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도처럼 움직이는 군중, 전형적으로 위험” 日전문가가 본 ‘이태원 참사’
“이태원 핼러윈 참사는 사전 준비가 제대로 안 된 게 가장 큰 원인이다. 리스크를 파악하고 적절한 경비 체제를 갖췄어야 했습니다.”일본의 군중 관련 전문가인 니시나리 가쓰히로(西成活裕) 도쿄대 첨단과학기술연구센터 교수(55)는 3일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서울 이태원 핼러윈 참사의 원…
- 2022-11-03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이태원 핼러윈 참사는 사전 준비가 제대로 안 된 게 가장 큰 원인이다. 리스크를 파악하고 적절한 경비 체제를 갖췄어야 했습니다.”일본의 군중 관련 전문가인 니시나리 가쓰히로(西成活裕) 도쿄대 첨단과학기술연구센터 교수(55)는 3일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서울 이태원 핼러윈 참사의 원…

익명을 요구한 이태원 파출소 경찰 A 씨는 3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책임 여부를 떠나서 이런 참사에 대해 경찰관으로서 국민의 생명을 지키지 못한 것에 대해서 참담함을 말할 길이 없다. 죄송하다는 말씀밖에 드릴 말씀이 없다”고 말했다. A 씨에 따르면 당일 …

‘이태원 핼러윈 참사’ 당일 박희영 용산구청장이 두 차례에 걸쳐 현장 근처를 지난 것으로 파악됐다. 3일 용산구 등에 따르면 박 구청장은 지난달 29일 오후 8시20분과 9시30분께 이태원 ‘퀴논 길’ 일대를 찾았다. 참사가 발생한 오후 10시15분을 기준으로 약 2시간 5분, 4…

경북 봉화군 아연광산에서 토사 매몰로 9일째 지하에 갇혀 있는 광부 2명의 생존 여부가 곧 확인될 것으로 보인다. 3일 경북소방본부에 따르면 이날 오전 5시경 3호 천공기(지름 76㎜)가 목표지점인 지하 170m에서 빈 공간을 찾았다. 이에 오전 7시13분경부터 내시경 장비로 갱도 …

이태원 참사 당시 사고 현장에서 사람들을 구조한 의인으로 알려진 BJ(인터넷 방송인) 배지터가 또 한 번 주목을 받고 있다. 그의 과거 선행들이 속속 밝혀지며 전 직업 등도 함께 화제가 되고 있다. 지난 1일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BJ 배지터의 과거 방송 영상들이 갈무리돼 올라오…

# 60대 남성 A씨는 지난달 29일 딸이 이태원에 간 뒤 연락이 끊겼다. 경찰에게 딸의 아이폰을 받은 그는 다음날 실종자 가족이 모인 서울 용산구 한남동 주민센터에서 “휴대전화 비밀번호 좀 풀어달라”고 호소했다.최소 156명의 사망자가 발생한 ‘이태원 참사’로 국민들이 큰 슬픔에 빠…

친환경농산물자조금관리위원회가 10월 27일~30일 4일간 수원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2022 대한민국 농업박람회’에 참여했다고 밝혔다. 코로나로 인해 3년 만에 개최된 농업박람회는 농업의 가치, 농업의 매력, 농업의 혁신, 농업의 비전이라는 주제로 농업과 농촌에 관한 다양한 전시와…

방송인 홍석천이 이태원 참사로 지인을 잃은 심경을 밝혔다. 홍석천은 2일 인스타그램을 통해 “어젯밤은 참 힘들었다. 알고 지내던 여동생이 친구와 참사 현장에서 빠져나오지 못하고 하늘나라에 갔다”고 밝혔다. 그는 “장례식장에서 마지막 인사를 했다. 더 잘해줄걸. 더 자주 만날걸. 외…

윤석열 대통령이 3일 서울시청 앞 서울광장에 마련된 합동분향소를 찾아 이태원 핼러윈 참사로 눈을 감은 희생자를 추모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검은색 정장 차림으로 서울광장에 마련된 합동분향소를 찾았다. 지난달 31일부터 나흘 연속 합동분향소를 찾은 것이다. 윤 대통령은 헌화한 …

