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AE와 방산 공동개발-생산-수출 추진… 150억달러 이상 수주 가능성”
이재명 대통령이 18일(현지 시간) 무함마드 빈 자이드 알 나하얀 아랍에미리트(UAE)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을 계기로 방산 협력을 한층 강화하기로 합의하면서 K방산의 중동 시장 공략이 탄력을 받을 거란 전망이 나온다. 정부는 UAE 등 중동 국가들의 노후 무기체계 교체 수요로 대규모 방…
- 2025-11-19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이재명 대통령이 18일(현지 시간) 무함마드 빈 자이드 알 나하얀 아랍에미리트(UAE)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을 계기로 방산 협력을 한층 강화하기로 합의하면서 K방산의 중동 시장 공략이 탄력을 받을 거란 전망이 나온다. 정부는 UAE 등 중동 국가들의 노후 무기체계 교체 수요로 대규모 방…

대통령 취임 후 첫 국빈방문으로 아랍에미리트(UAE)를 찾은 이재명 대통령은 18일(현지 시간) “양국 간 ‘새로운 백년대계(new centennial phase)’의 초석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양국이 ‘한-UAE 전략적 인공지능(AI) 협력 프레임워크’, ‘우주협력에 관한 …

아랍에미리트(UAE)가 18일(현지 시간) 국빈 자격으로는 첫 해외 순방에 나선 이재명 대통령을 위해 전투기 4대를 출격시켜 호위하고 주요 장소에 태극기를 게양하는 등 극진한 대접에 나섰다. UAE는 중동 국가 가운데 유일하게 한국과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맺고 있다. 이날 U…

이재명 대통령의 부인 김혜경 여사는 17일(현지 시간) 아랍에미리트(UAE)의 초대 대통령 영묘가 있는 이슬람 사원을 방문하면서 이슬람 문화권 여성들이 머리에 두르는 ‘히잡’을 착용했다. 상대국 문화를 존중하는 의미를 담았다는 게 대통령실 설명이다. 취임 첫 국빈 방문국인 UAE에 이…

“국가 재정과 국민 세금을 지켜낸 중대한 성과입니다.” 김민석 국무총리는 18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긴급 브리핑을 열고 미국계 사모펀드 론스타와 13년간 벌여왔던 6조 원대 투자자-국가 간 소송(ISD)에 대해 정부가 완승을 거둔 사실을 전하며 이렇게 말했다. 김 총리는 “대…
미국계 사모펀드 론스타가 한국 정부를 상대로 제기한 6조 원대 투자자-국가 간 소송(ISD)은 13년 만에 한국 정부의 완승으로 마무리됐다. 하지만 정부가 대응해야 할 ISD는 아직 6건이 더 있다. 대표적으로 미국계 헤지펀드 엘리엇 매니지먼트와 진행 중인 ISD가 있다. 엘리엇은 …

“따님한테 임대주택 살라고 이야기하고 싶나?”(국민의힘 김은혜 의원) “내 가족에 대해서 그런 식으로 (말)하지 말라.”(김용범 대통령정책실장) 내년도 예산안 심의를 위해 18일 열린 국회 운영위원회에서 이재명 정부의 부동산 대출 정책에 대한 김 의원의 질의에 김 실장이 언성을 높이면…

강경화 주미대사는 18일(현지 시간) 최근 결과가 도출된 한미 관세·안보 분야 협상과 관련해 “지금 우리는 한미동맹의 새로운 시작점에 서 있다”고 평가했다.강 대사는 이날 미국 워싱턴DC에서 특파원 간담회를 열고 “10월말 한미는 정상간 상호방문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됐고, 그 결과 한미…

이재명 대통령은 18일(현지시간) 한-UAE 정상회담을 마친 후 모하메드 빈 자이드 알 나하얀 UAE 대통령에게 팔콘(매) 조형물을 선물했다. 팔콘은 UAE의 국조(國鳥)다.김남준 대통령실 대변인은 현지시간으로 18일 오후 아부다비 프레스센터에서 브리핑을 열고 이 대통령이 모하메드 대…

아랍에미리트(UAE)를 국빈 방문 중인 이재명 대통령이 18일(현지 시간) 오찬 행사에서도 디테일한 예우를 받았다고 대통령실 김남준 대변인 전했다. UAE 측은 한국 가요 연주와 맞춤형 오찬 메뉴 등으로 한국 대표단을 환영한 것으로 알려졌다.김 대변인은 이날 아부다비 프레스센터에서 브…

대통령실 김남준 대변인은 18일(현지 시간) “정상회담 오찬 공연에서는 아랍에미리트(UAE)가 울고 넘는 박달재, 제3한강교 등을 한국 노래를 연주했다”고 밝혔다.김 대변인은 이날 아부다비에 마련된 프레스센터에서 브리핑을 갖고 “이재명 대통령의 부인 김혜경 여사의 고향인 충북에 있는 …