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法 “딸 채용사실 신고 어린이집 원장, 보조금 반환 불필요”
법원이 친인척을 보육도우미로 채용할 수 없다는 규정을 모르고 자신의 딸을 채용해 보조금을 받은 어린이집 원장에 대해 위법이 아니라고 판단했다. 서울행정법원 행정3부(부장판사 박성규)는 서울의 한 어린이집 원장 A씨가 구청을 상대로 ‘보조금 반환명령 처분을 취소하라’며 낸 소송에서 원…
- 2018-12-31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법원이 친인척을 보육도우미로 채용할 수 없다는 규정을 모르고 자신의 딸을 채용해 보조금을 받은 어린이집 원장에 대해 위법이 아니라고 판단했다. 서울행정법원 행정3부(부장판사 박성규)는 서울의 한 어린이집 원장 A씨가 구청을 상대로 ‘보조금 반환명령 처분을 취소하라’며 낸 소송에서 원…

장례식 때 삼베로 수의를 만들어 고인에게 입히고 영정을 국화로 치장하는 장례문화가 일제 식민문화의 잔재라는 사실을 아는 국민이 몇명이나 될까. 서울시와 시립 장사시설을 관리·운영하는 서울시설공단은 ‘빼앗긴 길, 한국 상·장례 문화의 식민지성’을 주제로 내년 1월20일까지 서울시청 …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새해 축전을 전달하며 내년 대화를 희망했다. 30일(현지시간) AP통신에 따르면 푸틴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에게 보낸 서한을 통해 양국 관계를 가로막는 다양한 문제들에 대해 대화할 수 있다고 전했다. 크렘린궁이 공개…
아프가니스탄 주둔 미군 총사령관 출신이자 6·25 전쟁에도 참전했던 퇴역 장군 스탠리 매크리스털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 대해 부도덕하고 정직하지 않다고 비난했다. 매크리스털은 30일(현지시간) ABC방송에 출연해 “난 트럼프 대통령이 진실을 말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밝…

문재인 대통령은 31일 이해찬 대표를 비롯한 더불어민주당 지도부를 청와대로 초청해 오찬을 가지며 한해 동안의 노고를 치하하고 내년도 국정운영 방향에 대해 논의한다. 오찬에는 문 대통령을 비롯한 정의용 안보실장, 김수현 정책실장을 비롯한 수석비서관급 인사가 자리할 예정이다. 민주당에서…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셧다운(일부 업무정지)이 9일차에 접어든 가운데 트럼프 대통령은 해양경비대에 봉급을 지급한다며 ‘위대한 일’이라고 자찬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30일(현지시간) 트위터를 통해 “셧다운 기간 동안 해경 봉급 지급을 위해 정부가 ‘위대한 일(Great work)’…

미군은 최근 4년간 이라크, 시리아 내 작전으로 최소 1139명의 민간인이 살해됐다고 밝혔다. 하지만 민간단체는 최대 1만명 이상이 미군 공습에 의해 사망했다고 추정하고 있다. 30일(현지시간) 더힐에 따르면 미 중부사령부는 이날 월례보고서를 통해 이라크, 시리아에서 이슬람국가(I…

올해 마지막 날인 31일은 오전은 춥겠으나 낮에는 기온이 영상권을 회복할 전망이다. 기상청은 이날 “오늘은 중국 북부지방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며 제주도는 구름이 많겠다”고 예보했다. 31일 오전 기온은 중부내륙과 일부 남부내륙에서 -10도 이하로 떨어지는…

2018년의 마지막 해가 집니다. 1년 365일 8760시간. 결코 짧지 않은 시간이지만 평창 겨울올림픽과 패럴림픽, 러시아 월드컵,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아경기까지 메가 스포츠 이벤트가 쏟아졌던 올해는 스포츠팬들에게 유독 빠르게 지나간 것처럼 느껴졌을 겁니다. 새해 벽두 정현은 호주오…

“맑은 새벽 우물에 양치질하니 우물 물빛이 해가 타는 것 같이 붉네. 꽃 무리가 시골집을 비추니 아침 해 조각이 노을처럼 붉네.”(완당전집·阮堂全集 중) 조선 후기 문인이자 실학자인 추사 김정희(1786∼1856)는 저서 ‘완당전집’에서 아침의 풍경을 이같이 기록했다. 아침부터 밤까…

