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드루킹은 왜 ‘드루이드 킹’이란 필명을 썼을까
댓글 여론조작 사건으로 경찰 수사를 받고 있는 더불어민주당원 김동원(49) 씨의 인터넷 필명 드루킹은 ‘드루이드 킹’의 약자다. 대규모 다중 사용자 온라인 롤플레잉 게임(MMORPG)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 등장하는 11개 직업 가운데 하나인 드루이드 중에서 최강이란 뜻이다. 이…
- 2018-04-29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댓글 여론조작 사건으로 경찰 수사를 받고 있는 더불어민주당원 김동원(49) 씨의 인터넷 필명 드루킹은 ‘드루이드 킹’의 약자다. 대규모 다중 사용자 온라인 롤플레잉 게임(MMORPG)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 등장하는 11개 직업 가운데 하나인 드루이드 중에서 최강이란 뜻이다. 이…

3차 남북정상회담을 앞두고 한반도가 요동치고 있다. 4월 18일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한반도 안보 상황을 좀 더 궁극적인 평화체제로 발전시켜나가고자 정전협정을 평화협정으로 바꿀 수 있는 방법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상징적 차원에서라도 ‘종전선언이 필요하다’ ‘비무…

“명문대 가려면 대여섯 살 때부터 준비해야 한다지만 요즘 대입제도 개편안을 보면 무슨 준비를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어요. 어차피 일곱 살 딸아이가 대학 갈 즈음엔 또 다른 개편안이 나올 텐데 지금 준비하는 게 무슨 의미인가 싶기도 하고요. 불안한 마음에 찾은 사교육기관도 저마다 중…

‘사교육 1번지’로 불리는 서울 강남구 대치동에는 넘쳐나는 학원 개수만큼 다양한 입시전략이 존재한다. 수시로 바뀌는 교육정책에 지칠 법도 하지만 ‘대치동맘’은 이러한 정부 정책을 비웃기라도 하듯 재빠르게 전략을 수정하며 명문대 입성에 열을 올린다. 4월 11일 교육부는 지금까지 추진…

‘언젠가는 이럴 줄 알았지.’ 더불어민주당 당원이 정부 관련 기사에 부정적 댓글을 달고 추천 수를 조작했다는 ‘드루킹 게이트’ 보도내용에 달린 댓글 가운데 하나다. 그동안 인터넷 포털사이트에 게시된 기사의 댓글이 일부 세력에 의해 조작된다는 이야기는 어렴풋이 알아도 확신할 수는 없는…

시장을 이기는 것이 어렵다 해도, 미국 월가에는 수년 동안 지속적으로 많은 수익을 내는 트레이더와 펀드 매니저들이 있다. 회사를 위해 수천억 원을 벌어주는 이들은 자신의 개인 투자계정을 통해서도 이만한 돈을 벌까. 결론부터 이야기하면 그렇지 않다. 적잖은 금융인이 주 무대인 주식이나…

한반도 문제가 복잡하게 돌아가고 있는 지금 문재인 대통령과 가까웠던 한 원로가 문 대통령의 한반도 정책을 심도 깊게 비판했다. 그와 나눈 대화를 문답으로 정리해 건네주자 숙고에 들어간 그는 문 정부가 추진하는 적폐청산을 거론하면서 “아직은 때가 아닌 것 같다”며 인터뷰 게재를 거부했…

2016년 10월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현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정감사장. 당시 국민의당 손금주 의원(현 무소속)은 “공기업 경영의 중심에서 문제점을 바로잡고 기관장을 견제해야 할 공기업 감사가 여권의 낙하산 인사로 채워지고 있다”며 “도를 넘었다”고 비판했다. 당시는 …

“주위에서 어른들이 ‘결혼은 해도 문제고 안 해도 문제니 그래도 해보는 게 낫지 않겠느냐’고 하는데 제가 보기에는 하면 문제고 안 하면 문제될 것이 없는 것 같아요.” 유통업계 대기업에 다니는 4년 차 직장인 조모(32) 씨의 말이다. 2000년대 이후 국내 혼인 건수는 꾸준히 줄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백악관과 행정부의 주요 자리를 강성인사로 채워 넣고 있다. 3월 들어 트럼프 행정부 외교안보라인에서 합리적 인사로 분류되던 렉스 틸러슨 국무장관과 허버트 맥매스터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아흐레 간격으로 경질됐다. ‘넌 해고야(You are fired)’라…

