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北, 새 대북제재 감시 메커니즘 출범에 “가담한 나라 대가 치를 것”
북한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대북제재위원회 전문가패널’을 대체할 새 대북제재 감시 메커니즘이 출범한 데 대해 “가담한 나라들은 반드시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라고 비난했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20일 최선희 북한 외무상 명의 담화를 내고 ‘MSMT(다국적 제재 모니…
- 2024-10-20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북한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대북제재위원회 전문가패널’을 대체할 새 대북제재 감시 메커니즘이 출범한 데 대해 “가담한 나라들은 반드시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라고 비난했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20일 최선희 북한 외무상 명의 담화를 내고 ‘MSMT(다국적 제재 모니…

시진핑 중국 주석이 중국 국경절 75주년을 맞아 축전을 보낸 김정은 북한 노동당 총비서에게 “두 나라 사이의 친선의 세월이 흐를수록 더욱 굳건해지고 있다”며 양국 관계 발전 의지를 보였다.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20일 시 주석이 지난 16일 김 총비서에게 보낸 답전을 게재하며 …

북한이 19일 대남 쓰레기 풍선을 또다시 부양하고 있다고 합동참모본부가 밝혔다.합참은 “현재 풍향 고려시 대남 쓰레기 풍선은 경기도 및 강원도 지역으로 이동 가능성이 있다”며 “낙하에 주의하고 떨어진 풍선 발견 시 가까운 군부대나 경찰에 신고해달라”고 당부했다.이번 쓰레기 풍선은 11…

북한의 대규모 러시아 파병이 우크라이나 전쟁을 세계 모든 국가의 문제로 끌어올릴 수 있다는 우려가 나왔다.시드니모닝헤럴드 소속 유럽 특파원인 롭 해리스는 19일(현지시각) ‘러시아를 위해 싸우는 북한 병사 소식은 전세계적 경종(North Korean troops fighting for…

국민의힘은 19일 북한이 러시아에 병력 1만여명을 파병할 것으로 알려진 것과 관련해 “정부와 군은 그 어느 때보다 엄중한 안보 현실을 직시하면서, 물 샐 틈 없는 방어 태세를 갖추고 무모한 행동에 대해 즉각 응징할 수 있도록 철저히 대비해 주시길 당부드린다”고 밝혔다.김연주 대변인은 …

미국 백악관이 북한의 대규모 러시아 파병 소식에 우려를 표했다.미국의소리(VOA)에 따르면 션 새벳 국가안보회의(NSC) 대변인은 18일(현지시각) “북한 병사들이 러시아를 대신해 싸운다는 보도에 매우 우려 중”이라고 밝혔다. 다만 “이런 보도가 정확한지 확인할 수 없다”라고 했다.앞…

북한이 평양에 침투한 무인기의 잔해를 공개하면서 이 무인기 기종이 한국 국군의 날 기념행사 때 차량에 탑재됐던 무인기와 동일한 기종이라고 주장했다.북한 국방성 대변인은 19일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에 담화를 내고 “한국 군부 깡패들의 중대 주권 침해 도발 사건이 결정적 물증의 확보와 …

러시아에 파병된 북한군 병사들이 연해주 인근 훈련장에서 보급품을 받는 모습의 영상이 18일(현지시각) 공개됐다. 우크라이나군 산하 전략소통센터 및 정보보안센터(SPRAVDI)가 X계정에 공개한 동영상에 북한군으로 보이는 수십 명의 남성들이 차례로 줄서서 보급품을 받는 모습이 담겨 있다…

북한이 평양에 침투한 무인기의 잔해를 분석한 결과 한국 국군의 날 기념행사 때 차량에 탑재됐던 무인기와 동일한 기종이라고 19일 밝혔다.국방성 대변인은 이날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에 “한국 군부 깡패들의 중대 주권 침해 도발 사건이 결정적 물증의 확보와 그에 대한 객관적이며 과학적인 …

