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연 “ICT 수출, 반도체 빼면 5년째 뒷걸음”
우리나라 정보통신기술(ICT) 수출이 반도체를 제외하면 2014년부터 5년째 감소한 것으로 17일 조사됐다. 전국경제인연합회 산하 한국경제연구원(한경연)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ICT 수출입통계’를 이용해 1996년부터 2018년까지 ICT산업 수출을 분석한 결과다. ICT산업 수출…
- 2019-03-18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우리나라 정보통신기술(ICT) 수출이 반도체를 제외하면 2014년부터 5년째 감소한 것으로 17일 조사됐다. 전국경제인연합회 산하 한국경제연구원(한경연)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ICT 수출입통계’를 이용해 1996년부터 2018년까지 ICT산업 수출을 분석한 결과다. ICT산업 수출…
삼성전자의 지난해 글로벌 스마트폰 매출 점유율이 20% 아래로 떨어졌다. 반면 중국 화웨이는 처음으로 10%대로 진입해 삼성전자와의 격차를 크게 좁혔다. 17일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SA)에 따르면 지난해 삼성전자의 스마트폰 매출은 731억2400만 달러(약 8…

정상 간 담판을 통해 조만간 해결될 것으로 기대됐던 미중 무역분쟁이 장기화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미중 정상 간 만남이 지연되면서 합의가 미뤄지고 있어서다. 대외 의존도가 높은 한국 경제의 내상도 깊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다음 달…

17일 서울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에서 모델들이 프랑스를 테마로 꾸민 ‘프로방스 정원’ 행사를 소개하고 있다. 현대백화점은 24일까지 행사장에서 프랑스 명품 도자기 상품 등 다양한 프랑스 브랜드를 선보인다. 뉴시스
금리가 올라도 매월 내는 월상환액을 일정하게 유지하거나 대출 이자 상승을 제한하는 주택담보대출 상품이 15개 시중은행에서 18일부터 판매된다. 17일 금융권에 따르면 시중은행들은 △월상환액 고정형 주담대 △금리상한형 주담대 상품을 준비하고 있다. 월상환액 고정형 주담대는 최대…
현대·기아자동차에 이어 유통·통신사 등 대형 가맹점과 카드사 간의 수수료율 협상이 진행될 예정인 가운데 금융당국이 협상 결과를 조기 점검키로 했다. 원래 당국의 수수료율 점검은 협상이 완료되는 하반기(7∼12월)에 이뤄지지만 올해는 4, 5월 중 점검에 나서 카드사들을 지원하려는 취지…

신창재 교보생명 회장(사진)과 한때 ‘백기사’였던 재무적 투자자(FI) 간 갈등이 임계치에 도달하고 있다. 18일은 FI들이 신 회장이 자신들의 요구를 들어주지 않으면 법적 조치를 하겠다고 한 데드라인이다. 신 회장은 “다시 한 번 진지하게 협상에 임해 달라”고 공식 요청했지만 실질적…

올 10월부터 펀드 투자자들은 원금 손실 가능성, 투자 지역, 운용수수료 등 펀드 관련 핵심 정보를 간이투자설명서의 첫 쪽에서 한눈에 볼 수 있다. 지금까지는 중요 정보가 설명서 곳곳에 분산돼 있어 불완전 판매 우려가 크다는 지적이 많았다. 금융감독원은 17일 간이투자설명서 기재 …

‘오너 일가의 책임 강화와 기업 경영의 투명성 제고.’ 정기주주총회 시즌이 본격화된 가운데 주요 기업들의 상정 안건을 요약해 보면 이와 같이 2가지로 요약된다. 주요 대기업의 ‘오너 3, 4세’가 경영 전면에 나서면서 책임성을 강화하는 한편 이사회 의장과 최고경영자(CEO)를 분리…
![[시사중국어학원]봄](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9/03/17/94602956.1.jpg)
![[시사일본어학원]상담에 응할 테니까요.](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9/03/17/94602950.1.jpg)

경제사회노동위원회(경사노위) 산하 노사관계 제도관행 개선위원회 사용자 추천 공익위원 1명이 사퇴 의사를 밝히고 한 달 넘게 회의에 불참하고 있는 것으로 뒤늦게 확인됐다. 17일 경사노위에 따르면 노사관계제도관행개선위원회 소속 공익위원인 권혁 부산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가 지난 1월 말…
미국 행정부 내 대북 강경파 인사인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이 또다시 북한을 겨냥해 “해야 할 일을 하려고 하지 않는다”면서 강도 높게 비판했다. 17일(현지시간) 미국 정치전문매체 더힐에 따르면, 볼턴 보좌관은 전날 뉴욕 AM970 라디오방송과의 인터뷰에서 “북…

아프가니스탄 북부 파르야브 주에서 17일(현지시간) 전투가 벌어지면서 적어도 정부군 13명, 탈레반 반군 15명이 목숨을 잃었다고 군 소식통이 밝혔다. 파르야브 주 주둔 아프간 육군 제20 파미르 사단의 하디 자말 대변인은 탈레반 반군이 이날 새벽 남서부 카이사르 지구의 하르킬리크에…

캐나다 토론토 북서부에서 17일(현지시간) 무장괴한이 차량을 겨냥해 총기를 난사하면서 3명이 심각하게 다쳤다고 CBS 방송이 보도했다. 방송에 따르면 이날 새벽 4시께 토론토 제인 스트리트와 로런스 애버뉴 웨스트 근처에 있는 트레스웨이(Trethewey)에서 차량을 노린 총격이 일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차 북-미 정상회담 결렬 이후 북한이 핵을 포기할 의사가 없음을 확신하게 됐다고 워싱턴포스트(WP)가 15일(현지 시간) 보도했다. WP는 이날 한반도 전문가 수미 테리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 선임연구원을 인용해 백악관이 지난 주 국제외교 전…

자유한국당은 17일 여야 4당이 패스트트랙을 추진하는 Δ공직선거법 Δ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신설법 Δ검찰·경찰 수사권 조정을 위한 법안을 ‘3대 날치기 악법’으로 규정한 뒤 의원총사퇴 불사 등 모든 수단을 동원해 저지하겠다는 방침을 재확인했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4당은 17일 지역구 의원 225석에 권역별 비례대표 75석을 도입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선거제도 개편안에 합의했다. 심상정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과 각 당 간사인 더불어민주당 김종민, 바른미래당 김성식, 민주평화당 천정배 의원은 이날 오후 3시부…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은 15일 기자회견에서 “남조선은 미국의 동맹이기 때문에 ‘플레이어’이지 ‘중재자’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한국 정부의 북-미 간 중재자 역할에 불만을 표출하면서 중재자론에 퇴짜를 놓은 것이다. 미국과의 엇박자 논란을 감수하면서까지 중재자를 자처하며 남북경협 확…
차관보(1급) 자리를 부활하고 이를 포함한 인력 9명을 확충하는 교육부 조직개편안이 최근 행정안전부의 승인을 받았다. ‘포용국가 3개년 계획’ 추진 업무를 담당하는 과를 신설해 교육부 장관이 겸임하고 있는 사회부총리 역할을 강화하기 위해서라고 한다. 툭하면 위원회를 만드는 것도 모자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