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주택자’라고 다 부자는 아니다
한 지인이 부동산 계약과 관련해 문의를 해왔다. 원룸 월세를 계약한 후 입주할 방을 둘러보니 전등들이 좀 오래돼 집주인에게 전등들을 갈아달라고 요청했는데 오히려 우는소리를 하면서 곤란하다고 했단다. 그래도 계속 전등을 갈아달라고 했더니 집주인이 나중에는 화를 내더라는 것이다.“있는 놈…
- 2023-10-29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한 지인이 부동산 계약과 관련해 문의를 해왔다. 원룸 월세를 계약한 후 입주할 방을 둘러보니 전등들이 좀 오래돼 집주인에게 전등들을 갈아달라고 요청했는데 오히려 우는소리를 하면서 곤란하다고 했단다. 그래도 계속 전등을 갈아달라고 했더니 집주인이 나중에는 화를 내더라는 것이다.“있는 놈…

전 세계에서 미국 원조를 가장 많이 받는 국가는 이스라엘이다. 이스라엘은 1948년 독립 이후 미국의 막강한 후원 아래 성장을 지속해왔다. 미국은 이스라엘이 1948년 5월 14일 자정을 기해 건국을 선언하고 11분 만에 이스라엘을 국가로 첫 승인했다. 미국이 이스라엘에 제공한 군사원…

카카오 창업자 김범수 미래이니셔티브센터장이 10월 23일 금융감독원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하며 포토라인에 섰다. 2019년 금감원이 자본시장특별사법경찰(특사경)을 출범한 이래 포토라인에 선 이는 김 센터장이 처음이다. 그는 카카오엔터테인먼트(카카오엔터)가 SM엔터테인먼트(SM엔터) …

서울 마포구가 내년 총선 주요 격전지로 부상하고 있다. 부산 해운대구에서 3선을 한 국민의힘 하태경 의원이 험지로 분류되는 서울 마포을에 출마할 것이라는 얘기가 도는 가운데, 한동훈 법무부 장관의 출마를 요구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마포을 ‘자객 공천’ 이뤄지나하 의원은 10월 11…

이스라엘은 레바논 무장정파 헤즈볼라에 상당한 트라우마가 있다. 이른바 ‘34일 전쟁’ 때문이다. 헤즈볼라는 2006년 7월 12일 레바논 남부 국경을 넘어가 이스라엘군 병사 7명을 사살하고 2명을 납치하는 등 무력 도발을 벌였다. 당시 에후드 올메르트 이스라엘 총리는 헤즈볼라의 도발을…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발(發) 고금리 장기화 등 악재로 9월 내내 극심한 가격 조정을 겪은 증시는 10월 들어 미국 고용지표 둔화(Bad news is good news), 시장금리 하락 등에 힘입어 주가 복원에 나서는 모습을 보였다. 하지만 10월 7일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의…

한국 항공우주산업과 방위산업의 역량을 세계에 알리는 ‘서울 국제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전시회(ADEX) 2023’이 10월 17일 경기 성남시 서울공항에서 개막했다. 격년으로 열리는 ADEX는 명실상부한 국내 최고 항공우주방산 통합 전시회다. 올해 행사는 전 세계 35개국 550개 업…

이스라엘의 가자지구 지상군 투입이 당초 예상보다 지연된 배경을 놓고 여러 분석이 나오고 있다. 지상군 투입 지연은 정치·외교·군사적으로 다양한 변수가 작용한 결과일 것이다. 다만 이스라엘이 개전 초 하마스가 벌인 만행에 이를 갈고 있다는 점에서 군사 전략 차원의 냉정한 고려가 가장 …

돈과 관련한 연구들을 보면 “돈이 사람을 이기적으로 만들고 다른 이들을 배려하지 않는 사람으로 만든다”는 결과가 많다. 즉 “돈이 사람을 싸가지 없게 만든다”는 것이다.2012년 폴 피프 미국 UCI(캘리포니아대 어바인캠퍼스) 교수 연구진은 “자기 형편이 좋다고 생각하는 사람일수록 …

