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고기 대신 콩만 먹어도 남성 건강에 놀라운 변화가 생긴답니다.
2025.11.05
편집자의 글
안녕하세요.
헬스동아 편집자 입니다
고기 대신 콩만 먹어도 남성 건강에 놀라운 변화가 생긴답니다.

남성들의 식단에서 붉은 고기와 가공육의 일부를 콩류로 대체할 경우 체중 관리와 심혈관계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가 최근 발표됐습니다. 핀란드 헬싱키대의 연구팀은 건강한 성인 남성 102명을 대상으로 식물성 단백질의 섭취 증가가 인체에 미치는 구체적인 변화를 6주 동안에 걸쳐 조사했습니다.

연구팀은 참가자들을 두 그룹으로 나누어 식단을 조절했습니다. 첫 번째 그룹은 주당 760g의 쇠고기, 돼지고기 등의 붉은 고기와 햄, 소시지 등의 가공육을 섭취하도록 했답니다. 두 번째 그룹은 단백질의 섭취 총량은 유지하되, 전체 단백질 섭취량의 20%를 완두콩, 잠두콩 등의 콩류로 대체하고 고기 섭취량을 주당 200g으로 대폭 제한했습니다.

그 결과 “콩류를 섭취한 그룹은 평균 1㎏의 체중 감소를 보인 반면, 고기를 섭취한 그룹은 0.3㎏ 감소하는데 그쳐 사실상 변화가 미미했다”고 하네요. 특히 “콩류 섭취 그룹에서는 혈액 내의 콜레스테롤 수치와 흔히 '나쁜 콜레스테롤'이라 불리는 LDL콜레스테롤 수치가 모두 감소한 반면, 붉은 고기와 가공육 섭취 그룹에서는 콜레스테롤 수치가 오히려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는 심혈관계 질환과 제2형 당뇨병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지표로 평가됩니다. 불과 6주동안의 식단 변화만으로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두 그룹 사이에 나타난 셈이죠.

이 연구팀은 또한 “체지방과 제지방은 두 그룹 모두 일부 감소했지만, 허리둘레는 콩류를 섭취한 그룹에서만 유의미하게 줄었으며, 고기를 섭취한 그룹의 경우 허리와 엉덩이의 비율이 오히려 증가해 복부 비만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는 결과를 보여줬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는 과도한 육류 섭취가 복부 지방 증가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죠.

영양소의 섭취 측면에서도 흥미로운 차이가 있었습니다. 콩류 섭취 그룹은 비타민 B12의 섭취량이 다소 줄었지만, 혈중 농도는 안전한 수준을 유지했고 철분 섭취량은 오히려 증가했답니다. 요오드와 같은 다른 미량의 영양소 섭취량은 두 그룹 간 큰 차이가 없었다네요. 이는 콩류 대체 식단이 영양소의 균형을 크게 해치지 않으면서 철분 섭취를 개선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결과입니다.

이 연구팀을 이끈 파야리 교수는 “이번 연구는 붉은 고기와 가공육의 소비를 줄이고 콩류 섭취를 늘리는 것이 남성 건강에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단기간에 보여 준다”면서 “복잡한 식단 변화 없이도 일상적인 식사에서 일부 육류를 콩류로 대체하는 것만으로도 비만의 위험을 낮추고 심혈관계 건강 개선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우리 집 식단에서도 고기를 확 줄이는 대신에 콩밥, 두부 등을 크게 늘려야 할 이유가 분명해졌습니다.
1
“치즈 단순한 간식 아냐…주 1회 먹으면 치매 위험 24% 감소”
매주 한 번 이상 치즈를 섭취하는 고령자는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치매 발병 위험이 4분의 1 가까이 낮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이 연구는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치즈 섭취량이 많지 않은 일본의 65세 이상 인구를 대상으로 진행 …
전문보기
2
올해 스케일링 안 했다고? 해 넘기면 건보혜택 소멸
대한치과의사협회는 올해 안에 스케일링을 받지 않은 성인은 12월 31일 이전에 치과를 방문해 시술을 받는 것이 좋다고 안내했다. 스케일링은 만 19세 이상 성인에게 연 1회 건강보험이 적용되지만, 연 단위로 계산되기 때문에 해가 바…
전문보기
3
아침 거르기, 장 건강 해치는 첫 번째 아침 습관…나머지 3개는?
여러 가지 이유로 아침 식사를 거르는 사람이 많다. 질병관리청의 ‘2022년 국민건강영양조사’에 따르면 우리 국민의 아침 결식률은 34.0%, 즉 세 사람 중 1명이 아침을 먹지 않는다. 하지만 아침은 오랫동안 ‘하루 중 가장 중요…
전문보기
4
햄버거·쿠키, 겨울에 더 살찌는 느낌? 착각 아닌 사실!
겨울철에 과자나 쿠키, 케이크, 헴버거 등 가공식품을 즐긴다면 다른 계절에 비해 체중이 더 쉽게 늘어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샌프란시스코 캘리포니아대학(UCSF) 연구진은 계절에 따라 달라지는 식물의 포화지방·불포화…
전문보기
5
‘침묵의 살인자’ 고혈압, 진짜 원인과 해결책은?
심혈관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치는 고혈압은 방치할 때 동맥 경화, 뇌졸중, 신장 손상, 인지 저하 및 치매로 이어질 수 있다. 국내 20세 이상 인구의 약 30%인 1300만 명이 고혈압 환자로 추정된다. 하지만 자신이 고혈압이라는 …
전문보기
당신과 가족의 건강을 위한
꿀팁을 헬스동아가
맞춤배송합니다.
지난 레터 보기 & 주변에 구독 추천하기

뉴스레터 구독 해지

뉴스레터 및 마케팅 정보 수신 동의

뉴스레터 구독 서비스를 이용하시기 위해 뉴스레터 및 마케팅 정보 수신 동의가 필요합니다. 동의 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