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연일 계속되는 폭염과 열대야에 많이 힘드시죠?
2023.08.02
편집자의 글
안녕하세요.
헬스동아 편집자 입니다
연일 계속되는 폭염과 열대야에 많이 힘드시죠?

세계기상기구(WMO)는 지난달 27일에 “올해 7월은 기상관측 사상 가장 더운 달로 기록될 전망”이라고 밝혔습니다. 안토니우 쿠테흐스 유엔 사무총장도 “지구 온난화 시대는 끝났다. 지구 열대화(global boiling) 시대가 도래했다”고 강하게 경고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지난달 기록적인 집중호우로 인해 청주시 오송의 한 지하차도에서 안타까운 인명 사고까지 발생했었죠. 지루한 장마가 공식적으로 끝난 뒤로는 낮 최고 기온이 33도를 훌쩍 넘는 폭염이 연일 계속되고요. 소방청 등의 통계를 종합하면 지난 7월 29일부터 8월1일 사이에 최소 22명이 온열질환으로 사망했다고 합니다. 2022년 한 해 동안 9명이 사망한 것에 비해 훨씬 많은 인명피해가 발생한 것입니다.

올해에는 미국에서도 캘리포니아주의 데스밸리 국립공원 기온이 섭씨 54.4도를 기록하는 등의 역대급 폭염이 계속되고 있다네요. 살인적인 무더위를 식히기 위해 주택가 수영장까지 들어와 몸을 적시는 야생 곰이 발견됐는가 하면, 더위와 가뭄에 잘 견디는 선인장이 폭염 속에 말라 죽고 있다는 뉴스도 봤습니다. 지구촌 곳곳이 온통 유례없이 강력한 폭염에 신음하고 있네요. ​

WMO는 “향후 5년 내에 올해 7월보다 더 뜨거운 여름 날씨가 다시 찾아올 것”이라고 예측했습니다. 또 “지구의 평균 기온도 산업화 이전(1850~1900년)보다 섭씨 1.5도 이상 높아질 확률이 66%나 된다”고 발표했습니다.

지난달 30일에는 전국적으로 폭염특보가 내려진 가운데서도 서울·경기 지역에는 갑작스런 ‘호우경보’가 발효됐습니다. 언젠가부터 “우리나라도 이제 동남아나 다름없네”라고 농담처럼 말해 왔는데, 지난달 30일 열대지방의 강한 스콜 같은 소나기가 퍼붓는 광경을 바라볼 때는 공포감마저 느껴지더군요.

요즘 폭염의 기세는 예전과는 확연히 다른 듯합니다. 이미 ‘지구 열대화 시대’가 도래했다지만, 더 늦기 전에 지구를 위해 제 자신부터 실천할 수 있는 일이 뭐가 있는지 진지하게 고민을 해봐야겠어요.

1
정근화 서울대병원 신경과 교수

여름엔 뇌출혈보다 뇌경색 많아
뇌로 가는 혈액이 덜 공급되거나
수분 적어 혈전 더 생기는 게 원인

한쪽 마비-말 막힘 등 전조 증세
곧바로 응급실 가야 후유증 최소화

탈수 막으려면 2L 내외 물 먹어야
실내외 온도 차, 5도 이내가 적절
“여름 뇌졸중 방심 말라…물 넉넉히 마시길”[베스트 닥터의 베스트 건강법]
30대 여성 이민희(가명) 씨는 최근 오른쪽 팔에서 갑자기 힘이 빠지는 경험을 여러 차례 했다. 처음에는 업무상 팔을 많이 쓰다 보니 그런 거라고 여겼다. 좀 쉬고 나면 몇 분 이내에 증세도 사라졌다. 얼마 후 같은 증세가 나타…
전문보기
2
75일동안 4리터씩 물 마신 캐나다 여성, 병원에 실려 간 이유는?
75일동안 매일 물 1갤런(약 3.78 리터)을 마시는 챌린지를 진행한 캐나다 여성이 나트륨 결핍으로 병원 치료를 받는 일이 발생했다. 27일(현지시간) 미국의 뉴욕포스트에 따르면 캐나다에서 틱톡커이자 부동산업자로 활동 중인 미셸…
전문보기
3
“건강에 연구성과도 업” 서울대 교수들도 감탄한 마라톤 효과[양종구의 100세 시대 건강법]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탓에 실내 체육시설이 문을 닫았다. 달리면서 잊어야 할 고민거리도 있었다. 코로나19로 인해 시설 이용에 제한이 생기자 상대적으로 자유로운 야외로 발길을 돌렸다. 그러자 새로운 세상이 펼…
전문보기
4
집중력 UP! 우리가 몰랐던 ‘홈트레이닝’의 3가지 장점[여주엽의 운동처방]
포스트 코로나 시대가 찾아와 야외 운동과 체육 시설 이용이 가능해졌지만 유튜브를 보며 홈트레이닝을 하는 인구는 여전히 늘고 있다. 사실 홈트레이닝은 단순히 접근성, 편의성만 좋은 게 아니라 의외로 건강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되…
전문보기
5
섬유소-지사제 사용하면 쉽게 호전
“노인 15%가 변실금… 섬유소 많이 먹고 물 자주 마셔야”
‘속옷에 변을 묻히거나 화장실까지 가다가 못 참고 실수한다면….’ 노인 100명 중 15명은 경험하는 변실금의 흔한 증상이다. 하지만 막상 이러한 증상을 본인이 직접 겪으면 당황스럽고 창피해서 어디에 말도 못 꺼내는 경우가 많다. …
전문보기
당신과 가족의 건강을 위한
꿀팁을 헬스동아가
맞춤배송합니다.
지난 레터 보기 & 주변에 구독 추천하기

뉴스레터 구독 해지

뉴스레터 및 마케팅 정보 수신 동의

뉴스레터 구독 서비스를 이용하시기 위해 뉴스레터 및 마케팅 정보 수신 동의가 필요합니다. 동의 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