“평범한 대사도 생명력을 불어넣어 맛깔스럽게 살려 주는 배우.” 영화 ‘말모이’의 엄유나 감독은 배우 유해진을 이렇게 칭찬했다. 내년 1월 9일 개봉될 예정인 ‘말모이’는 영화 ‘택시운전사’ 각본을 썼던 엄 감독의 첫 연출 작품. 1940년대 경성이 배경으로 우리말 사용과 교육이 금…
올해 12월 한국 영화 관객 점유율이 7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 30일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 통합전산망에 따르면 이번 달 1∼29일 한국 영화 관객 점유율은 47.2%를 기록했다. 현재 추세라면 47% 안팎에 머무를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12월 ‘신과 함께―죄와 …

“경찰이 이래도 돼?” MBC 월화드라마 ‘나쁜 형사’에서 우태석(신하균)은 자기 나름의 정의를 세우기 위해 범법 행위까지 서슴지 않는 강력계 형사다. 그는 감금된 피해자를 구하기 위해 범인을 고문하고, 가짜 증거를 들이밀며 용의자를 협박한다. 고층 난간에 매달려 ‘구해 달라’고 애…

‘한강에선 하루에 이름 없는 시신이 여덟 구씩 떠오른다지!/그 이름 없는 고유명사들에 대해선 아무 관심도 없는 나라야! … 말하자면 그 이름 없는 고유명사들에 대해서 나는 진작 떠들고 싶었어!’ 긴박감 넘치는 악곡 위로 래퍼 MC메타(본명 이재현·47)의 외침은 랩보다 절규에 가깝다…

블랙리스트 사태가 촉발된 문화계의 주요 기관장에 한국민족예술인총연합(민예총), 더불어민주당 및 대선캠프 출신이 대거 포진했다. 본보가 문재인 정부에서 임명된 문화계 기관장 24명을 분석한 결과 13명(54%)이 민예총, 민주당, 문재인 대선캠프 출신으로 나타났다. 문화계에서는 편중 인…

탈북자 구출 및 정착지원 미국 비정부기구(NGO)인 ‘링크(LiNK·Liberty in North Korea)’의 박석길 한국지부장(사진)이 대영제국 국가공로훈장(MBE)을 받는다. 한국인 아버지와 영국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난 박 지부장은 한국계 영국인이다. 그는 영국과 한반도 관계…

방탄소년단(BTS)이 동아일보가 뽑은 ‘2018년 올해의 인물’로 선정됐다. 아이돌 그룹 방탄소년단은 한 해 동안 세계를 놀라게 했다.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분야를 막론하고 국내외에 이들만 한 파급력을 보여준 인물은 견주기 어려울 정도였다. 방탄소년단에게 2018년은 사건과…
◇권영화 씨 별세·백학기 씨 숙기 DB금융투자 전략담당 사장 모친상=29일 경북 성주군 성주읍 성주장례식장, 발인 31일 오전 10시 054-931-4114 ◇김경임 씨 별세·장인갑 씨 인수 ㈜아람인터내셔널 대표 인철 인규 씨 모친상=29일 삼성서울병원, 발인 31일 오전 4시 1…
![[부고]동훈 前국토통일원 차관](https://dimg.donga.com/a/296/167/95/4/wps/NEWS/IMAGE/2018/12/31/93495391.1.jpg)
동훈 전 국토통일원 차관(사진)이 30일 숙환으로 별세했다. 향년 84세. 동 전 차관은 박정희 전 대통령이 민주공화당 대통령 후보였던 1963년부터 취임 후 4년 가까이 연설문을 썼다. “다시는 이 나라에 본인과 같은 불운한 군인이 없도록 합시다”는 박 전 대통령의 전역사도 동 전 …
◇한국마사회 ▽임원 △부회장 겸 사업본부장 김종길 △경영관리본부장 윤재력 △건전화〃 전성원 ▽실·처장급 △감사실장 이상권 △사업전략〃 추완호 △홍보〃 홍용범 △경영기획처장 박한규 △경영지원〃 이은도 △인사노무〃 박계화 △좋은일자리기획단장 박진우 △말산업진흥처장 엄영석 △말산업인력개발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