“꼭 알리고 싶은 게 있다. 그 지옥 같은 상황에서 시민 99%는….” 이태원 참사가 발생한 10월 29일, 당시 현장에서 길 통제를 돕던 여성이 “더는 서로 상처 주지 말자”며 실제 보고 겪은 그날을 자세히 전했다. 참사 당일 남자친구와 함께 이태원을 찾은 여성 A씨는 지난 2일…

더불어민주당이 3일 서울 용산구 이태원 핼러윈 참사와 관련해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과 윤희근 경찰청장에 대한 파면도 요구했다.박홍근 원내대표는 이날 “이제 국민이 국회에 부여한 책무를 다할 때가 됐다”며 “민주당은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과 …

이태원 참사와 관련해 루머에 휩싸였던 배우 유아인이 SNS를 통해 심경을 밝히며 희생자들을 추모했다. 유아인은 3일 인스타그램에 “밥을 먹고 운동도 하고 똥도 싸고 깔깔대며 웃기까지 한다. 휘황찬란한 것들을 쫓다가 발을 헛디디고 더러운 것들을 피하려다 포기한 채 흠뻑 뒤집어 쓰기로 …

“박OO씨 박△△씨, 불빛이 보이면 소리 질러주세요.” 경북 봉화군 아연광산에서 토사 매몰로 9일째 지하에 갇혀 있는 광부 2명의 생존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시추작업이 성공했으나 2시간 넘게 고립광부들로부터 생존반응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3일 경북소방본부에 따르면 이날 오전…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3일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위한 국정조사 요구서를 조속히 제출하겠다”고 밝혔다.박 원내대표는 이날 정책조정회의에서 “이제 국민이 국회에 부여한 책무를 다할 때가 됐다”며 이같이 밝혔다.박 원내대표는 “조사대상인 정부에게 셀프조사를 맡기기…

이태원 참사 현장 인근에서 혼잡한 거리를 통제하기 위해 고군분투한 경찰관이 3일 “많은 분이 돌아가신 점에 대해 너무나도 비참하고 유족께 다시 한 번 죄송하다”고 했다. 이 경찰관은 “사람이 죽고 있다” “도와주세요 제발” 등 당시 사고 현장에서 인파를 해산시키고자 소리치는 모습이 유…

경찰이 지난달 29일 이태원에서 참사가 발생할 당시 서울경찰청 상황관리관이었던 류미진 인사교육과장(총경)을 대기발령 조처했다.경찰청은 3일 “류 총경이 정상적인 업무를 수행하기 어렵다고 판단해 이 같이 조처했다”고 밝혔다. 후임으로는 백남익 서울경찰청 기동본부 제1기동대장을 임명했다.…

이태원 참사 대응 책임을 이유로 정치권을 중심으로 경질론이 불거진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3일 사퇴 의사 질문에 침묵했다. 이 장관은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 출근길 기자들과 만나 “사고 수습에 전념할 때”라고 말했다. 그는 ‘보고 시간이 늦어진 원인을 무엇으로 보는가’라는 질…

경찰이 지난달 29일 이태원에서 참사가 발생할 당시 서울경찰청 상황관리관이었던 류미진 인사교육과장(총경)을 대기발령 조처했다.경찰청은 3일 “류 총경이 정상적인 업무를 수행하기 어렵다고 판단해 이 같이 조처했다”고 말했다. 후임으로는 백남익 서울경찰청 기동본부 제1기동대장을 임명했다.…

정부 부처와 배우 이영애 씨가 이태원 참사 러시아인 유가족의 사정을 듣고 돕겠다는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이영애 씨는 3일 한국장애인복지재단을 통해 “경제적 어려움으로 고국에 돌아가지 못하고 있는 율리아나 씨와 가족을 지원하고 싶다”는 뜻을 전했다. 용산구청과 외교부 또한 관…

4일은 ‘제 96돌 한글 점자의 날’이다. 송암 박두성 선생이 시각장애인이 한글 표기를 점자로 쓰고 읽을 수 있도록 고안한 6점식 점자 ‘훈맹정음’을 발표한 1926년 11월4일을 기념하기 위해 제정됐다.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와 함께 이날 오후 2시 서울 종로 HW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