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총선 사전투표 2주 앞…與野의 서울 48석 판세 분석은?
2024.03.22
아침 7시 반,
동아일보 부국장이 독자 여러분께 오늘의 가장 중요한 뉴스를 선별해 전해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동아일보 편집국 정원수 부국장입니다.
 
이제 2주 뒤면 제22대 국회의원 총선거 사전투표(4월 5,6일)가 시작됩니다. 4년 전 총선에선 사전투표율이 26% 대였지만 여론조사 기관에선 이번 총선은 이보다 사전투표 참여율이 더 높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유권자들이 어떤 후보를 고를지 선택할 시간이 이제는 얼마 남지 않았다는 의미입니다.

이번 총선의 핵심 승부처는 서울 등 수도권입니다. 특히 48석의 국회의원을 정하는 서울은 여야 전체 판세 분석에 중요한 곳입니다. 동아일보는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의 서울시당 및 선거대책위원회 핵심 관계자들을 취재해 서울의 판세를 분석했습니다. 국민의힘은 48곳 중 10곳을 우세로 봤고, 17곳은 박빙, 21곳은 열세로 분류했습니다. 민주당은 지역구 32곳을 우세, 9곳은 박빙, 7곳은 열세라고 판단했습니다. 서울 안에서도 핵심 승부처인 한강벨트와 종로 등은 박빙 지역으로 분류됩니다.

국민의힘은 이번 총선에서 서울 지역 과반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4년 전에 8석에 불과했기 때문에 반전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국민의힘은 이종섭 주호주대사, 황상무 전 대통령시민사회수석 논란이 수습되면 판세가 조금 달라질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반면 민주당은 4년 전 서울에서 41석으로 국민의힘을 압도했는데 이번 총선에서도 비슷한 수준의 성적표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민주당은 선거 기간에 경제실정을 앞세워 정권심판론을 부각시킬 방침이라고 합니다. 민주당 내부에선 벌써부터 나오는 ‘200석·탄핵’ 등 낙관적인 전망에 대한 경계론도 나오고 있습니다.

지금의 서울 판세는 민주당에 유리해 보이지만 총선은 바람이 불면 금세 상황이 어떻게 달라질지 알 수 없다고 선거 전문가들은 흔히들 얘기합니다. 앞으로 사전 투표까지 정확히 2주, 본 투표까지 19일 남았습니다. 과연 앞으로 어떤 변수가 또 발생하고, 이 변수로 인해 여야의 최종 성적표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개인과 기업을 가릴 것 없이 유동성 위기입니다. 자영업자들의 대출 연체율도 급등하고 있습니다.
채무조정 신청도, 개인회생 접수도 ‘역대급’입니다.
총선을 2주 남긴 시점에서 서울의 48석을 둘러싼 여야의 분석은 공히 ‘민주당 우세’입니다.
여야 대표는 각각 텃밭을 찾아 서로에 대한 원색적 비판을 쏟아냈습니다.
지역 의대 증원이 지방 부동산에까지 영향을 미칠 조짐이 보입니다.
오직 동아일보에서만 볼 수 있는 새로운 시선, 끈질긴 취재의 결과물을 선보입니다.
국내 최대 벚꽃 축제부터 핫플된 경동시장까지 [여행의 기분]
동아일보 뉴스레터 ‘여행의 기분’ 입니다. 동아일보가 간추린 이 계절 여행지 소식.
동아일보 칼럼을 통해 본 오늘, 세상
[횡설수설/정임수]“손해 봐도 미리 타자” 국민연금 조기 수급 급증
국민연금을 애초 받을 나이보다 1∼5년 앞당겨 일찍 타가는 걸 조기노령연금이라고 한다. 정년을 채우지 못하고 퇴직한 사람들의 노후 소득을 보장해주기 위해 1999년 도입됐다.
매일 아침 일곱시 반
당신이 꼭 읽어야 할
동아일보 주요 뉴스를 전합니다.
지난 레터 보기 & 주변에 구독 추천하기

뉴스레터 구독 해지

뉴스레터 및 광고성 정보 수신 동의

뉴스레터 구독 서비스를 이용하시기 위해 뉴스레터 및 광고성 정보 수신 동의가 필요합니다. 동의 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