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널리스트의 마켓뷰]AI 혁신의 2막이 열리다](https://dimg.donga.com/a/296/167/95/4/wps/NEWS/IMAGE/2025/11/03/132694378.5.jpg)
[애널리스트의 마켓뷰]AI 혁신의 2막이 열리다
2022년 11월 챗GPT의 등장 이후 인공지능(AI)은 우리가 컴퓨터를 활용하는 방식을 바꾸고 있다. 초기 생성형 AI는 챗봇(챗GPT, 제미나이 등)을 중심으로 빠르게 확산되며 혁신을 이끌었지만, 이는 시작에 불과하다. 현재 시점에서 변화는 검색엔진과 소셜미디어에서 가장 먼저 감지…
- 2025-11-04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애널리스트의 마켓뷰]AI 혁신의 2막이 열리다](https://dimg.donga.com/a/296/167/95/4/wps/NEWS/IMAGE/2025/11/03/132694378.5.jpg)
2022년 11월 챗GPT의 등장 이후 인공지능(AI)은 우리가 컴퓨터를 활용하는 방식을 바꾸고 있다. 초기 생성형 AI는 챗봇(챗GPT, 제미나이 등)을 중심으로 빠르게 확산되며 혁신을 이끌었지만, 이는 시작에 불과하다. 현재 시점에서 변화는 검색엔진과 소셜미디어에서 가장 먼저 감지…

심장은 우리가 그 존재를 느끼지 못할 때 가장 건강하게 뛰고 있다. 정상 맥박 범위는 1분당 60~100회다. 단, 정상을 벗어나 평소보다 빠르거나 느리게 뛰면 이상함을 느낄 수 있다. 심장 박동의 불규칙함, 바로 부정맥이다. 4일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따르면 부정맥 환자 수는 지난해 기…

셀트리온은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유플라이마(성분명 아달리무맙)’ 10mg/0.1ml(이하 10mg) 용량 제형 허가를 추가로 획득했다고 3일 밝혔다.이번 10mg 용량은 프리필드시린지(PFS) 제형으로 허가받았다. 소아특발성관절염(JIA) 환자 중 체중…

GC녹십자가 분기 최대 매출 실적을 거뒀다.GC녹십자는 올해 3분기 매출이 6095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1.1% 증가한 실적을 기록했다고 3일 밝혔다. 분기 기준 6000억 원 넘는 매출 실적을 거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다만 영업이익은 작년 3분기 396억 원에서 올해 29…

지난 10월 31일 이날 하루, 전 세계인의 이목이 경상북도 경주에 집중됐다. 아시아 태평양 경제협력체(APEC) 회의는 매년 11월 개최되는 정상회의로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가장 중요한 다자외교 자리다. 아울러 이 기간 동안 대한상공회의소가 전 세계 글로벌 경영진들이 참석하는 ‘A…

중증 천식 환자에게 ‘생물학적 제제’ 치료 효과가 크지만, 비용 부담이 치료에 걸림돌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대한천식알레르기학회는 3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 기자회견장에서 한국의학바이오기자협회와 ‘중증 천식 치료 보장성 확대와 의료전달체계 개선 방안’ 심포지엄을 열고 이런 내용의 …

미국 루이지애나주에서 트럭 전복 사고로 탈출한 실험용 원숭이를 한 여성이 총으로 사살했다. “아이들을 지키기 위한 행동”이라는 주장과 비판이 엇갈린다.

KAIST 연구진이 머리카락 굵기 10분의 1 수준의 초소형 적외선 센서를 제작할 수 있는 3D 프린팅 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 로봇에 대한 시장 수요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이번 기술 개발은 로봇 경량화에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KAIST는 3일 김지태 기계공학과 교수팀이 오…
![[칼럼] 데이터 주권 시대, ‘운영 유연성’이 곧 미래 경쟁력이다](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11/03/132693494.1.jpg)
[전인호 퓨어스토리지코리아 지사장] AI 확산과 지정학적 긴장이 심화되면서, 데이터 주권이 기업과 정부 모두에게 핵심 전략 과제로 부상하고 있다. 데이터가 어디에 저장되고 어떤 규제를 따르는지에 따라 기업의 운영 효율성과 국가의 디지털 경쟁력이 달라진다.전 세계적으로 데이터 이전 제한…

