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P “김정은, 북미회담 결렬에도 빈손으로 귀국 아냐”
베트남 하노이에서 개최된 제2차 북미정상회담이 아무런 합의 없이 끝났지만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얻은 게 있다고 AP통신이 28일(현지시간) 분석했다. AP통신은 2차 북미정상회담에서 김 위원장의 계산을 측정하기는 쉽지 않지만 북한에 빈손으로 돌아가지는 않을 것이라고 보도했다. …
- 2019-03-01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베트남 하노이에서 개최된 제2차 북미정상회담이 아무런 합의 없이 끝났지만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얻은 게 있다고 AP통신이 28일(현지시간) 분석했다. AP통신은 2차 북미정상회담에서 김 위원장의 계산을 측정하기는 쉽지 않지만 북한에 빈손으로 돌아가지는 않을 것이라고 보도했다. …

하노이 북-미 정상회담이 사상 초유의 정상합의로 파행을 거듭하고 있는 가운데 북한이 전례 없는 기자회견을 자청하면서 북-미간 진실게임 양상으로 확산될 전망이다. 특히 북한은 영변 핵 폐기 조치 외에 미국이 요구한 한 가지 ‘추가 조치’를 합의 결렬의 이유로 지목했다. ●北이 해제 요…

예정보다 일찍 태어난 아기는 세상에서 가장 여린 존재다. 의학이 발달한 지금도 신생아 집중치료시설(NICU)에서 각종 생체측정 장비를 몸에 단 채 특급 관리를 받아야 겨우 건강을 되찾을 수 있다. 1.5kg이 안 되는 작은 몸에 거추장스러운 기기를 붙이고 누운 모습을 보는 부모는 속이…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은 1일 제2차 북미 정상회담 하노이 선언 무산과 관련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의욕 상실’까지 거론하며 미국 측에 책임을 돌렸다. 최 부상은 이날 베트남 하노이 멜리아호텔에서 기자들과 만나 “(우리가) 영변 핵시설을 통째로 폐기하는 그런 제안을 해놓았음…

신원을 공개하지 않고 탈북민들의 탈북 및 도피를 지원하는 민간단체로 알려진 ‘천리마민방위’가 이번 주 중대 발표를 예고하고 나선 가운데 이들은 1일 ‘자유 조선을 위한 선언문’을 발표했다. 이 단체는 이날 ‘자유 조선을 위한 선언문-2019년 3월 1일’ 이라는 제목의 글과 7분3…

리용호 북한 외무성 부상의 심야 기자회견은 북한 측 요청으로 이뤄졌다. 하노이 정상회담 합의가 결렬된 28일 자정을 앞둔 시각 북측이 직접 베트남 외교부로 기자회견을 열겠다는 뜻을 전해온 것이다. 새벽 0시 15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숙소인 하노이 멜리아 호텔에 마련된 …
리용호 북한 외무상은 2차 북미 정상회담에서 “북한이 요구한 것은 전면적인 제재 해제가 아니라 일부 해제”라고 1일 밝혔다. 북한이 제재 전면 완화를 요구했다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주장을 정면으로 반박한 것이다. 리 외무상은 이날 오전 하노이 멜리아호텔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
이틀에 걸친 2차 북-미 정상회담이 합의 없이 종료되자 국내 증시를 비롯한 아시아 주요국 증시가 일제히 하락했다. 28일 코스피는 전일 대비 39.35포인트(1.76%) 하락한 2,195.44로 장을 마쳤다. 하루 하락폭으로는 지난해 10월 23일(55.61포인트) 이후 4개월 만…

청와대가 일본, 중국, 러시아 대사 교체에 본격적으로 착수했다. 주중 대사에는 장하성 전 대통령정책실장이, 주일 대사에는 남관표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이 유력하게 거론된다. 주러 대사에는 이석배 블라디보스토크 총영사가 임명될 것으로 보인다. 여권 핵심 관계자는 28일 “4강…
이르면 내년부터 강도, 성폭행 등 3년 이상 징역형의 중범죄를 저질러 수사기관에 체포된 피의자들이 무료로 국선 변호인의 조력을 받을 수 있게 된다. 법무부는 이 같은 내용의 ‘형사공공변호인제’를 실시하기 위한 법률구조법과 형사소송법 개정안을 3월 중순 입법 예고할 계획이라고 28일 밝…
국내 최대 규모의 사립유치원 이익단체인 한국유치원총연합회(한유총)가 정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베트남 하노이에서 가진 두 번째 핵 담판이 결렬됐다. ‘영변+α’와 대북제재 전면 해제를 둘러싼 줄다리기 끝에 정상회담이 파행된 것. 지난해 싱가포르 1차 회담 후 비핵화 진전을 위한 261일간의 협상 노력이 무산되면서 한반도 정세…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북한에 억류됐다가 2017년 6월 식물인간 상태로 미국으로 송환된 뒤 사망한 미국 대학생 오토 웜비어 사건에 대해 유감을 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웜비어 사건에 대한 김 위원장의 입장이 공개된 건 처음이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8일(현지 시간) …

“나는 급하지 않다. 중요한 건 옳은 거래를 하는 것이다.(I‘m in no rush. What’s important is that we do the right deal)”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단독 회담’을 앞둔 28일 오전 9시경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모두발언에서…

2차 북-미 정상간 합의가 결렬되자 하노이 외교가에선 “며칠 전부터 불안한 시그널이 감지됐는데 현실이 됐다”는 말이 나오고 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이견은 명확했고 간극을 좁힐 시간은 절대적으로 부족했다. 양보 없는 치킨게임을 펼친 두 정상은 유례없…
![[눈과 귀가 즐거운 문화생활]영화 칠곡 가시나들 外](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9/03/01/94344765.1.jpg)
■영화 칠곡 가시나들(사진) 감독 김재환. 출연 박금분 곽두조 강금연 안윤선 박월선. 전체 관람가. 2월 27일 개봉. 유쾌한 할매들 모습에 절로 미소가…. ★★★☆(★ 5개 만점) 사바하 감독 장재현. 출연 이정재 박정민 이재인. 15세 관람가. 2월 20일 개봉. 퍼즐 …
“일어나서 (회담장을) 박차고 나온 것은 아니다. 악수도 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하노이 선언 합의가 결렬된 28일 정상회담의 마지막 순간에 대해 이렇게 묘사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회담 분위기는 아주 좋았고 우호적이었다”며 “김정은 위원장과 매우 생산적인 이틀을 보냈…

“북한은 우리가 (숨겨진 핵시설 존재를) 알고 있다는 것에 대해 놀란 것 같았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8일 2차 북-미 정상회담 합의 결렬 후 열린 기자회견에서 이같이 밝혔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도 “영변 외에도 굉장히 규모가 큰 핵시설이 있다”고 거들었다. …

“때로 (협상장에서) 걸어 나와야 할 때도 있다. 이번이 바로 그런 경우였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8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정상회담이 전격 결렬된 이유를 한마디로 이렇게 정리했다. 북-미 간 가장 큰 쟁점이었던 대북제재에 대한 의견 차를 좁히지 못한 상태로는 합…

화려한 비주얼의 ‘인스타그램’용 카페와 식당이 가득한 서울 용산구 경리단길. 이 길 끝 가파른 언덕 위 윈도 갤러리에서 푸르스름한 빛이 음산하게 퍼져 나온다. 이병찬 작가(32)의 개인전이 열리고 있는 갤러리 P21이다. 갤러리에는 괴물 ‘키메라’ 같은 모양을 한 형형색색의 물체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