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초학력은 정상적 학습과 사회활동 위한 아이들 인권 문제”
“서울시의회 의장으로서 큰 책임감을 느낍니다. 시의회가 잘못하면 시민이 불편과 고통을 겪습니다. 정책의 최종 결정권을 쥔 시의회가 시정을 주도해 시민 뜻을 받들고, 그간의 비정상을 정상화하고자 노력할 것입니다.”김현기 서울시의회 의장은 향후 의회 운영 방향에 대해 이같이 밝혔다. 서…
- 2022-12-03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서울시의회 의장으로서 큰 책임감을 느낍니다. 시의회가 잘못하면 시민이 불편과 고통을 겪습니다. 정책의 최종 결정권을 쥔 시의회가 시정을 주도해 시민 뜻을 받들고, 그간의 비정상을 정상화하고자 노력할 것입니다.”김현기 서울시의회 의장은 향후 의회 운영 방향에 대해 이같이 밝혔다. 서…

글로벌 경기침체 우려에도 2차전지 기업들은 전기차 시장의 폭발적 성장에 힘입어 3분기 최대 실적을 올렸다. 국내 대표 배터리 셀 업체 LG에너지솔루션은 3분기 매출 7조6482억 원, 영업이익 5219억 원을 달성했다. 매출은 전년 동기보다 89.9% 증가하며 분기 기준 최대치를 기록…

“재건축 후 둔촌주공의 미래 가치를 고려하면 분양가가 그리 비싸다고 할 수 없다. 조만간 서울 시내 신축 아파트 공급량이 바닥을 칠 전망이다. 그만큼 부동산시장에서 둔촌주공의 위상은 더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김제경 투미부동산컨설팅 소장)“화물연대 파업이 언제까지 계속될지 모르겠으…

미사일 도발 강도를 높이던 북한이 결국 미국 동부 지역까지 타격할 수 있는 화성-17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개발에 사실상 성공했다. 북한은 7번째 도전 끝에 화성-17형을 정점고도 6000㎞, 수평비행거리 1000㎞, 최대속도 마하 22에 달하는 괴물로 완성했다. 물론 북한 …

“청년의 주거 안정을 위해 청년 원가주택과 역세권 첫 집을 공급하겠다.”윤석열 대통령이 20대 대선 후보 시절 내놓은 청년 맞춤형 부동산 공약이다. 새 정부 출범 후 ‘청년주택’이라는 이름으로 논의돼온 이 정책이 최근 구체화됐다. 정부는 2023년부터 5년간 전국에 공공주택 50만 …

미국 플로리다주는 공화당과 민주당이 혈투를 벌이는 스윙 스테이트(swing state: 경합 주)다. 압도적으로 지지하는 정당이 없고 선거 때마다 지지 후보가 바뀌다 보니 해당 지역 유권자들 표심이 어디로 갈지에 관심이 집중될 수밖에 없다. 플로리다주에서는 2000년과 2004년 대…

집권 이후 윤석열 대통령은 ‘시행령 정치’에 집중했다. 여소야대 상황에서 거대 제1야당인 더불어민주당(민주당)의 반대로 국회에서 법안 개폐가 힘들 것이라 보고 우회로를 택한 것이다. 시행령 정치의 가장 대표적 사례는 ‘경찰국 설치’와 ‘검수원복’, 곧 검찰 수사권 일부 원상 회복이다…

워런 버핏의 매수 소식에 하룻밤 새 10% 이상 상승한 종목이 있다. 바로 대만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기업 TSMC다. 11월 15일(현지 시간) TSMC는 전거래일보다 10.52% 오른 80.46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이는 ‘투자 귀재’로 불리는 버핏이 TSMC 주식을 41억…

미국항공우주국(NASA)의 다목적 우주선 ‘오리온’과 차세대 대형 발사체 우주발사시스템(SLS)을 실은 아르테미스 1호가 11월 16일 오전 1시 47분(현지 시간) 발사에 성공했다. 오리온은 이륙 엿새 만에 달 상공 약 130㎞를 근접 비행함으로써 NASA의 유인 달 탐사 계획인 …

