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다이어트에 좋은 고구마, 구워 먹으면 소용 없다고요?
2026.01.07
편집자의 글
안녕하세요.
헬스동아 편집자 입니다
겨울철, 누구나 즐기는 간식 중 하나는 바로 군고구마입니다. 추운 날씨에 따뜻하고 고소한 맛에 한 번 빠지면 멈출 수 없죠. 고구마는 다이어트에도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지만 구워 먹을 때는 체중 관리에 방해가 될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고구마 1개(약 140g 기준)는 약 130㎉로, 탄수화물 30g과 단백질 2g이 들어 있습니다. 고구마의 탄수화물 대부분은 복합 전분으로, 소화가 천천히 진행되는 포도당 사슬 형태입니다. 이로 인해 혈당을 급격히 올리는 탄수화물 비율이 낮습니다.

하지만 조리 방법에 따라 당 함량과 혈당 지수(GI)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찌거나 삶은 고구마는 저항성 전분이 잘 유지되어 혈당 지수가 낮은 반면, 고온에서 구울 경우 맥아당(maltose)으로 더 많이 전환되어 혈당 지수가 높아집니다. 한국영양학회에 따르면, 생고구마의 혈당 지수는 55로 보통 수준입니다. 그러나 고구마를 찌거나 삶은 경우, 혈당 지수는 70으로 소폭 증가하고, 고구마를 구우면 혈당 지수가 90에 달하게 됩니다. 이는 흰쌀밥(당 지수 92)과 비슷해, ‘높음’으로 분류됩니다.

따라서 고구마를 어떻게 조리하느냐에 따라 다이어트 효과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체중 관리를 위해서는 고구마를 찌거나 삶아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먹는 양을 조절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아무리 혈당 지수가 낮은 식사라도 과식하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삶거나 찐 고구마는 적당량(중간 크기 고구마 1개 이하)을 섭취하고, 혈당 지수가 낮은 채소 등을 함께 먹는 것이 체중 감량에 효과적입니다.

영양 전문가들은 “삶거나 찐 고구마 1개와 채소, 단백질 등을 함께 섭취하면 혈당 안정과 포만감을 유지하는 데 이상적이며, 체중 감량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고구마는 변비 예방과 장내 환경 개선에도 효과적이며, 건강에 좋은 미량 영양소가 풍부하다”고 덧붙였습니다. 전문가들은 저탄수화물 다이어트보다 고구마처럼 좋은 탄수화물을 적절히 섭취하는 것이 체중을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데 더 효과적이라고 말합니다.

결론적으로, 고구마는 적절한 조리법과 양을 지키면 훌륭한 간식이 될 수 있습니다. 겨울철, 따뜻한 고구마 한 조각으로 건강을 챙기고, 포만감도 오래 유지해 보세요!
1
1년새 20kg 감량 달리기 5년차, “지금은 풀코스 ‘서브스리’ 노려요”[양종구의 100세 시대 건강법]
정명교 경남 사천사남초교 교사(30)는 2025년 동아마라톤 올해의 선수상에서 여자부 20·30대 부문 수상자로 선정됐다. 학창 시절 운동을 싫어해 체육 시간이 두려웠던 소녀가 지금은 마라톤 42.195km 풀코스를 거뜬히 완주하는…
전문보기
2
하루 26명 사망 대장암, ‘10분 고강도 운동’의 놀라운 효과
단 10분간의 고강도 운동만으로도 대장암 진행을 억제할 수 있는 생물학적 신호를 유도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연구진에 따르면, 짧은 시간 동안의 격렬한 운동만으로도 혈액 내 분자 구성이 빠르게 변한다. 이 변화가 대장암 성…
전문보기
3
“살짝 미끄러진 것뿐인데” 뇌출혈…겨울철 노인 낙상 사고 주의
겨울철 빙판길 낙상은 고령층에게 단순한 사고를 넘어 장기 입원과 뇌 손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 통계로 본 겨울 낙상의 위험성과 주의해야 할 행동 요령을 정리했다.
전문보기
4
“아침 공복 물 500ml, 진짜 독소 배출될까?”…몸속 ‘해독’의 오해
“아침 공복 물 500ml, 독소 배출된다.”SNS를 중심으로 퍼진 이 문장은 어느새 건강 상식처럼 자리 잡았다. 기상 직후 물 한 병을 마시면 몸속 노폐물이 씻겨 내려가고, 다이어트와 피부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는 주장이다. 하지만…
전문보기
5
코 세척기로 감기 예방?…매일 반복하면 되레 감염 부른다
비강 세척기(네티팟)는 감기 예방 도구가 아니다. 수돗물 사용 위험과 과도한 세척의 부작용 등 안전한 사용 기준을 정리했다.
전문보기
당신과 가족의 건강을 위한
꿀팁을 헬스동아가
맞춤배송합니다.
지난 레터 보기 & 주변에 구독 추천하기

뉴스레터 구독 해지

뉴스레터 및 마케팅 정보 수신 동의

뉴스레터 구독 서비스를 이용하시기 위해 뉴스레터 및 마케팅 정보 수신 동의가 필요합니다. 동의 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