시인 기형도는 1989년 3월 7일 서울 종로 파고다극장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지병인 고혈압으로 인한 급성뇌졸중이라는 사망 진단을 받았다. 그 후 석 달이 안 된 5월 30일 그의 유고시집 ‘입 속의 검은 잎’이 발간됐다. 그 시집 뒤편에 ‘영원히 닫힌 빈방의 체험’이란 해설을…

최근 금융권은 ‘채용비리’로 홍역을 앓고 있다. 금융감독원(금감원)은 지난해 10월 ‘우리은행 채용비리 사태’ 이후 11개 시중은행을 대상으로 대규모 현장 검사를 실시하는 등 채용비리 근절을 위해 금융사들에 매서운 칼날을 들이대고 있다. 하지만 최근 최흥식 금감원장이 2013년 KE…

초등학생이 꿈꾸는 장래희망 1순위가 ‘연예인’에서 ‘1인 크리에이터’로 바뀐 지 오래다. 초등학생에게 스마트폰은 TV보다 친근한 매체가 됐고, 보고 싶을 때 언제든 볼 수 있는 크리에이터는 TV에 등장하는 연예인보다 급이 높아졌다. 이들 사이에서는 국민 개그맨 유재석보다 게임 마인크…

“중소기업에 입사한 신입사원에겐 매년 800만 원을 지원하겠다.” 3월 15일 정부는 청년일자리 대책 가운데 하나로 이 같은 지원책을 내놓았다. 예전부터 비슷한 지원이 있었지만 그 액수를 크게 늘린 것. 이 경우 대기업 신입사원의 초봉과 별 차이가 없다.“내일보다 오늘을 채워주세요”…

미투운동(#Me Too)이 활발해지면서 성범죄에 대한 공분이 커지고 있지만 일각에서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악의를 가지고 거짓 폭로를 한다면 그 피해자를 구제할 수단이 거의 없다는 지적이다. 미투운동의 부작용을 염려하는 사람은 ‘펜스룰(Pence Rule)’을 내세운다. 펜스룰은…

“남성 직원들도 오히려 더 편해진 것 같아요.” 직장인 차모(30) 씨의 말이다. 미투운동(#Me Too)으로 성범죄 피해자의 폭로가 이어지면서 사회 전반적으로 여성에게 언행을 조심하는 문화가 퍼지고 있다. 이에 사내 문화나 회식 등에도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대학도 상황은 마찬가지…

최근 서울과 수도권 신도시에 분양물량이 쏟아지면서 집값은 물론, 전세가도 계속 떨어지고 있다는 뉴스가 끊이지 않는다. 과연 얼마나 심각한 것일까. 전세가가이 하락한 대표적인 곳으로 지목되는 곳이 경기 화성시 동탄2신도시와 1만 가구가 입주할 예정인 서울 송파구 송파헬리오시티(가락시영…

3월 9일 2018 평창동계패럴림픽대회가 개막했다. 패럴림픽 입장권은 3월 전에 이미 98%가 팔렸고, 청와대 국민청원 및 제안 게시판에는 패럴림픽 중계시간을 늘려달라는 청원까지 올라오고 있다. 이에 따라 직접 경기장을 찾거나 중계 등을 통해 패럴림픽 경기를 즐기는 사람들이 늘어날 …

집권 1년도 되지 않았는데 부동산대책은 하루가 멀다 하고 쏟아진다. 그런데 가만 들여다보면 대부분 기시감이 느껴지는 정책들이다. 2월 20일 국토교통부의 ‘재건축 안전진단 기준 정상화’ 발표도 딱 2006년으로 회귀다. 안전진단 기준 항목 가운데 구조안전성 점수는 2006년 50점이…

# 3월 6일 오전 5시 33분, 직장인 K씨는 e메일 한 통을 받았다. 발신자는 ‘서울시 ETAX’, 제목은 ‘서울시 2018 03월 [구일반]도로사용료정기분 전자고지 안내’였다. 도로 사용료 12만8000여 원을 납부하라는 내용이었다. 도대체 무슨 세금인지 의아해하던 K씨는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