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외교부, 민주콩고 북키부주 여행경보 4단계 격상…“여행 금지”
외교부는 치안 사황이 급격히 악화된 콩고민주공화국 북키부주에 대해 2월 1일부로 ‘여행 금지’에 해당하는 여행경보 4단계를 발령할 예정이라고 31일 밝혔다.외교부에 따르면 이번 여행경보 격상은 북키부주에만 해당된다.기존에 발령된 콩고민주공화국 일부 지역에 대한 ‘출국 권고’인 여행경보…
- 2025-01-31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외교부는 치안 사황이 급격히 악화된 콩고민주공화국 북키부주에 대해 2월 1일부로 ‘여행 금지’에 해당하는 여행경보 4단계를 발령할 예정이라고 31일 밝혔다.외교부에 따르면 이번 여행경보 격상은 북키부주에만 해당된다.기존에 발령된 콩고민주공화국 일부 지역에 대한 ‘출국 권고’인 여행경보…

김선호 국방부 장관 직무대행(사진)이 31일 오전 피트 헤그세스 미 국방장관과 첫 공조통화를 가졌다고 국방부가 밝혔다.김 장관 대행은 헤그세스 장관의 취임을 축하하면서 국제안보정세가 엄중한 시기에 막중한 임무를 훌륭히 수행할 것이라는 점에 기대를 표명했다고 군은 전했다.군 관계자는 “…
![“트럼프發 한반도 정세 변화, 여야와 당국 한 목소리로 관리 나서야” [화정 인사이트 ⑥]](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1/24/130927917.1.jpg)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취임 첫날부터 국제 질서를 미국 위주로 빠르게 재편하고 있다. 특히 북한을 ‘핵 보유국’이라 불렀다. 또 김정은 국무위원장과의 친분을 내세우며 북핵 협상도 예고하고 있다. 북핵과 한반도 및 동북아 안보 지형에 커다란 변화가 닥쳐오지만 대통령이 탄핵된 국내 …

조현동 주미대사는 23일(현지 시간) “북한 핵 문제와 관련해 이미 트럼프 행정부 외교안보라인 주요 인사들과 소통했다”고 밝혔다.조 대사는 이날 미국 워싱턴DC에서 특파원간담회를 열고 “외교장관 방미를 포함해 향후 고위급 소통과 교류를 위해 미측과 일정을 조율하고 있다. 트럼프 신 행…

마코 루비오 미국 국무장관이 23일 조태열 외교부 장관과의 전화 통화에서 “한미 동맹은 한반도뿐 아니라 인도태평양 전역에서 평화·안보·번영의 핵심 축(linchpin)”이라며 조 장관을 미국으로 초청했다. 외교부에 따르면 조 장관은 이날 오전 8시 30분경 루비오 장관과 전화로 한미…

트럼프 2기 행정부의 외교 수장인 마코 루비오 미국 신임 국무장관이 23일 조태열 외교부 장관과의 전화 통화에서 “한미 동맹은 한반도 뿐 아니라 인도-태평양 전역에서 평화·안보의 핵심 축”이라고 밝혔다. 트럼프 행정부 출범 사흘 째인 이날 한미 외교당국의 첫 공식 소통이 이뤄진 것이다…

조태열 외교부 장관은 22일 카야 칼라스 유럽연합(EU) 외교안보정책 고위대표와 첫 통화를 갖고 빠른 시일 내 공식 회담을 갖기로 약속했다. 외교부에 따르면 조 장관은 이날 오후 6시30분부터 30분간 칼라스 고위대표와 전화 통화를 갖고 한-EU 관계와 러북협력 및 한반도 정세 등에 …

외교부가 외신에 비상계엄을 옹호하는 대통령실의 자료를 배포한 유창호 부대변인에 대한 조사를 마치고 ‘품위손상’을 이유로 중징계 의결을 요구한 것으로 21일 확인됐다. 공무원 징계 규정을 살펴보면 중징계는 사안에 따라 △파면 △해임 △강등 △정직 등으로 구분되며 중앙징계위원회에서 수위를…

일본의 한 매체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지낼 독방을 미니어처 모형으로 제작했다.19일 일본 민영 TBS 윤 대통령이 한국 역사상 처음 체포된 현직 대통령이라며, 윤 대통령 얼굴 사진을 세워둔 독방 모형을 공개했다.15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체포영장을 집행한 후, 윤 대통령은 서…

