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사권반기’ 문무일 오전 급거 귀국…입장표명 대신 대응논의 전망
국회 패스트트랙(신속처리 안건)에 지정된 검·경 수사권 조정 법안이 민주주의 원리에 반한다며 공개 반발한 문무일 검찰총장이 4일 오전 귀국한다. 대검 등에 따르면 이날 오전 일찍 귀국하는 문 총장은 곧바로 대검 고위 간부들과 대응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당초 기자단의 기자회견…
- 2019-05-04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국회 패스트트랙(신속처리 안건)에 지정된 검·경 수사권 조정 법안이 민주주의 원리에 반한다며 공개 반발한 문무일 검찰총장이 4일 오전 귀국한다. 대검 등에 따르면 이날 오전 일찍 귀국하는 문 총장은 곧바로 대검 고위 간부들과 대응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당초 기자단의 기자회견…

“공격은 3명인데 수비가 6~7명이면 골이 터질 확률은 줄어들게 마련이다. 2018년 4월8일 수원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수원삼성과 FC서울, FC서울과 수원삼성의 시즌 첫 ‘슈퍼매치’의 90분 양상이 대부분 이랬다. 득점이 나오기 힘든 내용이었고 결과도 0-0이었다.” “두 팀의 …

전국 휘발유 가격이 국제 유가 상승 영향으로 11주 연속 올랐다. 가격 상승폭도 4월 둘째 주 이후 점점 가팔라지고 있다. 4일 한국석유공사 유가정보서비스 오피넷에 따르면 5월 첫째 주 기준 전국 주유소 휘발유 가격은 전주보다 19.0원 오른 리터당 1460.0원을 기록했다. 11주…

자유한국당이 경부선과 호남선을 찍고 서울로 돌아와 장외투쟁을 이어간다. 한국당은 4일 오후 1시 서울 종로구 광화문에서 ‘문재인 STOP! 국민이 심판합니다’ 3차 규탄대회를 진행한다. 이날 규탄대회는 지난 1·2차때와 마찬가지로 황교안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 등 주요 당직자를 비…

문무일 검찰총장이 4일 오전 해외 출장을 마치고 조기 입국한다. 국회에서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으로 지정된 검·경 수사권 조정 법안에 대해 “민주주의 원리에 반한다”고 반발한 그가 추가로 어떤 메시지를 밝힐지 주목된다. 4일 법조계에 따르면 문 총장은 이날 오전 인천공항을 통해 입…

베네수엘라 사태를 놓고 갈등을 빚었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3일(현지시간) 무역, 베네수엘라 사태, 북한, 핵감축 , 러시아 스캔들 등 많은 주제에 대해 1시간 넘게 전화 통화를 했다. 외신들에 따르면 미국과 러시아간의 최신 군축 협약인 ‘뉴…
![[날씨]황금연휴 첫날, 낮 초여름 날씨…마스크 필수](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9/05/04/95376786.2.jpg)
다음주 월요일까지 이어지는 연휴 동안 전국적으로 화창한 날씨가 계속 되겠다. 토요일인 4일에는 전국이 맑고 평년보다 기온이 높은 초여름 날씨를 보이겠다. 기상청은 “서해상에서 동진하는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맑겠다”고 예보했다. 아침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낮다가, 낮부터 …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은 3일(현지시간) 트위터에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매우 건설적인 대화”를 나누었으며 푸틴과 나눈 화제의 하나는 “러시아에 대한 날조”(Russian Hoax)였다고 밝혔다. 트럼프는 “마녀 사냥이 시작되기 오래 전부터 내가 늘 말했던 것처럼 러시아…
북한에 장기 억류되어 있다가 지난 2017년 혼수 상태로 풀려난 뒤 곧 숨진 미국인 대학생 오토 웜비어의 어머니가 3일(현지시간) 북한을 ‘지구의 암’이라고 부르면서 북한에 대한 압력을 늦추지 말것을 정부에 요구했다. 이날 미국 워싱턴 싱크탱크인 허드슨연구소에서 열린 한 행사에서 …

