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정은, 러 쇼이구 서기 접견…“전략적 동반자로 협력 확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세르게이 쇼이구 러시아 국가안보회의 서기를 접견하고 전략적 동반자로 협력을 확대해 나갈 것을 확인했다고 노동신문이 14일 보도했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이날 “김정은동지께서는 쎄르게이 쇼이구동지와 반갑게 상봉하시었다”며 “1년만에 다시 만난 기쁨을 …
- 2024-09-14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세르게이 쇼이구 러시아 국가안보회의 서기를 접견하고 전략적 동반자로 협력을 확대해 나갈 것을 확인했다고 노동신문이 14일 보도했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이날 “김정은동지께서는 쎄르게이 쇼이구동지와 반갑게 상봉하시었다”며 “1년만에 다시 만난 기쁨을 …

북한이 핵무기 생산의 ‘심장부’인 고농축우라늄(HEU) 제조시설을 13일 처음 공개했다. 한미 당국은 이번에 북한이 전격 노출한 곳이 평안남도 강선 단지 내 시설일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는 가운데, 평안북도 영변 내 새로 확장한 핵시설 중 일부이거나 제3의 장소일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

“고농축우라늄(HEU) 시설의 해체가 필요했지만 북한은 우라늄까지 (협상장에서 제시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았다.” 2019년 2월, 도널드 트럼프 당시 미국 대통령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베트남 하노이 정상회담이 전격 결렬된 이유를 설명하며 이같이 말했다. 북한이 영변 핵시설의…

정부는 “북한이 우라늄 농축시설을 공개하면서 핵능력의 가속적 강화, 전술핵무기용 핵물질 생산을 운운한 것에 대해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대통령실은 이날 북한의 우라늄 농축시설 공개와 관련해 “북한의 공개 의도 등을 면밀히 파악하고 북한 전반 동향을 관찰하고 분석 중”이라며 이같이…

미국 백악관은 북한이 미 대선을 50여일 앞두고 고농축우라늄(HEU) 제조시설을 공개하자 “북한의 핵 야망과 탄도미사일 기술 및 프로그램 진전을 계속 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존 커비 백악관 국가안보 소통보좌관은 13일(현지시각) 온라인브리핑에서 관련 질문에 “정보 분석에 대해서 자세…

정부는 “북한이 우라늄 농축시설을 공개하면서 핵능력의 가속적 강화, 전술핵무기용 핵물질 생산을 운운한 것에 대해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대통령실은 이날 북한의 우라늄 농축시설 공개와 관련해 “북한의 공개 의도 등을 면밀히 파악하고 북한 전반 동향을 관찰하고 분석 중”이라며 이같이 …

세르게이 쇼이구 러시아 국가안보회의 서기가 13일 북한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만났다고 러시아 현지 매체가 보도했다.러시아 관영 인테르팍스통신은 13일 러시아 국가안보회의를 인용해 김 위원장과 쇼이구 서기가 북한 평양에서 양자 및 국제 의제에 대해 논의했다고 전했다.보도에 따르면…

국가정보원(국정원)은 최선희 북한 외무상이 러시아를 방문할 동향이 있어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13일 밝혔다. 최선희가 러시아를 찾는다면 올해 1월 러시아에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을 만난 지 8개월 만이다. 이번 방문을 계기로 최선희는 18~20일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열리…
![두려움과 과시 사이… 인간 병기 앞에 선 김정은의 사진 [청계천 옆 사진관]](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4/09/13/130042914.1.jpg)
북한은 9월 13일 노동신문 홈페이지를 통해 김정은 노동당 총비서의 현지 지도 사진 61장을 대거 공개했다. 공개된 사진들은 조선인민군 특수작전무력 훈련기지 시찰 사진 47장, 600mm 방사포 성능 시험 사격장 시찰 사진 9장, 그리고 핵무기연구소 및 무기급 핵물질 생산기지 현지 지…

정부는 북한이 핵무기 제조에 사용되는 고농축우라늄(HEU) 제조시설을 처음으로 공개한 데 대해 “강력히 규탄한다”고 13일 밝혔다. 이날 구병삼 통일부 대변인은 정례 브리핑에서 읽은 정부 입장문을 통해 “북한이 우라늄 농축시설을 공개하면서 핵능력의 가속적 강화, 전술핵 무기용 핵물질 …
북한의 우라늄 농축시설이 13일 처음 공개된 가운데 현재 북한이 보유하고 있는 핵무기가 90여 발에 달하며 오는 2030년엔 이를 160여 발까지 늘릴 수 있단 전망이 제기됐다. 13일 이상규 한국국방연구원(KIDA) 연구위원(핵공학 박사)의 분석에 따르면 현재까지 북한이 생산한 고농…

