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SMC 쫓기 바쁜 삼성, 인텔 추격까지 뿌리쳐야
미국 정부의 지원을 등에 업은 인텔이 올해 안에 1.8nm(나노미터·10억분의 1m) 공정 양산 계획을 발표하면서 삼성전자는 최첨단 반도체에서 인텔의 추격을 받게 됐다. 글로벌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시장에서 1위 대만 TSMC를 쫓고 있는 삼성전자는 앞으로 인텔의 추격을 뿌리쳐야…
- 2024-02-23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미국 정부의 지원을 등에 업은 인텔이 올해 안에 1.8nm(나노미터·10억분의 1m) 공정 양산 계획을 발표하면서 삼성전자는 최첨단 반도체에서 인텔의 추격을 받게 됐다. 글로벌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시장에서 1위 대만 TSMC를 쫓고 있는 삼성전자는 앞으로 인텔의 추격을 뿌리쳐야…
한국신문협회 산하 기조협의회는 21일 정기총회를 열어 권동형 한국일보 전무이사를 회장으로 재선임했다고 22일 밝혔다. 임기는 2025년 정기총회까지다. 부회장은 진상현 머니투데이 미디어전략본부장(상무), 홍준석 서울경제 전략기획실장(이사), 박정훈 세계일보 비서실장·기획국장, 김재…

“인공지능(AI)은 세계를 변화시키고 있고, 미국 반도체에 새로운 기회를 제시했다.” 팻 겔싱어 인텔 최고경영자(CEO)는 21일(현지 시간) 미국 새너제이 컨벤션센터 연단에 서서 “미 공급망의 재건”, “AI 시대 파운드리 선두주자”와 같은 야심 찬 단어를 쏟아냈다. 겔싱어 CEO…
동아꿈나무재단은 김윤철 서울 관악구 원로회 회장과 김대기 고려대 경영대 교수가 불우 학생을 위한 장학금으로 각각 200만 원, 100만 원을 기탁했다고 21일 밝혔다. 김 회장은 지금까지 275회에 걸쳐 총 5억3830만 원을, 김 교수는 107회에 걸쳐 총 1억700만 원을 재단에 …

“(쾌유를 비는) 멋진 메시지를 정말 많이 받았습니다. 눈물이 날 정도였어요.” 찰스 3세 영국 국왕이 5일 암 투병 사실을 외부로 공개한 뒤 처음으로 공식석상에 모습을 드러냈다. 영국 왕실은 21일(현지 시간) 찰스 3세와 리시 수낵 영국 총리가 런던 버킹엄궁에서 접견하는 ‘수요…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가 친윤(친윤석열)계 핵심인 권성동 의원(4선·강원 강릉)을 경선에 부치기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알려졌다. 5선에 도전하는 권 의원은 선거구 조정 등을 이유로 공천 방식이 발표되지 않은 강원 지역 현역 의원 중 한 명이다. 강원 강릉에는 권 의원과 김한근 전 강릉…
![‘찐윤’ 이철규-‘친한’ 장동혁, 비공개 공관위서 격론[정치 D포커스]](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4/02/23/123652653.1.jpg)
19일 공천 명단 발표 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 5층에서 열린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 비공개 회의. ‘찐윤’(진짜 친윤석열) 핵심이자 공관위원인 이철규 의원(재선)과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솔메이트’로 지칭했던 최측근 장동혁 사무총장(초선)이 격론을 벌였다. 두 사람은 친윤 핵심 장…

“북한이 일방적으로 자신들의 의도대로 하는 말은 진지하게 다루지 않는 게 좋습니다. 일본이 의지하는 국제 관계는 한미일 제휴, 미일 동맹입니다.” 다나카 히토시(田中均·사진) 일본총합연구소 국제전략연구소 특별고문(77)이 21일 도쿄에서 진행한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북한이 잇따라…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22일 공천관리위원회의 김현아 전 의원 단수공천 결정을 하루 만에 뒤집었다. 전날 공관위는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는 김 전 의원을 경기 고양정에 단수공천했다. 공관위 결정 뒤 친윤(친윤석열) 핵심이자 공관위원인 이철규 의원은 “(당내 조…