“기생들은 화류계 여자라기보다 독립투사였다.” 1919년 9월 부임한 일제의 치안 책임자 지바 료는 ‘조선독립운동비화’라는 책에서 조선 청년들의 가슴에 독립사상을 불러일으키는 기생들이 있는 한 조선의 치안 유지가 힘들 것이라고 우려했다. 실제로 3·1운동 당시 ‘애국 기생’들이…

진민섭(여수시청·사진)이 남자장대높이뛰기 한국신기록을 달성하며 2019 카타르 도하 세계육상선수권대회 출전권을 손에 넣었다. 진민섭은 3일 충북 충주종합운동장에서 열린 제48회 전국종별육상경기선수권대회 남자 일반부 장대높이뛰기 결선에서 5m71을 날아올라 자신이 지난해 7월 세운 5m…

프로야구 NC 주장 나성범(사진)이 오른쪽 무릎 십자인대 파열 및 연골판 부분 파열 부상을 당해 장기 이탈이 불가피해졌다. 나성범은 3일 창원NC파크에서 열린 KIA와의 안방경기에서 2회 박석민 타석 때 상대 폭투를 틈타 3루로 달리는 과정에서 오른쪽 무릎이 꺾였다. 한동안 그라운드에…

두산 허경민(오른쪽)이 3일 서울 잠실야구장에서 열린 라이벌 LG와의 경기에서 4회 1사 1, 2루 상황 때 상대 선발 투수 타일러 윌슨(왼쪽)을 상대로 왼쪽 담장을 넘기는 3점 홈런을 쏘아올린 뒤 그라운드를 돌고 있다. 이날 윌슨은 시즌 8경기 만에 처음으로 허경민에게 홈런을 허용한…

단일 종목 대회로는 국내에서 가장 긴 역사를 자랑하는 동아일보기 전국정구대회의 97번째 무대가 4일 개막한다. 이날 개회식을 시작으로 9일까지 경북 문경국제정구장 등을 뜨겁게 달군다. 이번 대회 최고의 관심은 문경시청이 여자 일반부 단체전 3연패를 달성할 수 있을지에 집중된다. 주…

“IBK기업은행에서 뛰고 있는 어나이를 통해서 한국 리그에 대해 많은 것을 들었습니다. 한국에서 꼭 좋은 모습을 보이고 싶어요.” 캐나다 토론토대에서 진행되고 있는 한국배구연맹(KOVO) 여자부 외국인 선수 트라이아웃에 참가한 셰리던 앳킨슨(24·미국)은 3일 “한국에서 원하는 선…

“내일도 뛸 수 있다는 믿음이 생긴 게 저한테 가장 큰 힘이에요.” 키움 내야수 장영석(29)에게 ‘붙박이’가 된 기분이 어떠냐고 묻자 쑥스러운 표정으로 웃으며 답했다. 히어로즈가 넥센과 함께했던 시절(2010∼2018년) 핫코너(3루)를 지켜온 김민성(31)이 새 시즌을 앞두고 LG…
![[지표로 보는 경제]5월 4일](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9/05/04/95376519.1.jpg)

‘5만 원, 7만 원, 11만 원.’ 지난달 18일 오후. 대학생 이민우 씨(23)는 그동안 한 번도 본 적 없는 고액의 영화 티켓 가격을 보게 됐다. 이 씨는 인터넷 중고거래 사이트에서 영화 티켓을 구하는 중이었다. 같은 달 24일 개봉 예정이던 영화 ‘어벤져스: 엔드게임’ 티켓…

서울 종로구 인사동과 낙원동을 가로지르는 삼일대로 위에 낙원악기상가가 자리잡고 있다. 1969년에 완공돼 올해로 50년을 맞은 건물. 한국을 대표하는 악기 전문 상가다. 계단과 벽 곳곳에 페인트칠이 벗겨진 겉모습만 보면 딱히 뭐 볼 게 있나 싶기도 하다. 그런데 ‘겉’과 다르게 낙…

“이번 조선의 독립운동은 위대하고 진실하며 비장했다. … 중국의 대학생과 기독교도들은 어찌하여 가만히 있기만 하는 것인가.” 중국 5·4운동의 총사령관 격이자 신문화운동의 기수로 일컬어지는 천두슈(陳獨秀·1879∼1942)는 시사 잡지 ‘매주평론(每周評論)’ 14호(1919년 3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