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野5당 “심우정 사퇴안하면 탄핵”…與 “헌재 尹심판 원점 재검토를”
“심우정 검찰총장이 자진사퇴를 거부한다면 탄핵을 포함해 모든 조치를 취하겠다.” (더불어민주당 박찬대 원내대표)민주당은 법원의 윤석열 대통령 구속 취소 결정에 당혹스러움을 감추지 못한 채 “검찰이 의도적으로 항고를 포기한 것”이라며 심 총장 탄핵을 공개 거론했다. 주말인 8, 9일 국…
- 2025-03-09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심우정 검찰총장이 자진사퇴를 거부한다면 탄핵을 포함해 모든 조치를 취하겠다.” (더불어민주당 박찬대 원내대표)민주당은 법원의 윤석열 대통령 구속 취소 결정에 당혹스러움을 감추지 못한 채 “검찰이 의도적으로 항고를 포기한 것”이라며 심 총장 탄핵을 공개 거론했다. 주말인 8, 9일 국…

윤석열 대통령의 석방 지휘를 두고 대검찰청 지휘부와 수사팀이 큰 의견 차를 보였던 것으로 9일 파악됐다. 대검은 “일단 석방해야 한다”는 의견인 반면, 수사팀은 “즉시항고 해야한다”고 맞선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일단 대검의 결정에 따라 법원의 구속취소 결정에 대해 즉시항고 등 불복…

8일 오후 5시 48분 경기 의왕 서울구치소 정문. 구치소의 녹색 철문이 열리자 대통령 경호차량인 검은색 캐딜락 에스컬레이드 모습이 보였다. 정문 앞에 멈춰 선 차량에선 체포 당시 입었던 짙은 감색 양복을 입은 윤석열 대통령이 내렸다. 윤 대통령은 “윤석열”을 연호하는 지지자들과 눈을…

윤석열 대통령이 석방된 다음날(9일) 서울 도심 곳곳에서 탄핵 찬반 집회가 열렸다. 윤 대통령 지지자들은 한남동 대통령 관저 일대 등에서 모여 탄핵 기각을 촉구했고, 탄핵 찬성 측은 “풀어준 검찰도 공범”이라며 맞불 집회를 이어갔다. 이날 오전 전광훈 목사가 이끄는 사랑제일교회는 서울…

윤석열 대통령이 석방돼 서울 한남동 관저에 복귀한 가운데 대통령실은 9일 “차분하고 담담하게 헌법재판소의 선고를 기다릴 것”이라며 윤 대통령이 당분간 외부 활동이나 메시지는 자제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여당 지도부를 포함한 정치인들이 줄줄이 윤 대통령 접견에 나설 예정인 만큼 ‘…

윤석열 대통령 탄핵심판을 심리 중인 헌법재판소가 지난달 25일 변론을 마친 이후 사실상 매일 평의를 열며 선고를 위한 숙고를 이어가고 있다. 변론 종료 후 2주가 지난 이번 주 내로 헌재의 선고가 내려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지만, 법원의 윤 대통령 구속취소 결정과 검찰의 석방지휘가 예…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9일 검찰이 법원의 구속취소 결정에 따라 윤석열 대통령을 석방한 것에 대해 “일정한 의도에 따른 기획이 아닌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야5당 대표 비상시국 공동대응을 위한 원탁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에서 “내란 수괴…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이 배인규 신남성연대 대표에게 “2030 청년들을 이끌어 주심에 깊이 감사드린다”는 내용의 옥중 서신을 보냈다. 윤석열 대통령 탄핵을 찬성하는 쪽을 향해선 ‘악의 무리’라는 표현도 사용했다.신남성연대 유튜브 채널은 9일 ‘집안 가보 생긴 썰 푼다’는 제목의 영상을…

야5당은 9일 법원의 윤석열 대통령 구속취소 결정에 즉시항고를 포기한 심우정 검찰총장에게 자진 사퇴를 요구하며 이를 거부할 경우 탄핵을 공동 추진하기로 뜻을 모았다. 심 총장을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에 고발하는 데에도 합의했다.더불어민주당, 조국혁신당, 진보당, 기본소득당, 사회민주당 등…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는 9일 더불어민주당이 심우정 검찰총장에 대한 탄핵소추 추진을 검토하는 것과 관련해 “이재명표 국정파괴라는 질병이 또다시 도지는 모양”이라고 비판했다. 윤석열 대통령 탄핵심판 선고를 앞두고 있는 헌법재판소를 향해서는 “민주당의 압박에 굴복하지 말아야 한다”며 압…

윤석열 대통령이 52일 만에 석방된 가운데 용산 대통령실에선 대통령 직무 복귀에 대한 기대감도 나왔다.대통령실 관계자는 9일 통화에서 “윤 대통령이 직접 ‘국민 통합’의 뜻을 밝힌 만큼 외부 활동은 자제하고 차분하고 담담하게 헌법재판소 선고 결과를 기다릴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
![[단독]尹, 석방 통보 뒤 “하고 싶은 말 있다”…경호처 난색에 구술 메시지 전달](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3/09/131169513.1.jpg)
윤석열 대통령이 8일 석방된 직후 발표한 메시지는 검찰의 석방지휘 통보를 받은 뒤 출소를 준비하는 30여 분 동안 작성된 것으로 전해졌다. 윤 대통령이 “직접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며 서울구치소 앞에서 연설을 희망했지만 경호처가 난색을 보여 윤 대통령이 불러주는 구술 메시지를 받아 적…

윤석열 대통령이 구속 기간을 도과해 재판에 넘겨졌다는 사유 등으로 석방되자 12·3 비상계엄 사태 수사 국면에서의 검찰 행보를 비판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9일 법조계에 따르면 검찰 비상계엄 특별수사본부(본부장 박세현 고검장)는 전날 윤 대통령 구속을 취소한 법원 결정에 따라 석방…

세계 주요 언론들은 윤석열 대통령이 8일 법원의 구속 취소 결정으로 석방된 소식을 빠르게 보도했다. 외신들은 윤 대통령 석방이 헌법재판소의 윤 대통령 탄핵 심판 선고를 앞두고 여론에 영향을 줄 가능성을 비중 있게 다뤘다. 탄핵을 둘러싼 한국 내 갈등이 격화돼 혼란이 가중될 수 있다는 …

윤석열 대통령 측이 9일 법원 구속 취소 결정으로 조작과 허위의 시간은 끝나고 내란 몰이 음모를 파헤쳐야 할 때가 왔다고 주장했다.윤 대통령 측은 이날 입장문을 내고 “대통령이 53일간의 구금에서 석방됐다. 탄핵 심판도 막바지로 향하고 있다”며 “이제 조작과 허위의 시간은 끝났고 진상…

윤석열 대통령이 한남동 관저로 복귀한 지 이틀째인 9일 별도의 메시지 없이 차분하게 보낼 것으로 전망된다.전날(8일) 법원의 구속취소 결정에 따라 52일의 수감 생활을 끝낸 윤 대통령은 관저에서 김건희 여사, 정진석 대통령 비서실장, 김성훈 경호차장 등과 저녁 식사로 김치찌개를 먹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