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아무리 바빠도 아침 식사를 거르지는 마세요!
2023.07.26
편집자의 글
안녕하세요.
헬스동아 편집자 입니다
아무리 바빠도 아침 식사를 거르지는 마세요!

여러 이유로 아침 식사를 하지 않는 사람들이 꾸준히 늘고 있다네요. 질병관리청에서 2012년부터 2021년까지 조사한 ‘아침 식사 결식률 추이’에 따르면 2021년의 결식률은 31.7%로 9년 전인 2012년의 23.4%보다 8.3%나 높아졌답니다. 특히 19~29세 성인들의 결식률이 가장 높고, 다음으로는 20~49세 순이라고 합니다.

아침밥은 ‘꼭 먹어야 된다’ VS ‘먹지 않아도 된다’와 같이 아침 식사에 대한 찬반 논란은 전문가들조차 쉽게 결론을 내리지 못하는 사안입니다. 지난달 인하대 식품영양학과의 신다연 교수팀은 주목할 만한 연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신 교수팀은 “식사를 하루에 두 끼 먹는 남성은 세 끼를 먹는 남성보다 대사증후군 위험이 16% 높게 나타났다. 특히 아침 식사를 자주 거르는 남성의 대사증후군은 22%나 높았고, 복부비만과 혈중 중성지방 수치 증가의 위험도 각각 28%, 20% 높아졌다” 고 합니다.

신 교수팀의 국민건강영양조사의 식사 행태와 대사증후군과의 상관성 분석에는 성인 남성 975명과 성인 여성 1만3024명이 참여했습니다. 교수팀은 “여성들도 아침 식사를 거르면 공복 혈당과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증가할 위험이 각각 18%와 19% 높았다” 고 강조합니다.

신 교수팀은 “성별에 관계없이 성인병을 유발할 위험을 줄이기 위해서는 아침 식사가 중요하다는 것이 이번 연구의 결론”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제 가족들 간에도 아침 식사에 대한 찬반 논란이 계속되고 있는데, ‘아침 식사를 안 하는 것이 더 좋다’는 아들에게 이 연구 결과를 알려줘야겠네요.

여러분들도 아침 식사는 꼭 챙겨 드시길 권합니다.^^
1
서현민 한양대 구리병원 피부과 교수
“그저 달렸을 뿐인데… 체중 줄고 건강 체질 됐어요”
서현민 한양대 구리병원 피부과 교수(36)는 30대 초반까지도 운동을 해 본 적이 거의 없다. 전공의 때 수영을 배운 적이 있지만 아주 잠깐이었다. 심지어 걷는 것조차 좋아하지 않았다. 사실상 운동과는 담을 쌓았다고나 할까. 그랬던…
전문보기
2
혈관 건강에 좋다고 해서 먹었는데…오메가3 효과 없다고?
혈관 건강을 위한 건강기능식품 성분으로 널리 쓰이는 오메가3가 정작 심혈관질환의 예방에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학계의 권고가 나왔다. 심혈관질환 위험과 사망률을 낮추는 데 큰 이득이 없어 먹을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20일(현지 시각…
전문보기
3
“암도 치유했어요”…전국에 몰아친 맨발걷기 열풍
한마디로 ‘맨발걷기 열풍’이다. 맨발걷기가 건강 회복 및 유지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이 알려지며 전국이 맨발걷기로 들썩이고 있다.경기도 성남시는 최근 공원에 ‘100세 건강 맨발 황톳길’ 6곳을 조성해 9월 말까지 차례로 개장한다고 …
전문보기
4
“나는 왜 자꾸만 불안할까” 피할 수 없는 불안과의 불편한 동행
해외여행을 앞둔 직장인 김평안 씨(38·가명)는 여행을 떠올리면 설렘보단 불안함이 앞선다. 영화에서 봤던 공항 택시 납치 살인 사건이나, 한국인 관광객 실종 사건 기사가 자꾸 생각나서다. 물론 평안 씨는 일반적으로 따지면 무사히 여…
전문보기
5
코로나 무증상 미스터리… 바이러스 막아준 ‘변이 유전자’ 있었다
2020∼2022년 약 3년간 지구촌을 강타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미스터리 중 하나는 감염돼도 증상이 없는 ‘무증상 감염자’가 존재한다는 점이었다. 감기로 오인할 만한 증상이 나타나거나 위중증에 이르는 사람과는…
전문보기
당신과 가족의 건강을 위한
꿀팁을 헬스동아가
맞춤배송합니다.
지난 레터 보기 & 주변에 구독 추천하기

뉴스레터 구독 해지

뉴스레터 및 마케팅 정보 수신 동의

뉴스레터 구독 서비스를 이용하시기 위해 뉴스레터 및 마케팅 정보 수신 동의가 필요합니다. 동의 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