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유례없는 무더위가 끝났나 싶더니만 이제부터는 가을장마?
2023.08.30
편집자의 글
안녕하세요.
헬스동아 편집자 입니다
유례없는 무더위가 끝났나 싶더니만 이제부터는 가을장마?

끝 모르고 계속될 것만 같던 무더위의 기세가 요 며칠 동안 주춤하네요. 이따금씩 불어오는 바람도 상쾌합니다. 기상청에 따르면 28일(월요일)부터 전국에 내리기 시작한 비는 이번 주 내내 이어질 것이라고 합니다.

언젠가부터 일상이 된 ‘가을장마’도 이상기후의 일종이라고 합니다. 이상기후는 이제 ‘이상’이 아니라 일상이 된 듯합니다. 지난 22일 감사원은 ‘기후 변화가 가뭄, 식량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감사 결과를 공개했습니다.

감사원은 “2020년에 10㎡당 457kg이었던 국내 쌀 생산량이 40년 뒤인 2060년에는 10㎡당 366kg으로 크게 감소할 것”이라며 “자급률이 10% 미만인 밀·콩·옥수수와 같은 곡물도 2035~2036년에는 주요 생산국들이 수출량을 크게 줄이면서 공급에 차질이 생길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감사원은 또 “어종별로 차이는 있겠지만, 해수온도가 상승한 미래에는 전체 어획량이 감소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즉 미래에 우리가 필요로 하는 식량의 수급이 큰 차질을 빚을 수 있다는 얘기죠.

극심한 이상기후에 관한 소식은 유럽의 여러 국가에서도 들려옵니다. 지난 28일 이탈리아 서북부에 위치한 토리노 근처의 알프스 산악지대에는 때 아닌 눈이 5cm나 내렸다고 하네요. 또 유명 와인 산지인 프랑스 보르도에서는 잘 자란 포도나무가 뽑히고, 제대로 숙성된 와인이 폐기되고 있다는 흉흉한 소식까지 들리네요.

기후 변화가 나날이 극심해지면 우리는 보르도 와인 맛을 다시는 못 볼지도 모르겠습니다. 그 정도는 감내할 수 있겠지만, 식량부족으로 인한 인류의 위기가 생각보다 빨리 시작될 수 있겠다고 생각하니 갑자기 가슴이 두근거리고 눈앞이 아찔하네요. 더 늦기 전에 누구나 일상 속에서 손쉽게 실천할 수 있는 기후위기의 해결방안을 궁리해봐야 되겠습니다.
1
60여 년 전 초등학교 4학년 때 첫 발병
“11번 수술 견디고 다리 살려내…등산이 더 즐거워졌다”
세균에 감염된 뼈에 염증이 생기면 골수염이 된다. 무릎 주변 부위에서 많이 발생한다. 청소년 때 발병하는 경우가 많다. 통증과 발열이 대표적인 증세다. 항생제를 처방하는 등 초기에 제대로 대처하면 후유증이나 합병증 없이 완치에 가까…
전문보기
2
‘혈관 청소부’ 양파, ‘○○○○의 여왕’이라고?
최근 과학자들에게 가장 주목받는 식물의 천연 약리 성분 중 하나가 ‘퀘르세틴(Quercetin)’이다. 2021년 한 해에만 퀘르세틴 관련 논문이 2300편 이상 나왔을 정도다. 그런데 ‘퀘르세틴의 여왕’이라고 불리는 게 바로 양파…
전문보기
3
최재붕 성균관대 부총장의 건강법
“10년 쳤더니 4언더파도…골프 축적의 시간이 필요한 정신수양 스포츠
농구코트에서 슈팅가드로, 녹색 그라운드에서 스트라이커로 이름을 날리다 갑자기 필드의 고수가 됐다. 최재붕 성균관대 부총장 겸 산학협력단장(58)은 골프 ‘핸디 3(평균 3오버파)’의 아마추어 골프강자로 거듭났다. 그는 한때 농구와 …
전문보기
4
“라면 먹을 때 ‘이것’과 같이 드세요”…식약처 추천 ‘꿀조합’
식품의약안전처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이 청소년과 중장년층을 위해 섭취하면 좋은 음식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 특히 편의점 제품 등 가공식품을 다른 연령대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이 섭취하는 청소년층에는 비타민과 칼슘 보충을 위해 우유를 함께…
전문보기
5
70세 이상 우울증 발병률 급증
“몸 아파 병원 가도 이상 없으면 우울증 탓일 수 있어요”
자영업자인 김모 씨(65)는 최근 기억력이 눈에 띄게 떨어지자 치매를 의심해 병원을 찾았다. 검사 결과는 뜻밖에도 우울증이었다. 노년기에 치매, 우울증 같은 질환은 정확한 진단을 받지 않으면 적절한 치료 시기를 놓칠 수도 있다. …
전문보기
당신과 가족의 건강을 위한
꿀팁을 헬스동아가
맞춤배송합니다.
지난 레터 보기 & 주변에 구독 추천하기

뉴스레터 구독 해지

뉴스레터 및 마케팅 정보 수신 동의

뉴스레터 구독 서비스를 이용하시기 위해 뉴스레터 및 마케팅 정보 수신 동의가 필요합니다. 동의 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