최근 루마니아 언론 매체들에 흥미로운 기사가 게재됐다. 루마니아 국방부가 한국과 조속한 시기에 국방협력협정을 체결하기로 했고 이에 따라 양국이 4가지 분야에서 방산 협력에 나섰다는 내용이다. 9월 23일 바실레 든쿠 국방장관이 이끄는 루마니아 대표단이 방한해 ‘대한민국 방위산업대전’…

11월 10일 대표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측 핵심 관계자)인 국민의힘 장제원 의원이 주호영 원내대표를 정면 비판하고 나섰다. 장 의원이 “우리가 주 원내대표에게 원내지도부를 한 번 더 준 건 오로지 정기국회 잘 돌파하고, 야당의 정치 공세 잘 막고, 소수 여당이기 때문에 자존심 지키…

‘레드라인(Red Line)’은 ‘넘어서는 안 되는 선’이라는 의미의 국제정치학 용어다. 미국 싱크탱크 애틀랜틱 카운슬은 조 바이든 대통령 취임 직후인 지난해 1월 28일 발표한 보고서 ‘더 긴 전문: 새로운 미국의 중국 전략을 위해(The Longer Telegram: Toward…

“이번 조치로 곧장 부동산시장이 움직이진 않겠지만, 부작용이 가장 적은 시기에 규제를 완화한 점은 긍정적으로 평가한다.”(조주현 건국대 부동산학과 명예교수)“정부가 예상보다 광범위하게 부동산 규제지역을 해제했다. 상당히 유의미한 조치로 본다.”(김제경 투미부동산컨설팅 소장)정부가 1…

마침내 시중은행 1년 만기 정기예금 금리가 5%를 넘어섰다. 앞서 저축은행을 비롯한 제2금융권이나 일부 지방은행이 연 5%를 웃도는 고금리 상품을 내놓았지만 시중은행에서 연 5%대 정기예금이 등장한 것은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처음이다. 11월 14일 주요 시중은행 가운데 …

최근 화제 인물은 무함마드 빈 살만 알사우드(빈 살만) 사우디아라비아 왕세자다. 11월 17일 400명이나 되는 수행원과 함께 방한한 그의 행보 하나하나가 주목받고 있다. 2019년 방한 때와 마찬가지로 이번에도 국빈급 예우가 이뤄졌다. 윤석열 대통령은 17일 용산구 한남동으로 관저…

직장인 김 모 씨는 ‘금리 유목민’이다. 이미 몇 차례 기존 정기예금을 중도해지하고 좀 더 높은 금리 상품으로 갈아탔던 그는 지금 또 한 차례 고금리 상품 가입을 계획하고 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연준)가 11월 2일(현지 시간) 기준금리를 4%로 인상함에 따라 한국은행도 11…

일본 오키나와현 가데나(嘉手納) 공군기지는 미국의 동아시아 지역 최대 항공 거점이다. 이곳에는 길이 3700m 활주로 2개를 비롯해 각종 전투기, 조기경보통제기, 공중급유기 등 다양한 기종의 항공기 120여 대가 배치돼 있다. 가데나 공군기지는 일본 방어뿐 아니라, 동북아 지역 안보…

“97만 원이던 주택담보대출 이자가 196만 원이 됐다.”‘영끌족’ 직장인 서 모(36) 씨의 얘기다. 서 씨는 1년 전 서울 구로구 아파트를 11억 원대에 매입했다. 맞벌이인 서 씨는 돈을 모아 3~4년 후쯤 해당 지역 아파트를 매입할 예정이었지만, ‘벼락거지’를 피하기 위해 주택…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은 ‘드론 전쟁’으로 불릴 만큼 전장 곳곳에서 드론이 널리 쓰이고 있다. 기존 군사용 드론은 첨단기술이 적용돼 대단히 값비싸고 복잡한 무기체계로 인식됐다. 하지만 이번 전쟁은 마트나 온라인 쇼핑몰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저가 상용 드론도 대단히 위력적인 무기가…

“마을에 홍수가 났는데 인명구조원 3명에게 마을 사람을 다 구하라고 한 것과 마찬가지다. 홍수가 발생하지 않도록 댐을 마련하거나 마을 사람들을 사전에 대피시켜야 했다. 도시 재난에 어떻게 대응해야 하느냐는 관점에서 사안을 바라봐야 하는 것이다. 서울 이태원에서 보호체계가 무너졌으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