우리는 보통 채무자에 대해 이렇게 생각한다. 돈이 꼭 필요한데 가진 돈이 없어 주변 사람이나 은행으로부터 돈을 빌린다. 돈을 빌렸으니 갚아야 한다. 돈을 갚기 위해 열심히 일하고 돈 관리도 하는데 갚을 돈이 잘 모이지 않는다. 돈을 갚으려 노력하는데도 채권자는 계속 돈을 갚으라고 난…

‘정치 1번지’로 불리는 서울 종로구의 선거구 조정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국회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획정위)가 내년 4월 총선에 대비해 종로구와 중구를 합쳐 ‘종로-중’ 선거구로 개편해야 한다고 건의한 것이다. 정계에서는 벌써부터 종로구 출마자가 누가 될지를 …

최근 집값 추이는 잠재 수요자가 매입을 놓고 고민이 깊어지는 ‘딜레마 존’에 있다. 한국부동산원의 ‘공동주택 실거래가격지수’를 통해 시장 상황을 살펴보자. 최근 통계에 따르면 올해 들어 7월까지 전국 아파트 가격은 4.41% 올랐다. 하지만 집값이 피크를 기록한 2021년 10월과 비…

그동안 이스라엘국방군(IDF)은 미군에 버금가는 강군(强軍)의 상징이었다. 이스라엘은 주변 아랍 국가들과 투쟁 끝에 자리 잡은 나라다. 일상적으로 일어나는 크고 작은 분쟁 때문에 이스라엘군은 정예군대가 될 수밖에 없었다. 그런데 10월 7일(이하 현지 시간) 팔레스타인의 일개 군벌 세…

이슬람 수니파 종주국 사우디아라비아와 시아파 맹주 이란은 중동 지역에서 1400여 년간 대립해왔다. 사우디와 이란의 적대관계는 수니파와 시아파가 칼리프(최고 통치자) 선정 문제로 대립한 역사에서 비롯됐다. 이슬람 창시자 무함마드는 632년 후계자를 남기지 않고 사망했다. 그러자 후계자…

팔레스타인 무장단체 하마스가 이스라엘을 기습 공격하면서 시작된 무력분쟁으로 양측 사망자가 3650명(10월 11일 기준)을 넘어섰다. 이스라엘과 가자지구에서 각각 1200명, 950명이 숨졌고 이스라엘군의 반격으로 사망한 하마스 조직원도 1500명을 넘겼다. 이스라엘군이 레바논 남부…

“들어갈 수 있는 곳이 없다 하니… 그냥 벤치에나 앉아 있다 가려고요.”5월 31일 오전 9시쯤 청와대를 찾은 서울 관악구민 양 모 씨(64)는 청와대 본관 내부 관람이 불가하다는 안내 직원의 말에 적잖이 실망했다. 청와대 건물 중 내부까지 관람이 가능한 곳은 본관과 영빈관 정도인데…

한국에는 왜 ‘수포자’(수학을 포기한 자)가 많을까. 이번 추석 연휴에 프로그래머 출신 벤처기업 사장, 수학에 관심 많은 철학자, 그리고 다빈치스쿨 교장인 필자 3명이 만나 관련 주제로 이야기를 나눴다. 대화는 대략적으로 다음과 같았다.“수학 잘하게 하는 방법 있을까”필자 빅데이터와 …

우크라이나군 당국은 9월 19일 충격적인 보고를 접했다. 전선에서 65㎞ 떨어진 우크라이나군의 임시 비행장에 러시아군 드론 여러 대가 날아든 것이다. 러시아군 드론이 올해 들어 우크라이나 내륙 도시 곳곳을 공격하고 있지만, 이번 공습은 그중에서도 특기할 만한 사례다. 그간 러시아군은…

수도권에 ‘교통혁명’을 가져올 것으로 기대되는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 개통이 가시화되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내년 초 개통 예정인 GTX-A 노선에 투입되는 열차의 시운전 모습을 9월 21일 첫 공개했다. 국토부는 그간 오송시험선과 중부내륙선에서 GTX-A 열차 예비 시험주행 및 …

플라톤의 대표 저서 ‘국가(Politeia)’는 그의 스승 소크라테스가 나눈 대화들을 정리한 책이다. 소크라테스가 다른 사람들과 만나 대화한 내용이 주된 텍스트다. 책 첫머리는 소크라테스와 케팔로스 간 대화다. 여기서 케팔로스는 큰 재산을 모으고 이제 죽을 날이 머지않은 노인으로 나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