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근육 노화를 늦추는 가장 효율적인 전략은 아침 단백질입니다.
2025.12.03
편집자의 글
안녕하세요.
헬스동아 편집자 입니다
근육 노화를 늦추는 가장 효율적인 전략은 아침 단백질입니다.

단백질을 언제 섭취하느냐에 따라 근육 발달에 미치는 영향이 달라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일본 히로시마대학교 생명건강과학대학원 공중보건·건강정책학과 인-킨 카잉 교수 연구팀은 단백질 섭취 시점과 섭취량이 근육량, 악력, 보행 능력 등의 근육 건강지표에 끼치는 영향을 분석했습니다.

그 결과, “아침 식사에서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한 사람일수록 근육 관련 지표가 전반적으로 양호했으며, 특히 아침에 20~30g 정도의 단백질을 챙긴 집단은 근육량 유지가 안정적이고 기능 저하 속도가 늦춰지는 경향을 보였다”고 발표했습니다. 그와 함께 “반대로 하루 전체 단백질 섭취량이 권장 수준에 가까워도 아침 식사에서 단백질을 거의 섭취하지 않은 사람들은 근육량이 기대보다 낮게 나타났다”고 설명했습니다.

이 연구팀은 또한 “단백질 합성이 활발히 일어나는 아침에 단백질을 충분히 공급하면 근육 생성과 유지에 더 효율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특히 노년층에서는 아침 단백질 섭취 부족이 근감소증 위험을 높이고 근육 기능 저하를 빠르게 진행시킬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즉, 노년층일수록 아침 식사에서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필수적이라는 것이죠. 단순히 하루 단백질 총량을 맞추는 차원을 넘어 근육 노화를 늦추고 삶의 질을 유지하기 위한 전략적 접근이 필요하답니다.

세계보건기구는 일반 성인의 경우 체중 1kg당 약 0.8g의 단백질을 최소 필요량으로 제시합니다. 하지만 운동을 하거나 근육을 유지하고 발달시키려면 1.2~2.0g/kg까지 필요하다네요. 예를 들어 체중 50kg 성인이라면 하루에 달걀 2개, 닭가슴살 100g, 두부 반모, 요거트 한 컵 정도로 약 50g의 단백질을 채울 수 있습니다.

결국 근육 건강을 지키는 가장 효율적인 전략은 아침 식사를 하면서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오늘 아침에 단백질을 얼마나 드셨나요?
1
“잠옷 하루만 입어도 바이러스 범벅” 英 연구진 경고
잠옷을 매일 갈아입지 않으면 세균과 바이러스에 감염될 위험성이 커진다는 영국 교수의 주장이 제기됐다. 26일(현지시간) 영국 매체 데일리메일에 따르면 프림로즈 프리스톤 영국 레스터대 임상미생물학 부교수는 “가능하다면 잠옷은 매일 갈…
전문보기
2
인체 노화, 50세 전후에 급속 진행…대동맥 쇠퇴가 가장 뚜렷
1년에 한 살씩 나이를 먹듯 생물학적 노화도 선형적으로 진행될까? 아니다. 인체 노화는 50세 전후에 태풍이 휘몰아 치듯 급격히 진행되는 것으로 확인됐다.조직과 장기의 노화 속도는 이 시기에 이전 수십 년보다 훨씬 가팔라지며, 그…
전문보기
3
“내 몸 상태 제대로 알아야”…‘운동 중 사망’ 이렇게 하면 줄일 수 있다
2005년 3월 13일 열린 2005서울국제마라톤대회 겸 제76회 동아마라톤대회에서 당시 대한축구협회 이사였던 ‘녹색 그라운드의 야생마’ 김주성 씨(60)가 42.195km 풀코스를 처음 완주했다. 1980, 90년대 한국 축구를 …
전문보기
4
인간의 뇌, 32세가 최대 전환점…9·66·83세도 중요 분기점
인간의 뇌는 인생에서 다섯 가지 ‘단계’를 거치며, 9·32·66·83세가 중요한 전환점이라는 사실을 과학자들이 밝혀냈다.영국 케임브리지대학교 뇌과학자들은 0세부터 90세까지 총 3802명의 뇌 MRI 영상을 분석해 얻은 결론을 국…
전문보기
5
콩기름은 죄가 없다…살이 찌는 이유는 바로 ‘이것’
가정에서 널리 사용하는 식용유이자 각종 가공식품의 주요 성분인 콩기름(대두유)이 비만을 유발하는 경로를 과학자들이 밝혀냈다. 미국 캘리포니아대학교 리버사이드 캠퍼스(UCR) 연구자들은, 콩기름이 단순히 ‘지방’이기 때문에 많이 먹으…
전문보기
당신과 가족의 건강을 위한
꿀팁을 헬스동아가
맞춤배송합니다.
지난 레터 보기 & 주변에 구독 추천하기

뉴스레터 구독 해지

뉴스레터 및 마케팅 정보 수신 동의

뉴스레터 구독 서비스를 이용하시기 위해 뉴스레터 및 마케팅 정보 수신 동의가 필요합니다. 동의 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