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두환 정권 “대선 前 김현희 국내 이송” 안간힘…1988년 외교문서 공개
외교부는 생산된 지 30년이 경과한 1988년도 문서를 중심으로 총 1602권(약 25만여쪽)의 외교문서를 31일 원문해제와 함께 국민에게 공개했다. 이번에 공개되는 문서에는 Δ88서울올림픽대회 개최 Δ대한항공 858기 폭파 사건 Δ노태우 제13대 대통령 취임식 Δ남극기지 설치 Δ1…
- 2019-03-31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외교부는 생산된 지 30년이 경과한 1988년도 문서를 중심으로 총 1602권(약 25만여쪽)의 외교문서를 31일 원문해제와 함께 국민에게 공개했다. 이번에 공개되는 문서에는 Δ88서울올림픽대회 개최 Δ대한항공 858기 폭파 사건 Δ노태우 제13대 대통령 취임식 Δ남극기지 설치 Δ1…

“항상 누군가 지켜보고 있는 것 같아요.” 광주 광산구 우산동 한 오피스텔에 거주하는 A씨(30)는 집을 나설 때마다 주위를 먼저 살피는 습관이 생겼다. 얼마 전 알 수 없는 남성으로부터 SNS 메신저를 받은 이후 생긴 버릇이다. 최근 같은 오피스텔에 거주한다는 한 남성이 ‘마음에…

더불어민주당은 31일 문재인 대통령이 조동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의 지명을 철회하고, 최정호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가 자진사퇴 결정을 내린데 대해 ‘존중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해식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현안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이 조동호 후보자의…

충북 충주경찰서는 31일 미취학 아동을 꾀어 데려가려 한 혐의(미성년자약취유인 미수)로 A(53)씨를 구속했다고 밝혔다. A씨는 지난 29일 오후 5시30분께 충주시 안림동 한 길가에서 B(6)양에게 “아이스크림을 사주겠다”, “집에 데려다 주겠다”며 접근한 뒤 어디론가 데려가려 …

최정호 국토교통부 장관후보자의 자진사퇴와 청와대의 조동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후보자에 대한 지명철회와 관련해 여야 정치권이 논평을 냈다. 이해식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31일 서면 논평을 조 후보자와 관련 "문재인 대통령이 장관 후보자 지명을 철회한 것은 이번이 처음. 그만큼 고심…

박인비(31)가 미국여자프로골프(LPGA) 투어 KIA 클래식(총상금 180만 달러) 3라운드에서 단독 선두를 달렸다. 박인비는 31일(한국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칼즈배드의 아비아라 골프클럽(파 72)에서 열린 대회 3라운드에서 버디 7개, 보기 2개를 쳐 5언더파 67타를 기록했…
![[전문]文대통령, 조동호 과기부 장관 후보자 지명 철회](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9/03/31/94816283.2.jpg)
문재인 대통령이 31일 조동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의 지명을 철회했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오전 브리핑을 열고 “문 대통령이 오늘 조 장관 후보자의 지명을 철회했다”며 “인사 청문회 과정에서 후보자의 자격이 국민의 눈높이에 맞지 않는다는 지적이 제기됐고, 논…

민주평화당은 문재인 정부 2기 국무위원 후보자인 조동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최정호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가 낙마한 것을 두고 "전형적인 꼬리 자르기"이라고 비판했다. 박주현 민주평화당 수석대변인은 31일 논평을 통해 "이번 장관 후보 7명이 모두 문제라는 것이 국민 여론"이라며 "최…

서울시는 5일 오후 1시 서울시청 본관 지하 시민청에서 ‘제11회 서울시 결혼이민자 취업박람회’를 개최한다고 31일 밝혔다. 결혼이민자에 특화된 취업박람회다. 통·번역사, 외국어 강사, CS 상담원, 다문화강사 등 결혼이민자 채용을 희망하는 업체가 일대일 현장면접을 진행하거나 구인정…

청와대가 조동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지명을 철회했다. 청와대 인사검증시 본인이 부실학회 참석 사실을 숨기는 등 도덕적으로 장관 자질이 부족하다는 판단에서다. 31일 청와대는 조 후보자의 지명을 철회한다고 발표했다. 당초 청와대는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드러난 아들 황…

문재인 대통령은 조동호 과학기술 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의 지명을 철회했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31일 "인사 청문회 과정에서 후보자의 자격이 국민의 눈높이에 맞지 않는다는 지적이 제기됐고, 논의 끝에 후보 지명을 철회하기로 했다"라며고 밝혔다. 이어 "조 후보자는 해외 …

북한 관영 노동신문은 31일 3월의 국제정세 흐름에 대해 “대립과 마찰의 연속으로 흘렀다”고 평가하며 러시아 정세를 상세히 보도했다. 노동신문은 이날 ‘월간국제정세개관’ 코너를 통해 ‘3월의 국제정세 흐름은 무엇을 보여주는가’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이렇게 밝힌 후 러시아 정세를 전했…

최정호, 국토부 장관 후보자 사퇴…“성원해주신 분들께 감사” 최정호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가 31일 자진 사퇴했다. 최 후보자는 이날 국토부 출입기자들에게 보낸 이메일에서 "국토부 장관 후보자에서 사퇴한다. 성원해주신 모든 분들께 깊이 감사드린다"라고 밝혔다. 최 후보자는 지…

![[속보] 최정호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 자진 사퇴](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9/03/31/94815613.2.jpg)
[속보] 최정호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 자진 사퇴 김소정 동아닷컴 기자 toystory@donga.com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31일 “제국주의자들의 악랄한 제재와 고립압살 책동 속에서도 우리 국가의 전략적 지위가 비상히 강화되고 있다”라고 강조했다. 신문은 이날 ‘주체사상은 우리 혁명의 영원한 승리의 기치’라는 제목의 논설에서 “혁명은 계속되며 그 전진 도상에는 의연히 시련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멕시코와의 국경이 맞닿아 있는 남쪽 국경을 당장 다음 주에 폐쇄할 수도 있다고 으름장을 놓았다. 불법 이민이 줄지 않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그러면서 민주당 탓을 했다. 또 국경 지역을 통한 이민자 유입이 줄지 않은 것에 대한 보복으로 중미 3개국에 대한 수…

MC 김현영이 31일 결혼한다. 김현영은 이날 서울 잠원동 더 리버사이드호텔에서 6세 연상의 남자친구와 결혼한다. 두 사람은 이미 혼인신고를 마쳤다. 결혼식 후 세계일주 신혼여행을 떠난다. 태국을 시작으로 하와이까지 세계일주 한 뒤 남편과 함께 여행 크리에이터로 활동할 예정이다…

영화 ‘어스’(감독 조던 필)가 박스오피스 정상을 지켰다. 31일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에 따르면 ‘어스’는 전날 27만5459명을 모았다. 누적관객수는 71만7822명으로 27일 개봉 후 4일 연속 박스오피스 1위를 달렸다. ‘어스’는 미국이 옛 소련과 벌인 체제 경…

하태경 바른미래당 최고위원은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이 낙마 1순위"라고 말했다. 하 최고위원은 31일 페이스북을 통해 "민주당에서도 이번 장관 인사 1~2명 불가 이야기가 나온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문재인 정권 인사망사의 원흉이다. 떨어질 사람만 추천하는 참 신비한 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