더불어민주당이 “비명 공천 학살” 비판이 쏟아진 의원총회 다음 날인 22일 박찬대, 장경태 최고위원과 안규백 전략공천관리위원장 등 친명(친이재명)계 지도부 의원을 기존 지역구에 대거 단수 공천했다. 뇌물수수 의혹으로 기소돼 재판을 받고 있는 4선 노웅래 의원(서울 마포갑) 등 현역 의…

윤석열 대통령은 21일 울산에서 그린벨트 규제 완화를 밝힌 이튿날인 22일 경남 창원에서 “원전산업이 곧 민생”이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울산 일정을 마친 뒤 진해 해군기지에서 하루를 묵은 뒤 창원 일정을 소화했다고 한다. 총 14차례 열린 토론회는 비수도권에서 모두 4차례 열렸는…

정부가 ‘일감 보릿고개’를 겪고 있는 원자력 발전 기업들을 위해 신한울 3·4호기 등의 원전 건설에 속도를 내 올해 원전 일감을 3조3000억 원 공급하기로 했다. 또 소형모듈원전(SMR) 등 차세대 원전 기술 연구개발(R&D)에 앞으로 5년간 4조 원을 투자한다. 원전 제조기술에 투…
더불어민주당이 윤석열 대통령의 재의요구권(거부권) 행사로 국회에 넘어온 이른바 ‘쌍특검법’(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과 대장동 ‘50억 클럽’ 의혹 특검법)을 2월 임시국회 내에 재의결하겠다고 밝혔다. 홍익표 원내대표는 22일 정책조정회의에서 “‘쌍특검법’ 재의결을 29일 본회의에서 …

“(김건희 여사의) 디올백 (수수 논란), 양평게이트에 대한 국민들의 의심, 분노가 군사독재시절에 있었던 이순자, 장영자 문제를 상기하고 있다.”(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의원) “민주당이 헌법재판소가 위헌정당이라고 해산시킨 통합진보당 추종자를 다시 국회로 불러들이는 위험천만한 불장난을 하…

가상자산 테라·루나 폭락 사태의 주범인 권도형 테라폼랩스 대표(33)가 미국에 송환돼 재판을 받게 됐다. 미국과 ‘송환 경쟁’을 벌였던 한국은 송환을 기약할 수 없어 국내 20만 명 투자자는 사실상 구제가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권 씨가 일으킨 투자 피해는 세계적으로 50조 원 이상으…

일본 대표 주가지수인 닛케이평균주가(닛케이지수)가 34년 2개월 만에 사상 최고치 기록을 경신했다. ‘거품 경제’ 시기인 1989년 12월 29일 종가(3만8915엔) 이후 일수로는 무려 1만2473일 만이다. 다만 ‘코리아 디스카운트’(한국 증시 저평가) 늪에 빠진 한국 증시는 지지…

190분. 20일 오후 3시 30분경 경기 용인시 에버랜드 판다월드 앞에 안내된 대기 시간이었다. 입장 후 5분씩만 허용되는 푸바오 관람을 위해 3시간 10분을 기다려야 하는 셈이다. 이날 판다랜드 방문객은 총 7000여 명이었다. 2020년 7월 국내 첫 자연 번식 판다로 태어난 푸…

정부가 부모가 모두 육아휴직을 쓸 수 있도록 국가공무원에게 월 최대 450만 원의 수당을 지급하기로 했다. 인사혁신처는 22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이런 내용을 담은 올해 인사처 주요 정책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그동안 정부는 한 자녀에 대해 두 번째 육아휴직에 들어가는 공무원…
![[단독]경찰, 집회 대응용 캡사이신 희석액 888L 대량 구매](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3/06/01/119567979.6.jpg)
경찰이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노총) 투쟁 선포 대회 등 대규모 집회를 앞두고 대량의 캡사이신 희석액 구매에 나선 것으로 22일 파악됐다. 경찰 내부에선 “불법 집회로 번지는 걸 막기 위해 위축 효과를 노린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경찰청은 총 888L 분량의 캡사이신 희석액을 구…

경기 성남시의 주요 도시계획을 승인하는 역할을 했던 전직 성남시 도시계획위원 A 씨에 대해 감사원이 뇌물수수 혐의로 검찰에 수사 요청한 것으로 22일 확인됐다. 성남시 도시계획위원회에서 시가 분당구 율동의 3만2000㎡(약 9700평) 사유지를 매입하도록 결정하게끔 역할을 하고, 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