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첨단무기, 원전, 소고기… 상식 밖 美 ‘비관세 장벽’ 뭘 노리나](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4/02/131338754.1.jpg)
[사설]첨단무기, 원전, 소고기… 상식 밖 美 ‘비관세 장벽’ 뭘 노리나
미국 대통령 직속 기구인 무역대표부(USTR)가 교역 상대국에 대한 상호관세 부과를 코앞에 두고 국가별 ‘비관세 장벽’을 정리한 보고서를 발표했다. 한국 부문에는 기술 이전을 조건으로 무기를 구매하는 관행, 외국인의 원전산업 진입 금지, 30개월령 이상 소고기 수입 금지 등 다양한 내…
- 2025-04-02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미국 대통령 직속 기구인 무역대표부(USTR)가 교역 상대국에 대한 상호관세 부과를 코앞에 두고 국가별 ‘비관세 장벽’을 정리한 보고서를 발표했다. 한국 부문에는 기술 이전을 조건으로 무기를 구매하는 관행, 외국인의 원전산업 진입 금지, 30개월령 이상 소고기 수입 금지 등 다양한 내…
전국 40개 의대 학생들 가운데 군 입대 대기자를 제외한 전원이 새 학기에 등록하고 복학 신청을 했으나 수업은 여전히 거부하고 있다. 제적당하지 않으려고 등록금 내고 복귀는 했지만 ‘등록은 하되 수업은 거부하자’는 일부 강경파 학생들과 의사 단체의 비난을 의식해 적극적인 수업 참여는 …
더불어민주당이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거부권을 행사한 상법 개정을 재추진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심지어 더 강력한 법안 발의까지 예고해 경제계의 불안이 커지고 있다. 민주당 주도로 지난달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상법 개정안은 기업 이사의 충실 의무 대상을 ‘회사’에서 ‘회사 및…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2일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상법 개정안에 재의요구권(거부권)을 행사한 데 대해 “윤석열 대통령이 있었다면 거부권을 행사하지 않았을 거라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한 권한대행에게 거부권 행사를 요청했던 국민의힘은 “감히 대통령을 운운하는 것은 있을 수 없…
토요일 오후 동네 미장원에 갔더니 손님이 없었다. 원장님은 “(탄핵) 데모 시작하고부터 이렇다”며 “한 달에 한 번 머리 자르던 사람도 요새는 두 달에 한 번 자르는 모양”이라고 했다. 동네 단골 전복죽집도 폐업을 고민 중이다. 요즘 손님 늘어난 곳은 신경정신과 의원뿐이라며 죽집 사장…
한식(寒食)은 동지(冬至)로부터 105일째 되는 날이다. 올해는 5일이다. 봄철 성묘를 가는 날이기도 하다. 예로부터 한식에는 찰 한(寒), 밥 식(食)이라는 한자 그대로 찬 음식을 먹었고 불의 사용을 금했다. 이런 전통의 유래에는 여러 가지 설이 있지만 건조한 봄철 화재를 예방하려는…
한국 여자 탁구 간판 신유빈(대한항공)이 월드테이블테니스(WTT) 챔피언스 인천에서 16강에 올랐다.신유빈은 2일 인천 인스파이어 아레나에서 열린 WTT 챔피언스 인천 2025 여자단식 32강전에서 릴리 장(미국)을 3-0(11-3 11-9 11-4)으로 격파했다.16강으로 향한 신유…
2일 오후 10시47분35초 전남 신안군 흑산도 북서쪽 134㎞ 해역에서 규모 2.4의 지진이 발생했다.기상청에 따르면 지진 발생 위치는 북위 35.56도, 동경 124.43도다. 지진 발생 깊이는 8㎞다. 지진계에 기록된 최대진도는 Ⅰ(1)이다. 대부분 사람들은 느낄 수 없으나, 지…