북한이 무기급 핵물질 생산기지와 우라늄농축기지 등을 최초로 공개했다. 김정은 북한 노동당 총비서는 핵무기연구소와 무기급 핵물질 생산기지를 찾아 우라늄농축기지를 돌아보며 “보기만 해도 힘이 난다”고 말했다.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13일 김 총비서가 “핵무기연구소와 무기급 핵물질 생산기지를…
![[단독]“北, 대남 전술핵 ‘화산-31’ 건전지 끼우듯 넣어 쏜다”](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4/09/13/130041948.1.jpg)
북한의 전술핵탄두 ‘화산-31’이 한국 전역을 겨냥한 대부분의 신형 미사일에 탑재 가능하다고 정보당국이 공식 평가한 것으로 12일 확인됐다. 동아일보 질의에 “북한의 핵무기 소형화 기술이 상당 수준에 도달했다”며 이같이 밝힌 것. 지난해 3월 북한이 이 핵탄두 공개 이후 어떤 미사일에…
![[단독]“北, 플루토늄 70여 ㎏ 보유” 美대선 전후 핵실험 가능성](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4/09/13/130041986.1.jpg)
북한이 현재 플루토늄 70여 kg을 보유 중이라는 정보 당국의 평가가 나왔다. 통상 핵무기 1기에 필요한 플루토늄 양은 4∼6kg인 만큼, 플루토늄만으로도 최대 12기가량의 핵무기를 바로 생산 가능한 능력을 갖추고 있다는 것. 정보 당국은 플루토늄과 함께 북한이 핵무기 제조에 활용 가…

북한이 러시아에 미사일을 계속 공급하고 있으며, 비축 무기 외에 신규 생산 무기도 제공한 정황이 드러났다. 11일(현지 시간) 영국 무기감시단체 ‘분쟁군비영구소(CAR)’는 보고서에서 올 7월 30일, 8월 5일과 5일, 18일 러시아의 미사일 공격을 받은 우크라이나 현장의 미사일 잔…

우리 군이 북한의 대남 ‘소음공격’에도 대북 확성기 방송을 중단하거나 줄일 계획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확성기 방송을 실시한 원인이 북한의 도발인 만큼 먼저 물러설 이유가 없다는 입장이다. 군 관계자는 12일 “대북 심리전 방송을 의연하게 수행해서 효과를 보려고 한다”라며 “주민들의…

북한이 최근 인천 강화군 접경지역을 향해 기계작동 소리와 비슷한 ‘기이한 소음’ 공격을 벌이고 있는 걸로 나타났다.12일 안효철 인천 강화군 송해면 당산리 이장은 뉴스1과의 통화에서 “아주 밤낮으로 죽겠다”며 “당최 무슨 소리인지 모를 ‘꽥꽥’ 대는 요란한 대남방송 소음에 시달리고 있…

북한이 사흘 만에 또다시 오물풍선을 띄운 것으로 확인됐다. 또 곧바로 탄도미사일 발사 등 연쇄 도발을 감행하며 긴장을 고조시키고 있다. 합동참모본부는 12일 오전 “우리 군은 북한이 어제(11일) 야간에 20여 개의 쓰레기 풍선을 띄운 것을 식별했고 대부분 MDL(군사분계선) 이북으로…

북한이 전날 밤 또 다시 남한을 향해 쓰레기 풍선을 살포했다. 12일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우리 군은 북한이 지난 11일 밤에 20여 개의 쓰레기 풍선을 띄운 것을 식별했다. 그러나 이들 풍선은 대부분 군사분계선(MDL) 이북으로 이동했다. 현재 공중에서 식별되고 있는 북한의 대남 쓰…

합동참모본부는 12일 북한이 동해상으로 미상의 탄도미사일을 발사했다고 밝혔다.합참은 이날 평양 일대에서 오전 7시 10분경 동해상으로 발사된 단거리 탄도미사일 수발을 포착해 분석 중에 있다고 설명했다.그러면서 “우리 군은 추가 발사에 대비하여 감시 및 경계를 강화한 가운데, 미. 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