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치자금 동시 낙마’ 前여성각료 2명 총선 출마 채비
일본의 집권 자민당은 정치자금 문제로 지난달 동시에 각료직을 사퇴했던 오부치 유코(小淵優子) 전 일본 경제산업상과 마쓰시마 미도리(松島みどり) 전 법무상을 다음 달 총선 후보로 공천할 방침이다. 자민당은 ‘자민당=불법 정치자금’이란 부정적 인식에도 불구하고 후보들의 당선 가능성에 무게…
- 2014-11-24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일본의 집권 자민당은 정치자금 문제로 지난달 동시에 각료직을 사퇴했던 오부치 유코(小淵優子) 전 일본 경제산업상과 마쓰시마 미도리(松島みどり) 전 법무상을 다음 달 총선 후보로 공천할 방침이다. 자민당은 ‘자민당=불법 정치자금’이란 부정적 인식에도 불구하고 후보들의 당선 가능성에 무게…

학교법인 원광학원은 21일 이사회를 열고 김도종 교수(61·사진)를 제12대 원광대 총장으로 선임했다. 임기는 12월 23일부터 4년이다.

23일로 중국이 동중국해 상공에 일방적으로 방공식별구역(ADIZ) 설정을 선포한 지 1년이 됐다. ADIZ 갈등은 ‘덩샤오핑(鄧小平) 이후 가장 강한 권력을 지닌 중국의 최고지도자’(미국 시사주간 타임)로 평가받는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의 집권 이후 중국이 본격적으로 힘을 과시하기 …

2009년 복원된 국보 1호 숭례문 현판에 글을 새긴 중요무형문화재 제106호 각자장 오옥진 명장(사진)이 22일 지병으로 별세했다. 향년 80세. 고인은 목판에 글씨를 새기는 공예인 각자 장인으로 1996년 중요무형문화재로 지정됐다. 국보 제70호인 훈민정음을 비롯해 많은 판본을…
◇유동열 자유민주연구원장은 24일 오후 1시 서울 중구 전국은행연합회 회관에서 ‘북한의 대남전략과 정치공작’을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한다. ◇김용담 법조공익모임 나우 이사장(전 대법관)이 24일 오후 7시 서울 서초구 변호사회관에서 ‘공익 입법 활동의 현황과 발전 방향’을 주제로 심…
예멘의 알카에다 아라비아반도지부(AQAP)가 중동에서 세를 넓히고 있는 이슬람 수니파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를 작정하고 비판했다. 이 때문에 이슬람 과격 무장세력 사이에 내분이 벌어지는 것 아니냐는 전망이 나온다. 미국 CNN은 22일 “AQAP의 최고성직자 중 한 명인 하…
소말리아 이슬람 무장단체 알샤바브가 22일 케냐 북부에서 버스를 납치해 이슬람교를 믿지 않는 승객 28명만 가려낸 뒤 사살했다고 케냐 경찰이 밝혔다. 알샤바브는 국제테러단체 알카에다와 연계된 조직으로 케냐 쪽으로 자주 국경을 넘어가 테러를 저지르고 있다. 경찰에 따르면 알샤바브 소…

김진태 검찰총장(사진)이 아랍에미리트 두바이에서 개최되는 제19차 세계검사협회(IAP) 총회에 참석하기 위해 22일 출국했다. IAP는 165개국의 기관회원과 2600여 명의 개인회원이 가입한 단체로 유엔 경제사회이사회(ECOSOC)의 특별자문역 지위에 있는 협회다. 김 총장은 24일…
국제무대에서 곧잘 ‘곰’으로 비유되는 러시아.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서방의 경제 제재를 받고 있지만 끄떡없어 보였다. 지난 10여 년간 급성장한 에너지산업과 3700억 달러 규모의 외환보유액으로 몇 년간 혹독한 겨울을 날 수 있을 만큼 충분한 ‘지방’을 축적했다고 자신해 왔기 때문이다.…

