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부모-아이들만 혼란 불안… 유치원 불신만 키운 ‘개학 연기’
한국유치원총연합회가 4일 오후 개학 연기를 전격적으로 철회했지만 학부모들은 이날 아침부터 혼란스러운 하루를 보냈다. 평소라면 원아들이 새로운 유치원 반에서 선생님과 친구들을 만나 웃음꽃을 피워야 하는 날이지만 개학 연기 소식을 듣고 항의하러 온 학부모 등으로 시끄러웠다. 이날 오전…
- 2019-03-05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한국유치원총연합회가 4일 오후 개학 연기를 전격적으로 철회했지만 학부모들은 이날 아침부터 혼란스러운 하루를 보냈다. 평소라면 원아들이 새로운 유치원 반에서 선생님과 친구들을 만나 웃음꽃을 피워야 하는 날이지만 개학 연기 소식을 듣고 항의하러 온 학부모 등으로 시끄러웠다. 이날 오전…
사립유치원 사유재산 인정 등을 정부에 요구하며 한국유치원총연합회(한유총)가 4일 강행한 ‘개학 연기’ 투쟁을 하루 만에 전격 철회했다. 이에 따라 5일부터 전국 사립유치원의 운영이 모두 정상화된다. 한유총이 어린아이들을 볼모로 ‘무기한 개학 연기’라는 강수를 뒀다가 거센 역풍을 맞고 …

전국 사립유치원 개학 연기 사태가 보육대란으로 이어질 것인지가 4일 드러난다. 이날 오전7~ 9시 사이에 개학하는 한국유치원총연합회(한유총) 소속 사립유치원들 중 얼마나 많은 유치원들이 개학연기에 동참하느냐에 따라 사립유치원 사태는 중대한 전환점을 맞을 전망이다. 이에 따라 교…

사립유치원 이익단체 한국유치원총연합회(한유총)가 집단 개학 연기 방침을 밝힌 가운데 4일 유치원 개학일이 밝았다. 한유총 주장과 교육부 집계를 보면 실제 개학 연기를 강행하는 사립유치원이 있을 것으로 보여 유아·학부모 피해 우려가 나온다. 정부와 교육당국은 개학 연기 유치원이 발생할 …

한국유치원총연합회(한유총)가 예고한 사립유치원의 무기한 개학 연기가 4일 일부 지역을 중심으로 현실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3일 교육부 조사에서 전국 3875개 사립유치원 가운데 381곳(9.8%)이 개학연기 투쟁에 참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반면 한유총은 “자체 조사 결과 1533곳이…

3일 오전 11시 17분. 서울 송파구의 한 교회 예배당 안에 사이렌 소리가 ‘윙’ 하고 울려 퍼졌다. 교인 500여 명이 웅성거리며 각자 휴대전화를 확인했다. 경기도교육청이 보낸 ‘긴급재난문자’(사진)였다. 이날 광주시교육청과 경남·충남도교육청도 같은 내용의 문자를 보냈다. 한국…

경기 용인 지역 학부모 100여 명은 3일 거리로 나섰다. 이들은 용인시 수지구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아이들을 볼모로 하는 사립유치원들은 각성하라”고 외쳤다. 또 “교육 자율화보다 교육을 똑바로 하라”며 “사립유치원 원장들은 교육자인가 장사꾼인가. 아이들 보기 부끄럽지 않느냐”고 목…
한국유치원총연합회(한유총)가 국가회계관리시스템(에듀파인) 사용을 의무화한 유아교육법 시행령 개정안에 반발해 4일부터 개학 연기를 예고하자 여야 정치권은 “개학 연기만큼은 안 된다”는 목소리를 쏟아내는 동시에 책임 공방을 벌였다. 유치원 3법을 둘러싼 한유총과 교육부 간 갈등이 극…
![[속보] 한유총 광주지부 개학 연기 철회…4일 예정대로 등원](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9/03/03/94370791.2.jpg)

한국유치원총연합회(한유총) 소속 가운데 개학 연기에 동참하는 사립유치원이 381곳이라는 정부의 집계결과가 나왔다. 교육부는 3일 오후 전국 17개 시도교육청이 취합한 개학 연기 사립유치원 현황을 발표했다. 교육당국 조사 결과 전국 사립유치원 3875곳 중 현재까지 개학 연기 의사…

한국유치원총연합회가 사립유치원 개학 무기한 연기 결정과 관련해 광주전남지역 시민사회와 정치권 등의 반발이 잇따르는 등 거센 역풍을 맞고 있다. 광주교사노동조합은 3일 성명을 통해 “입학과 개학은 어린이들에게는 가장 설레는 일”이라며 “개학·입학 연기를 수단으로 파업을 하는 것은 …

사립유치원의 무기한 개학 연기를 예고한 한국유치원총연합회(한유총)가 3일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가 계속 대화를 거부하면 개학 연기는 물론 폐원투쟁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한유총은 이날 “에듀파인(국가회계관리시스템)을 수용하겠다며 대화를 요청했음에도 교육부가 사립유치원을 참살하려 한다…
조희연 “개학 연기 사태 양비론 아냐…장관 파면 요구는 비이성적” 【서울=뉴시스】

4일 사립유치원 개학을 앞두고 한국유치원총연합회(한유총)의 개학 연기 방침에 동참하는 유치원 수가 얼마나 될지에 학부모와 교육당국의 관심이 온통 집중되고 있다. 교육부는 개학연기 사립유치원은 전국에서 190곳이라고 밝힌 반면, 한유총은 1533곳이 개학연기에 동참할 것이라고 주장하…
교육당국이 개학(4일)을 연기하는 유치원 명단을 2일 공개하고 3일부터 긴급돌봄 신청을 받기로 했다. 한국유치원총연합회(한유총)가 지난달 28일 유아교육법 시행령 등을 이유로 ‘유치원 개학 무기한 연기’를 선언한 것에 대한 대응책이다. 하지만 ‘뒷북 대응’이라는 비판과 함께 지역에 따…

한국유치원총연합회(한유총)가 28일 무기한 개학 연기를 발표한 데 대해 교육부가 강경 대응에 나서면서 새 학기 ‘돌봄 대란’이 현실화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당장 개학을 하면 아이를 유치원에 보낼 예정이던 학부모들은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면서 아이를 어떻게 돌볼지 불안해하고 있다. 교…
육아휴직을 마치고 4월 복직하는 김영은 씨(36·여)는 최근 지역 맘 카페에 ‘국공립과 민간 어린이집 중 어디가 나으냐’라는 글을 올렸다. 댓글 대다수는 국공립 어린이집을 추천했다. 급식의 질이나 운영 측면에서 더 믿을 만하다는 이유에서다. 이 댓글에 김 씨는 더 좌절했다. 임신 넉 …

유치원 개학이 코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한국유치원총연합회(한유총)이 1학기 개학을 무기한 연기하겠다고 선언하면서 학부모들의 반발이 커지고 있다. 학부모 단체는 검찰 고발 계획을 밝혔다. 학부모단체 ‘정치하는 엄마들’ 장하나 공동대표는 28일 뉴시스와 통화에서 “한유총을 공정거래법 …
![[속보]교육부 “한유총 개학 연기 엄정 대응, 비상체계 마련하겠다”](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9/02/28/94338346.2.jpg)
교육부는 28일 한국유치원총연합회(한유총)이 올해 1학기 개학 일정을 무기한 연기한다고 밝힌 것과 관련, “한유총의 개학 연기에 엄정 대응하고 비상체계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이날 한유총 기자회견 직후 이 같은 입장을 전하면서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이날 오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