대통령 등 주요 공직자들에 대한 탄핵이 가능하다는 조항은 1948년 헌법 제정 이후 지금까지 그대로 유지되고 있다. 제헌 헌법의 기틀을 잡은 유진오 박사는 해설서에서 탄핵의 조건에 대해 “형사 범죄의 경우에 한하지 않음은 물론이며, 대통령이 공포해야 할 법률을 공포하지 않았다든가… 하…
지난해 11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재선이 확정됐을 즈음 정부에선 ‘아베 신조(安倍晋三) 모델’이 회자됐다. 아베 전 일본 총리는 2016년 트럼프 전 대통령이 당선되자마자 해외 정상 중 처음으로 뉴욕 트럼프타워로 달려갔다. ‘트럼프의 푸들’이란 조롱에도 1기 내내 끈끈한 관계를…
최근 군사기밀 유출 논란을 빚고 있는 ‘시그널 게이트’는 외교안보 관점에서 흥미로운 대목이 적지 않다. 미국 외교안보 분야의 파워엘리트들이 총망라된 메신저 단체 대화방의 대화 내용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외교안보 정책이 어떻게 결정되고 있는지 그 생생한 속살을 엿볼…
에드가르 드가의 ‘기다림’(1882년경·사진)에는 몸을 숙인 채 발목을 만지고 있는 어린 발레리나가 등장한다. 옆에는 검은 모자에 검은 드레스를 착용한 중년 여성이 앉아 있다. 서로 대화는 없다. 이들은 누구이고 무엇 때문에 이러고 있는 걸까? 드가는 프랑스 파리의 부유한 집안에서 태…
《글로컬의 핵심 가치‘글로벌’과 ‘로컬’을 합성한 ‘글로컬(Glocal)’이란 단어가 요즘 자주 등장한다. 새로운 단어가 사용된다는 것은 새로운 경향이 사회적으로 응집되는 것으로 볼 수 있다.글로컬은 K팝, 영화, 음식 같은 한국 대중문화의 세계화나 지방 소멸 위기에 대한 해결책을 표…
2021년 미국 여론조사기관 퓨리서치센터는 한국을 포함해 경제적으로 발전한 17개국의 성인 약 1만9000명에게 ‘당신의 삶을 의미있게 만들어주는 것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했다. 이 질문에 한국인은 다른 16개국 사람들과는 상당히 다른 답변을 했다. 자, 당신이라면 이 질문에 어떻게…
최근 프랑스 환경에너지관리청(ADEME)이 발표한 세탁 빈도 권고안에 따르면 속옷은 매일, 티셔츠는 5일, 청바지는 15∼30일, 울스웨터는 10∼15일 동안 입고 세탁하면 된다. 또한 스포츠웨어는 땀의 정도에 따라 1∼3번, 브래지어는 7번 입은 후, 침대 시트와 잠옷은 주간 세탁을…
달팽이, 사다리, 로하이, 파워볼, 소셜그래프…. 친근한 느낌을 주지만 불법 사이버 도박 사이트의 이름이다. 스마트폰으로 누구나 접근할 수 있고, 청소년도 예외는 아니다. 한국도박문제예방치유원(1336)이 전국 초중고 학생 1만3368명을 대상으로 실태를 조사한 결과 도박 시작 연령은…
정체성의 혼란 햇살이 따뜻했는지 고양이가 유리벽에 기대 앉아 고개를 떨군 채 졸고 있습니다. 그 모습이 마치 사람 같네요. 고양이가 꿈나라에선 사람이 된 걸까요?―울산 중구에서
조국혁신당 정철원 후보가 2일 열린 전남 담양군수 재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재종 후보를 근소한 차이로 꺾고 당선됐다.전임 더불어민주당 이병노 군수의 당선무효형으로 인해 열린 재선거에서 정 후보는 1만2860표(51.82%)를 얻어 1만1956표(48.17%)를 얻은 이 후보에 904표…
프로농구 부산 KCC가 고양 소노를 꺾고 연패 부진에서 벗어났다.KCC는 2일 오후 7시 부산사직체육관에서 열린 소노와의 2024~2025시즌 KCC 프로농구 홈 경기에서 98-85 완승을 거뒀다.이날 승리를 거둔 KCC는 2연패에서 탈출, 18승33패로 8위 자리를 굳건히 했다.아울…
프로야구 KT 위즈가 연승 행진을 달리던 LG 트윈스에 시즌 첫 패배를 안겼다.KT는 2일 수원 KT위즈파크에서 열린 2025 신한 쏠뱅크 KBO리그 LG와의 경기에서 9-5 승리를 거뒀다.지난 시즌 준플레이오프(준PO)에 대한 설욕이자 올 시즌 첫 맞대결의 승리다.KT는 지난해 2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