“北 특수부대 ‘폭풍군단’ 1만2000명, 러 파병”북한이 최정예 특수부대를 러시아에 대규모로 파병한 사실이 공식 확인됐다. 이미 1500명이 러시아 함정을 타고 현지로 이송됐고, 추가 이송을 통해 파병 규모가 1만2000명에 달할 것으로 파악됐다. 북한군 파병 역사상 역대 최대 규…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17일 2015년 목함지뢰와 포격 도발을 주도한 인민군 부대를 찾아 서울 공격을 위협했다. 김 위원장은 “한국이 주권을 침해하면 물리력을 조건에 구애됨 없이 사용하겠다”면서 서울이 표시된 작전지도를 펼쳐 놓고 구체적인 군사 행동 지침까지 내렸다. 북한은 김정은…

국정원은 8월 초 김정식 군수공업부 제1부부장이 북한군 장교 수십 명과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선 인근에서 단거리 탄도미사일인 ‘북한판 이스칸데르(KN-23)’ 발사장을 방문해 현지에서 지도하고 있는 사실도 18일 공개했다.김정식은 북한 미사일 개발 3인방 중 1명으로 지난해 9월 북-러…

북한이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에 군대를 파병한 것은 러시아에 대한 미사일과 탄약 지원을 넘어 북-러 관계가 전장에서 함께 싸우는 혈맹(血盟)으로 나아가고 있다는 의미다. 전쟁 시 지체 없는 상호 군사원조 내용을 담은 군사동맹 조약을 근거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블라디미르 푸틴 …

북한이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를 상대로 최근까지 800만 발 넘는 포탄을 지원했다고 국가정보원이 18일 밝혔다. 우리 정보 당국이 북한과 러시아의 무기 거래 규모를 직접 평가한 것은 처음이다. 국정원은 이날 북한이 무기거래가 본격화된 지난해 8월 이후로 이날까지 총 70여 차례에…

북한이 러시아로 1만여명의 병력을 파병할 것으로 전해지면서 한반도 뿐 아니라 동북아 전체 안보에도 큰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커졌다. 러·북 밀착에 한층 더 강도높은 대응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북한의 파병은 지난 6월 러시아와 체결한 ‘포괄적인 전략적 동반자 관계 조약’(러…

북한이 최정예 특수부대를 러시아에 대규모로 파병한 사실이 공식 확인됐다. 이미 1500명이 러시아 함정을 타고 현지로 이송됐고, 추가 이송을 통해 파병 규모가 1만2000명에 달할 것으로 파악됐다. 북한군 파병 역사상 역대 최대 규모다. 전쟁 시 상호 군사원조 내용이 포함된 군사동맹 …

국가정보원은 “북한이 8일부터 러시아 파병을 위한 특수부대 병력 이동을 시작했다”고 18일 밝혔다. 북한이 과거 베트남 전쟁 등에 부대를 보낸 적은 있지만 지상군을 대규모로 파병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국정원은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북한이 8~13일 러시아 해군 수송함을 통해 북한…
![[단독]북한군 1만2000명 러 파병 합의…선발대 1500명 블라디서 훈련중](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4/10/17/130237444.2.jpg)
북한군 폭풍군단 10개 여단 중 1만2000명에 해당하는 4개 여단을 우크라이나 전쟁 참전을 위해 러시아에 파병하기로 북한과 러시아가 합의한 것으로 18일 알려졌다. 정보 소식통은 “이들 중 선발대 1500명이 함흥을 거쳐 블라디보스토크에 도착해 훈련하고 있다”고 전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18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북한 전투병 러시아 파병’에 따른 긴급 안보회의를 주재했다고 대통령실이 밝혔다. 윤 대통령은 국가안보실, 국방부, 국가정보원 핵심 관계자들이 참석한 이번 회의에서 북한군의 러시아 파병 및 우크라이나전 참전이 우리 안보에 미칠 영향을 종합적으로…
![김정은, 서울 대형 지도 놓고 작전회의[청계천 옆 사진관]](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4/10/18/130243805.1.jpg)
김정은이 17일 조선인민군 제2군단 지휘부를 방문해 유사시 군사 계획을 점검하고 남북 단절 의지를 재확인했다. 제2군단 지휘부는 남북 접경지를 담당하는 부대 중 하나다. 노동신문에 따르면 이날 김정은은 “우리 군대는 대한민국이 타국이며 명백한 적국이라는 엄연한 사실을 다시 한번 똑바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