서 “드라마에서 연기할 때 남자친구에게 하듯이 가감 없이 조재윤에게 했다”라며 “때리는 신도 많고 소리 지르는 신…

지난 2017년 잇딴 이지스 구축함 충돌사고로 상당한 전력 공백에 시달린 미국 해군이 또다시 이지스 미사일 순양함과 보급함이 부딪치는 돌발 사태를 일으켰다. 중국시보(中國時報)와 군사 전문 사이트 밀리터리 닷컴(military.com)은 7일 미국 해군 발표를 인용해 동남부 해안 대…

명품 브랜드 구찌(Gucci)가 흑인의 얼굴을 형상화한 의류 디자인을 내놓으며 여론의 뭇매를 맞고 있다고 7일(현지시간) BBC가 보도했다. 논란이 거세지자 구찌 측은 사과 성명을 내고 해당 제품의 판매를 중단하겠다고 밝혔다. 문제가 된 의상은 목부터 눈 아래까지 덮는 검정 스웨터…

서울 은평구(구청장 김미경)는 서울시에서 공모한 ‘2019년 빗물마을조성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돼 7억5000만원의 예산을 확보했다고 7일 밝혔다. 확보한 예산은 주택재건축 정비구역 해제지역인 불광2동 도시재생사업과 연계해 이 지역을 물순환 도시로 조성하는 데 활용할 계획이다. …

20일 앞으로 다가온 제2차 북미 정상회담과 관련, 회담 목표를 ‘완전한 비핵화’가 아닌 ‘부분적 비핵화’ 로드맵 도출로 잡는 게 현실적이라는 보도가 나왔다. 미국의소리(VOA)방송은 7일 전문가들의 의견을 종합해 이같이 보도했다. 북한과 미국은 지난해 6월 제1차 정상회담을 통해…

오는 27~28일 베트남에서 열릴 2차 북미정상회담에선 북한의 비핵화 성과 도출에 대한 얘기가 주를 이룰 것으로 보인다. 특히 미국은 북한 풍계리 핵실험장과 대륙간탄도미사일 발사장인 동창리 엔진시험장 폐기와 검증 문제, 영변 핵시설 폐기 등 북한의 확실한 ‘선 비핵화’ 조치에 초점을…

곽상도 자유한국당 의원이 동남아 지역으로 이주한 문재인 대통령 딸 다혜씨와 관련한 의혹에 대해 추가 질의를 하며 문 대통령이 직접 답변해줄 것을 요청했다. 곽상도 의원은 7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해 7월 9일 문 대통령은 인도를 국빈 방문하고 ‘제 딸도 한국에서 …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자유한국당 나경원,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가 7일 국회에서 만나 2월 국회 정상화 방안을 논의했지만 합의점 도출에 실패했다. 이들 3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과 오후에 걸쳐 2차례 회동했으나 ‘손혜원 국정조사’를 둘러싼 의견차를 좁히지 못하면서 협상이 결렬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