오는 20일(현지시간) 열리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 취임식에 한국 정부 대표로 조현동 주미 대사가 참석한다.외교부 당국자는 16일 기자들과 만나 “정부 관례에 따라 트럼프 당선인 취임식에 주미 대사가 정부 대표로 참석한다”고 말했다. 조태열 외교부 장관은 별도 초청을 받지…

정부는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 간의 가자지구 휴전 및 인질 석방 협상이 타결된 데 대해 “환영한다”고 16일 밝혔다.외교부는 이날 대변인 성명을 통해 “정부는 합의의 철저하고 신속한 이행을 통해 모든 인질이 석방되고 가자지구의 인도적 상황이 개선될 수 있기를 바란다”며 …

정부가 우크라이나에 생포된 북한 병사 2명의 귀순 입장 표명 시 우크라이나 측과 협의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재웅 외교부 대변인은 14일 정례 브리핑에서 “(생포된) 북한군은 헌법상 우리 국민인 만큼 귀순 요청 시 우크라이나와 협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대변인은 “우리 관계당국…

조태열 외교부 장관과 이와야 다케시(巖屋毅) 일본 외상이 13일 서울에서 한일 외교장관회담을 갖고 “어떤 상황에서도 한일관계를 흔들림 없이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국의 비상계엄 사태와 탄핵 정국, 미국의 도널드 트럼프 2기 행정부 출범 등으로 불확실성이 커진 가운데 한일 외교…

조태열 외교부 장관과 이와야 다케시(岩屋毅) 일본 외무상이 13일 서울에서 한일 외교장관회담을 갖고 “어떤 상황에서도 한일관계를 흔들림 없이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국의 비상계엄 사태와 탄핵 정국, 미국의 트럼프 2기 행정부 출범 등으로 불확실성이 커진 가운데 한일 외교수장이…
![日 외무상, 7년 만의 현충원 참배[청계천 옆 사진관]](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1/13/130849436.1.jpg)
이와야 다케시 일본 외무상이 13일 방한해 첫 일정으로 서울 동작구 국립현충원을 찾아 참배했다. 이와야 외무상은 현충탑 앞에서 관계자의 안내에 따라 엄숙한 표정으로 헌화·분향·참배·묵념을 했다. 이어 ‘2025년 1월 13일 이와야 다케시 일본 외무상의 방한’이라고 영어로 적힌 방명록…

이와야 다케시 일본 외무상이 13일 방한 첫 일정으로 현충원을 방문해 헌화 및 참배를 했다. 이와야 외무상은 이날 낮 12시20분께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을 찾았다.그는 미즈시마 고이치 주한 일본대사와 나마즈 히로유키 아시아대양주국장 등 일본 측 관계자들과 함께 묵념·분향한 후 헌…

조태열 외교부 장관이 미국 로스앤젤레스(LA)에서 대규모 산불이 발생한 데 대해 안타까움을 표하며 “필요한 모든 지원을 제공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다. 조 장관은 지난 12일 소셜미디어 엑스(X·옛 트위터)에 영문으로 올린 글에서 “산불로 사랑하는 사람을 잃은 슬픔에 잠긴 가족들에…

제이크 설리번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윤석열 대통령의 계엄령 선포에 대해 “충격적(shocking)이고 잘못된(wrong) 것”이라고 10일(현지 시간) 밝혔다. 또 북한이 한국의 정치 혼란을 틈타 도발할 가능성이 있다며 한국의 정치 위기가 헌법에 따라 가능한 빨리 해결되는 게 …

이와야 다케시 일본 외무상이 내주 초 한국을 방문해 조태열 외교부 장관과 양자회담을 갖는다고 외교부가 10일 밝혔다.외교부에 따르면 조 장관과 이와야 외무상은 오는 13일 외교부 청사에서 한일 외교장관회담을 개최한다.양측은 이번 회담에서 한국의 ‘12·3 비상계엄’ 혼란 정국 속에서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의 취임식이 열흘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트럼프 스톰’이 예상보다 훨씬 더 강하게 동맹국들을 강타하고 있다. 트럼프 당선인은 캐나다, 멕시코,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등 핵심 동맹과 우방국들을 겨냥해 그간 강조해온 경제적 패권은 물론이고 ‘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