미국 메릴랜드 주 록빌 시에서 조경업에 종사하는 멕시코 출신 페드로 에르난데스 씨는 이달 4일 중간선거에서 투표하지 않았다. 그는 선거 뒤 기자에게 “이전엔 민주당을 지지했는데 지금은 잘 모르겠다”고 말했다. 지난해까지 이민개혁은 추진하되 행정명령은 망설였던 버락 오바마 미 대통령…

삼성그룹 사보가 마지막 호의 주인공으로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을 다뤘다. 2009년 7월 삼성그룹의 사내보와 사외보를 통합해 탄생한 삼성그룹 사보 ‘삼성앤유(Samsung & U)’는 올해를 끝으로 5년 만에 폐간한다. 삼성그룹은 내년부터 웹진 형태의 온라인 사보를 내놓을 계획이…

프랑수아 올랑드 프랑스 대통령(60)의 연인 쥘리 가예(42)가 엘리제궁에서 이미 실제적인 퍼스트레이디 역할을 하고 있다고 프랑스의 한 주간지가 주장했다. 프랑스 주간지 ‘부아시(Voici)’는 21일 발매된 최신호 표지에서 ‘첫 번째 사진들’이란 제목 아래 올랑드 대통령이 엘리제궁 …

“한인사회와 미국을 위한 그들의 괄목할 만한 헌신과 공헌에 경의를 표하는 것은 마땅한 일입니다. 역사적인 기록을 위해 이 성명서를 제출하게 돼 기쁩니다.” 2007년 미국 연방 하원의 일본군 위안부 결의안 채택에 앞장섰던 에니 팔레오마바에가 의원(71·민주·미국령 사모아·사진)이 …
![[수도권]홀가분… 수시 논술고사 마친 이대 교정](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4/11/24/68119248.1.jpg)
23일 서울 서대문구 이화여대의 2015학년도 수시모집 일반전형 논술고사가 끝난 뒤 수험생과 학부모들이 고사장을 나오고 있다. 장승윤 기자 tomato99@donga.com

“책을 볼 수 없어 녹음한 역사 강의를 외울 수 있을 때까지 듣고 또 들었어요.” 시각장애 2급인 하연근 씨(43·사진)는 지난 6개월을 숫자와 씨름하며 보냈다. 조선왕조 개국부터 근현대사까지의 주요 사건과 왕들의 연대기를 달달 외우고 또 외웠다. 반년간의 노력 끝에 그는 이달 1…
늦은 시간 마을버스를 타는 시민들이 원하는 곳에 내릴 수 있는 ‘심야 안심귀가 마을버스’가 내년 1월부터 경기지역에 운영된다. 기존 정류장이 아닌, 사전 조사를 거쳐 주민 선호도가 높은 ‘안심 귀가 서비스 정류장’으로 지정된 곳에 하차를 요청하면 내릴 수 있도록 하는 방식이다. …

“중국인들까지 존경해 마지않는 안중근 의사의 유해를 찾는 데 그동안 한국 정부가 너무 소홀했던 것은 아닌가 싶네요.” 중국 랴오닝(遼寧) 성 다롄(大連) 시의 뤼순(旅順) 감옥 박물관에서 39년간 근무하다 연구진열부 주임으로 15일 퇴직한 판마오중(藩茂忠·60) 씨는 23일 본보와…
![[수도권]협동조합형 공공주택 국내 첫 결실](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4/11/24/68119230.1.jpg)
육아·협동조합형 공공주택인 ‘이음채’(사진)가 국내 처음으로 서울 강서구 가양동에 선보인다. 협동조합형 공공주택은 뜻이 맞는 입주자들이 협동조합을 구성해 계획·시공, 이름·디자인에까지 적극 참여하고 직접 주택관리까지 맡는 시스템이다. 이번에 선보인 이음채는 협동조합형 공공주택에 육아에…
‘서울 디자인위크(SEOUL DESIGN WEEK) 2014’가 26일부터 30일까지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와 코엑스 등에서 열린다. 이 행사는 서울 시민들과 국내외 관광객들이 건축, 디자인, 명소, 전시 등 서울의 다양한 디자인 콘텐츠를 공유하고 체험하는 축제다. 서울의 다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