김호식 SK하이닉스 메모리시스템 연구센터 부사장은 3일 “컴퓨팅 패러다임이 메모리 중심으로 변하고 있다”며 “인공지능(AI) 시스템의 발전을 위해 메모리 혁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김 부사장은 이날 오후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SK AI 서밋 2025’ ‘새로운 반도체 설루션…

엔비디아와의 협력을 통해 대규모 컴퓨팅 자원을 확보했지만, 국내 5G망이 여전히 LTE와 함께 쓰이는 ‘비단독모드(NSA)’ 중심에 머물러 있어 인공지능(AI) 서비스에 필요한 빠르고 안정적인 통신 환경을 갖추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은 3일 ‘A…

정책평가연구원(PERI·Policy Evaluation Research Institute, 원장 안종범)은 인공지능(AI) 기반 정책리스크 대응 솔루션 ‘PERI AI’(http://askperi.kr/periai)를 3일 정식 오픈했다. PERI AI는 정부 부처, 국회, 공공기관 …

목줄과 입마개 없이 맹견을 방치해 행인을 공격하게 한 견주에게 법원이 금고 4년형을 선고했다. 재판부는 “피해자 탓만 하고 반성하지 않았다”며 맹견 2마리를 몰수했다.

조국혁신당 조국 비상대책위원장은 세계 최대 인공지능(AI) 반도체 기업 엔비디아가 한국에 최신 고성능 그래픽처리장치(GPU) 26만 장을 공급하기로 한 것을 두고 국민의힘 나경원 의원이 떠올랐다고 2일 밝혔다. 조 위원장과 나 의원은 서울대 법대 82학번 동기다. 조 위원장은 이날 자…

웃돈을 줘도 확보하기 어려운 그래픽 처리장치(GPU)를 엔비디아가 우리나라에 대량 공급하기로 하면서 한국 AI 생태계에도 숨통이 트이게 됐다.특히 공급이 예정된 GPU가 엔비디아 차세대 칩인 블랙웰이라는 점에 의미가 있다. GPU·랙 설치 단가 등은 정확히 알려지지 않았으나 아키텍처 …

서울 홍릉숲의 ‘노블포플러’가 국내에서 가장 큰 나무로 확인됐다. 높이 38.97m로 용문사 은행나무를 제쳤으며, 전문가들은 “기후변화로 향후 성장 예측은 어렵다”고 밝혔다.

매주 한 번 이상 치즈를 섭취하는 고령자는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치매 발병 위험이 4분의 1 가까이 낮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이 연구는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치즈 섭취량이 많지 않은 일본의 65세 이상 인구를 대상으로 진행 해, 치즈를 상대적으로 적게 먹는 인구에서도 유의한 효…

보건당국은 올겨울에서 다음 해 봄까지 이어지는 2025~2026절기 인플루엔자(독감) 유행이 예년보다 이르게 시작되고 길게 이어질 것으로 전망한다며 특히 어르신과 어린이, 임신부 등 고위험군은 예방접종을 완료해달라고 당부했다.질병관리청은 3일 출입기자단 대상 정례브리핑에서 “인플루엔자…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3일 “SK는 고객, 파트너와 경쟁하지 않는다”며 “그게 원칙”이라고 강조했다.최 회장은 이날 오전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SK AI 서밋 2025’에 참석해 “파트너와 함께 공동으로 솔루션을 설계하고 발전시킬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SK AI 서밋 …

연간 1억 원 넘게 수익을 올리는 유튜버가 4년 만에 15.6배로 증가하면서 이들에 대한 국세청의 세무조사도 강화되고 있다. 국세청은 2019년 이후 지난해까지 탈루 혐의가 있는 유튜버 67명에 대해 세무조사를 벌여 총 236억 원의 세금을 부과했다.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국민의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